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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만적 광고 판단 기준과 거래 후 사정 반영 여부

2016두61242
판결 요약
이 판결은 기만적인 광고의 판단 기준은 광고 그 자체의 전체적·궁극적 인상에 의해야 하며, 광고 이후 소비자가 알게 된 사정은 원칙적으로 고려하지 않는다고 판시하였습니다. 또한 소비자의 중요 정보 은폐가 곧 기만행위임을 인정하였습니다.
#기만적 광고 #광고 인상 #소비자 오인 #거래조건 은폐 #표시광고법
질의 응답
1. 기만적 광고인지 여부는 무엇을 기준으로 판단하나요?
답변
광고 자체가 소비자에게 주는 전체적·궁극적 인상을 기준으로, 보통의 주의력을 가진 일반 소비자가 객관적으로 어떻게 받아들이는지를 판단하게 됩니다.
근거
대법원 2016두61242 판결은 광고가 소비자를 속이거나 소비자로 하여금 잘못 알게 할 우려가 있는지는 전체적·궁극적 인상을 기준으로 하여 보통의 주의력을 가진 일반 소비자가 객관적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명확히 하였습니다.
2. 광고가 기만적 광고에 해당하는지 판단할 때, 거래 과정에서 소비자가 알게 된 사정도 고려하나요?
답변
원칙적으로 광고 내용만을 대상으로 판단하며, 광고 이후 거래 과정에서 소비자가 알게 된 사정은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고려하지 않습니다.
근거
대법원 2016두61242 판결은 기만적 광고 해당 여부는 광고 그 자체만을 대상으로 판단하면 되고, 광고 후 거래 과정에서 소비자가 알게 된 사정 등은 고려하지 않는다고 판시하였습니다.
3. 광고에서 경품 응모 조건이 제대로 고지되지 않으면 기만적 광고에 해당할 수 있나요?
답변
소비자 구매 선택에 중요한 거래조건을 은폐한 경우 기만적 광고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근거
대법원 2016두61242 판결은 개인정보 제공 동의가 필수인데도 이를 알리지 않고 경품 광고를 한 사례는 중요한 거래조건을 은폐하여 기만적 광고에 해당한다고 판단하였습니다.
4. 소비자가 광고 이후에 올바른 정보를 습득해도 광고의 기만성이 인정되나요?
답변
네, 광고 시점에서의 정보 은폐 자체가 기만적 광고를 구성하므로 이후에 소비자가 바로잡을 기회를 얻었다고 해도 기만성이 인정됩니다.
근거
대법원 2016두61242 판결은 광고 이후 응모권 작성 단계에서 정보를 알더라도, 이는 기만적 광고의 성립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판시하였습니다.

* 본 법률정보는 대법원 판결문을 바탕으로 한 일반적인 정보 제공에 불과하며, 구체적인 사건에 대한 법률적 판단이나 조언으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판결 전문

시정명령등취소청구의소

 ⁠[대법원 2017. 4. 7. 선고 2016두61242 판결]

【판시사항】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3조 제1항 제2호, 같은 법 시행령 제3조 제2항에서 정한 기만적인 광고의 의미 및 광고가 소비자를 속이거나 소비자로 하여금 잘못 알게 할 우려가 있는지 판단하는 방법 / ⁠‘기만적인 광고’에 해당하는지 판단할 때 광고가 이루어진 후 그와 관련된 상품이나 용역의 거래 과정에서 소비자가 알게 된 사정 등을 고려해야 하는지 여부(원칙적 소극)

【판결요지】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이하 ⁠‘표시광고법’이라고 한다) 제3조 제1항 제2호,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조 제2항에 의하면, 기만적인 광고는 사실을 은폐하거나 축소하는 등의 방법으로 소비자를 속이거나 소비자로 하여금 잘못 알게 할 우려가 있는 광고행위로서 공정한 거래질서를 해칠 우려가 있는 광고를 말한다. 한편 일반 소비자는 광고에서 직접적으로 표현된 문장, 단어, 디자인, 도안, 소리 또는 이들의 결합에 의하여 제시되는 표현뿐만 아니라 거기에서 간접적으로 암시하고 있는 사항, 관례적이고 통상적인 상황 등도 종합하여 전체적·궁극적 인상을 형성하므로, 광고가 소비자를 속이거나 소비자로 하여금 잘못 알게 할 우려가 있는지는 보통의 주의력을 가진 일반 소비자가 그 광고를 받아들이는 전체적·궁극적 인상을 기준으로 하여 객관적으로 판단하여야 한다. 그리고 표시광고법이 부당한 광고행위를 금지하는 목적은 소비자에게 바르고 유용한 정보의 제공을 촉진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올바른 상품 또는 용역의 선택과 합리적인 구매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공정한 거래질서를 확립하고 소비자를 보호하는 데 있으므로, ⁠‘기만적인 광고’에 해당하는지는 광고 그 자체를 대상으로 판단하면 되고,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광고가 이루어진 후 그와 관련된 상품이나 용역의 거래 과정에서 소비자가 알게 된 사정 등까지 고려하여야 하는 것은 아니다.

【참조조문】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3조 제1항 제2호,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조 제2항

【참조판례】

대법원 2013. 6. 14. 선고 2011두82 판결(공2013하, 1239)


【전문】

【원고, 상고인】

홈플러스 주식회사 외 1인 ⁠(소송대리인 변호사 이재홍 외 5인)

【피고, 피상고인】

공정거래위원회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봄 담당변호사 김민우 외 1인)

【원심판결】

서울고법 2016. 10. 19. 선고 2015누45177 판결

【주 문】

상고를 모두 기각한다. 상고비용은 원고들이 부담한다.

【이 유】

상고이유를 판단한다. 
1.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이하 ⁠‘표시광고법’이라고 한다) 제3조 제1항 제2호, 같은 법 시행령 제3조 제2항에 의하면, 기만적인 광고는 사실을 은폐하거나 축소하는 등의 방법으로 소비자를 속이거나 소비자로 하여금 잘못 알게 할 우려가 있는 광고행위로서 공정한 거래질서를 해칠 우려가 있는 광고를 말한다. 한편 일반 소비자는 광고에서 직접적으로 표현된 문장, 단어, 디자인, 도안, 소리 또는 이들의 결합에 의하여 제시되는 표현뿐만 아니라 거기에서 간접적으로 암시하고 있는 사항, 관례적이고 통상적인 상황 등도 종합하여 전체적·궁극적 인상을 형성하므로, 광고가 소비자를 속이거나 소비자로 하여금 잘못 알게 할 우려가 있는지는 보통의 주의력을 가진 일반 소비자가 그 광고를 받아들이는 전체적·궁극적 인상을 기준으로 하여 객관적으로 판단하여야 한다(대법원 2013. 6. 14. 선고 2011두82 판결 등 참조). 그리고 표시광고법이 부당한 광고행위를 금지하는 목적은 소비자에게 바르고 유용한 정보의 제공을 촉진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올바른 상품 또는 용역의 선택과 합리적인 구매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공정한 거래질서를 확립하고 소비자를 보호하는 데 있으므로, ⁠‘기만적인 광고’에 해당하는지 여부는 광고 그 자체를 대상으로 판단하면 되고,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광고가 이루어진 후 그와 관련된 상품이나 용역의 거래 과정에서 소비자가 알게 된 사정 등까지 고려하여야 하는 것은 아니다.
 
2.  원심은 그 채용 증거를 종합하여, 원고들이 12회에 걸쳐 진행한 경품행사를 광고하면서 주민등록번호와 휴대전화번호 등 응모자의 개인정보를 수집하여 이를 보험회사에 제공하는 것에 동의하여야만 경품행사에 응모할 수 있다는 것을 기재하지 않은 사실을 인정한 다음, 이는 소비자의 구매 선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거래조건을 은폐하여 공정한 거래질서를 해칠 우려가 있는 것이므로 표시광고법 제3조 제1항 제2호에 정한 기만적인 광고에 해당하고, 소비자들이 광고 이후 응모권 작성 단계에서 비로소 올바른 정보를 얻어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을 가능성이 있다는 사정만으로는 달리 볼 수 없다고 판단하였다.
앞서 본 법리와 기록에 비추어 살펴보면, 원심의 위와 같은 판단은 정당하고, 거기에 상고이유 주장과 같이 광고의 기만성, 소비자 오인성, 공정거래 저해성에 관한 법리를 오해하는 등의 잘못이 없다.
 
3.  그러므로 상고를 모두 기각하고 상고비용은 패소자가 부담하도록 하여, 관여 대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박병대(재판장) 박보영 권순일(주심) 김재형

출처 : 대법원 2017. 04. 07. 선고 2016두61242 판결 | 사법정보공개포털 판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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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만적 광고 판단 기준과 거래 후 사정 반영 여부

2016두61242
판결 요약
이 판결은 기만적인 광고의 판단 기준은 광고 그 자체의 전체적·궁극적 인상에 의해야 하며, 광고 이후 소비자가 알게 된 사정은 원칙적으로 고려하지 않는다고 판시하였습니다. 또한 소비자의 중요 정보 은폐가 곧 기만행위임을 인정하였습니다.
#기만적 광고 #광고 인상 #소비자 오인 #거래조건 은폐 #표시광고법
질의 응답
1. 기만적 광고인지 여부는 무엇을 기준으로 판단하나요?
답변
광고 자체가 소비자에게 주는 전체적·궁극적 인상을 기준으로, 보통의 주의력을 가진 일반 소비자가 객관적으로 어떻게 받아들이는지를 판단하게 됩니다.
근거
대법원 2016두61242 판결은 광고가 소비자를 속이거나 소비자로 하여금 잘못 알게 할 우려가 있는지는 전체적·궁극적 인상을 기준으로 하여 보통의 주의력을 가진 일반 소비자가 객관적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명확히 하였습니다.
2. 광고가 기만적 광고에 해당하는지 판단할 때, 거래 과정에서 소비자가 알게 된 사정도 고려하나요?
답변
원칙적으로 광고 내용만을 대상으로 판단하며, 광고 이후 거래 과정에서 소비자가 알게 된 사정은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고려하지 않습니다.
근거
대법원 2016두61242 판결은 기만적 광고 해당 여부는 광고 그 자체만을 대상으로 판단하면 되고, 광고 후 거래 과정에서 소비자가 알게 된 사정 등은 고려하지 않는다고 판시하였습니다.
3. 광고에서 경품 응모 조건이 제대로 고지되지 않으면 기만적 광고에 해당할 수 있나요?
답변
소비자 구매 선택에 중요한 거래조건을 은폐한 경우 기만적 광고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근거
대법원 2016두61242 판결은 개인정보 제공 동의가 필수인데도 이를 알리지 않고 경품 광고를 한 사례는 중요한 거래조건을 은폐하여 기만적 광고에 해당한다고 판단하였습니다.
4. 소비자가 광고 이후에 올바른 정보를 습득해도 광고의 기만성이 인정되나요?
답변
네, 광고 시점에서의 정보 은폐 자체가 기만적 광고를 구성하므로 이후에 소비자가 바로잡을 기회를 얻었다고 해도 기만성이 인정됩니다.
근거
대법원 2016두61242 판결은 광고 이후 응모권 작성 단계에서 정보를 알더라도, 이는 기만적 광고의 성립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판시하였습니다.

* 본 법률정보는 대법원 판결문을 바탕으로 한 일반적인 정보 제공에 불과합니다.

판결 전문

시정명령등취소청구의소

 ⁠[대법원 2017. 4. 7. 선고 2016두61242 판결]

【판시사항】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3조 제1항 제2호, 같은 법 시행령 제3조 제2항에서 정한 기만적인 광고의 의미 및 광고가 소비자를 속이거나 소비자로 하여금 잘못 알게 할 우려가 있는지 판단하는 방법 / ⁠‘기만적인 광고’에 해당하는지 판단할 때 광고가 이루어진 후 그와 관련된 상품이나 용역의 거래 과정에서 소비자가 알게 된 사정 등을 고려해야 하는지 여부(원칙적 소극)

【판결요지】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이하 ⁠‘표시광고법’이라고 한다) 제3조 제1항 제2호,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조 제2항에 의하면, 기만적인 광고는 사실을 은폐하거나 축소하는 등의 방법으로 소비자를 속이거나 소비자로 하여금 잘못 알게 할 우려가 있는 광고행위로서 공정한 거래질서를 해칠 우려가 있는 광고를 말한다. 한편 일반 소비자는 광고에서 직접적으로 표현된 문장, 단어, 디자인, 도안, 소리 또는 이들의 결합에 의하여 제시되는 표현뿐만 아니라 거기에서 간접적으로 암시하고 있는 사항, 관례적이고 통상적인 상황 등도 종합하여 전체적·궁극적 인상을 형성하므로, 광고가 소비자를 속이거나 소비자로 하여금 잘못 알게 할 우려가 있는지는 보통의 주의력을 가진 일반 소비자가 그 광고를 받아들이는 전체적·궁극적 인상을 기준으로 하여 객관적으로 판단하여야 한다. 그리고 표시광고법이 부당한 광고행위를 금지하는 목적은 소비자에게 바르고 유용한 정보의 제공을 촉진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올바른 상품 또는 용역의 선택과 합리적인 구매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공정한 거래질서를 확립하고 소비자를 보호하는 데 있으므로, ⁠‘기만적인 광고’에 해당하는지는 광고 그 자체를 대상으로 판단하면 되고,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광고가 이루어진 후 그와 관련된 상품이나 용역의 거래 과정에서 소비자가 알게 된 사정 등까지 고려하여야 하는 것은 아니다.

【참조조문】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3조 제1항 제2호,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조 제2항

【참조판례】

대법원 2013. 6. 14. 선고 2011두82 판결(공2013하, 1239)


【전문】

【원고, 상고인】

홈플러스 주식회사 외 1인 ⁠(소송대리인 변호사 이재홍 외 5인)

【피고, 피상고인】

공정거래위원회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봄 담당변호사 김민우 외 1인)

【원심판결】

서울고법 2016. 10. 19. 선고 2015누45177 판결

【주 문】

상고를 모두 기각한다. 상고비용은 원고들이 부담한다.

【이 유】

상고이유를 판단한다. 
1.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이하 ⁠‘표시광고법’이라고 한다) 제3조 제1항 제2호, 같은 법 시행령 제3조 제2항에 의하면, 기만적인 광고는 사실을 은폐하거나 축소하는 등의 방법으로 소비자를 속이거나 소비자로 하여금 잘못 알게 할 우려가 있는 광고행위로서 공정한 거래질서를 해칠 우려가 있는 광고를 말한다. 한편 일반 소비자는 광고에서 직접적으로 표현된 문장, 단어, 디자인, 도안, 소리 또는 이들의 결합에 의하여 제시되는 표현뿐만 아니라 거기에서 간접적으로 암시하고 있는 사항, 관례적이고 통상적인 상황 등도 종합하여 전체적·궁극적 인상을 형성하므로, 광고가 소비자를 속이거나 소비자로 하여금 잘못 알게 할 우려가 있는지는 보통의 주의력을 가진 일반 소비자가 그 광고를 받아들이는 전체적·궁극적 인상을 기준으로 하여 객관적으로 판단하여야 한다(대법원 2013. 6. 14. 선고 2011두82 판결 등 참조). 그리고 표시광고법이 부당한 광고행위를 금지하는 목적은 소비자에게 바르고 유용한 정보의 제공을 촉진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올바른 상품 또는 용역의 선택과 합리적인 구매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공정한 거래질서를 확립하고 소비자를 보호하는 데 있으므로, ⁠‘기만적인 광고’에 해당하는지 여부는 광고 그 자체를 대상으로 판단하면 되고,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광고가 이루어진 후 그와 관련된 상품이나 용역의 거래 과정에서 소비자가 알게 된 사정 등까지 고려하여야 하는 것은 아니다.
 
2.  원심은 그 채용 증거를 종합하여, 원고들이 12회에 걸쳐 진행한 경품행사를 광고하면서 주민등록번호와 휴대전화번호 등 응모자의 개인정보를 수집하여 이를 보험회사에 제공하는 것에 동의하여야만 경품행사에 응모할 수 있다는 것을 기재하지 않은 사실을 인정한 다음, 이는 소비자의 구매 선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거래조건을 은폐하여 공정한 거래질서를 해칠 우려가 있는 것이므로 표시광고법 제3조 제1항 제2호에 정한 기만적인 광고에 해당하고, 소비자들이 광고 이후 응모권 작성 단계에서 비로소 올바른 정보를 얻어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을 가능성이 있다는 사정만으로는 달리 볼 수 없다고 판단하였다.
앞서 본 법리와 기록에 비추어 살펴보면, 원심의 위와 같은 판단은 정당하고, 거기에 상고이유 주장과 같이 광고의 기만성, 소비자 오인성, 공정거래 저해성에 관한 법리를 오해하는 등의 잘못이 없다.
 
3.  그러므로 상고를 모두 기각하고 상고비용은 패소자가 부담하도록 하여, 관여 대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박병대(재판장) 박보영 권순일(주심) 김재형

출처 : 대법원 2017. 04. 07. 선고 2016두61242 판결 | 사법정보공개포털 판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