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법률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즉시 상담을 받아보세요!
* 연중무휴, 24시간 상담 가능

거래과정 아이디어 무단 사용 부정경쟁방지법 적용 기준

2020다220607
판결 요약
부정경쟁방지법상 거래과정에서 제공받은 아이디어성과를 정당한 보상 없이 영업에 무단 사용하면 부정경쟁행위에 해당합니다. 시행일 전 아이디어 제공이라도, 위법한 사용이 계속되면 규정이 적용됩니다. 유형·무형 모두 보호 대상이며, 산업관행·경쟁상황 등을 종합해 판단합니다.
#아이디어 무단사용 #부정경쟁방지법 #거래과정 보호 #용역 결과물 #광고용역 성과
질의 응답
1. 거래 교섭이나 과정에서 제공받은 아이디어를 무단 사용하면 부정경쟁행위에 해당하나요?
답변
네, 거래과정에서 제공받은 경제적 가치가 있는 타인의 아이디어를 정당한 대가를 지급하지 않고 영업에 부정하게 사용하면 부정경쟁방지법 위반이 될 수 있습니다.
근거
대법원 2020다220607 판결은 ‘거래교섭 또는 거래과정에서 받은 경제적 가치의 아이디어를 정당한 보상 없이 사용하는 행위’를 부정경쟁행위로 규정하였습니다.
2. 부정경쟁방지법 (차)목 신설 시행일 이전에 아이디어 정보를 받은 경우도 신설 규정이 적용되나요?
답변
예, 아이디어 정보 제공이 시행일 전에 있어도 부정경쟁행위가 시행일 이후 계속된다면 해당 조항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근거
대법원 2020다220607 판결은 부정경쟁행위가 시행일 이후 계속되고 있다면 해당 규정이 적용된다고 명확히 판시하였습니다.
3. 무형의 성과나 아이디어도 부정경쟁방지법의 보호를 받을 수 있나요?
답변
네, 유형·무형의 새로운 성과 모두 법의 보호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름, 광고 콘티 구성 등도 포함됩니다.
근거
대법원 2020다220607 판결은 ‘성과 등’의 유형에 제한이 없고, 무형물·신규 결과물도 보호받을 수 있다고 판시했습니다.
4. 성과가 보호받기 위한 요건은 무엇인가요?
답변
상당한 투자·노력이 투입되고, 산업분야 관행·실태에 비춰 공공영역이 아닌 것으로 평가될 때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근거
대법원 2020다220607 판결은 성과가 상당한 투자나 노력으로 만들어지고 공공영역에 속하지 않아야 보호된다고 하였습니다.
5. 부정경쟁행위가 인정되면 어떤 책임을 지나요?
답변
사용 금지, 폐기, 손해배상 등 의무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근거
대법원 2020다220607 판결은 광고 등에 관한 전송·사용 금지, 표장 표시·사용·폐기의무 및 손해배상책임을 명시하였습니다.

* 본 법률정보는 대법원 판결문을 바탕으로 한 일반적인 정보 제공에 불과하며, 구체적인 사건에 대한 법률적 판단이나 조언으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판결 전문

저작권침해금지등청구의소

 ⁠[대법원 2020. 7. 23. 선고 2020다220607 판결]

【판시사항】

 ⁠[1]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호 ⁠(차)목에서 정한 부정경쟁행위에 해당하는지 판단하는 기준 / 아이디어 정보 제공이 위 ⁠(차)목의 시행일 전에 이루어졌으나 위 ⁠(차)목의 부정경쟁행위에 해당하는 행위가 그 시행일 이후에 계속되고 있는 경우, 위 ⁠(차)목이 적용될 수 있는지 여부(적극)
 ⁠[2]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호 ⁠(카)목에서 정한 부정경쟁행위에 해당하는지 판단하는 기준

【판결요지】

 ⁠[1]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부정경쟁방지법’이라 한다) 제2조 제1호 ⁠(차)목 본문은 ⁠“사업제안, 입찰, 공모 등 거래교섭 또는 거래과정에서 경제적 가치를 가지는 타인의 기술적 또는 영업상의 아이디어가 포함된 정보를 그 제공목적에 위반하여 자신 또는 제3자의 영업상 이익을 위하여 부정하게 사용하거나 타인에게 제공하여 사용하게 하는 행위”를 부정경쟁행위로 규정하고 있다. 위 ⁠(차)목은 거래교섭 또는 거래과정에서 제공받은 경제적 가치를 가지는 아이디어를 정당한 보상 없이 사용하는 행위를 규제하기 위해 2018. 4. 17. 법률 제15580호로 개정된 부정경쟁방지법(2018. 7. 18. 시행)에서 신설된 규정이다.
여기서 ⁠‘경제적 가치를 가지는 기술적 또는 영업상의 아이디어가 포함된 정보’(이하 ⁠‘아이디어 정보’라 한다)에 해당하는지 여부는 아이디어 정보의 보유자가 정보의 사용을 통해 경쟁자에 대하여 경쟁상의 이익을 얻을 수 있거나 또는 정보의 취득이나 개발을 위해 상당한 비용이나 노력이 필요한 경우인지 등에 따라 구체적·개별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다만 아이디어를 제공받은 자가 제공받을 당시 이미 알고 있었거나 동종 업계에서 널리 알려진 아이디어는 위 ⁠(차)목의 보호대상에서 제외된다[위 ⁠(차)목 단서]. ⁠‘거래교섭 또는 거래과정에서 제공받은 아이디어 정보를 그 제공목적에 위반하여 부정하게 사용하는 등의 행위’에 해당하기 위해서는 거래교섭 또는 거래과정의 구체적인 내용과 성격, 아이디어 정보의 제공이 이루어진 동기와 경위, 아이디어 정보의 제공으로 달성하려는 목적, 아이디어 정보 제공에 대한 정당한 대가의 지급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아이디어 정보 사용 등의 행위가 아이디어 정보 제공자와의 거래교섭 또는 거래과정에서 발생한 신뢰관계 등에 위배된다고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한편 아이디어 정보 제공이 위 ⁠(차)목의 시행일 전에 이루어졌어도 위 ⁠(차)목의 부정경쟁행위에 해당하는 행위가 그 시행일 이후에 계속되고 있다면 위 ⁠(차)목이 적용될 수 있다.
 ⁠[2]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호 ⁠(카)목은 보호대상인 ⁠‘성과 등’의 유형에 제한을 두고 있지 않으므로, 유형물뿐만 아니라 무형물도 이에 포함되고, 종래 지식재산권법에 따라 보호받기 어려웠던 새로운 형태의 결과물도 포함될 수 있다. ⁠‘성과 등’을 판단할 때에는 위와 같은 결과물이 갖게 된 명성이나 경제적 가치, 결과물에 화체된 고객흡인력, 해당 사업 분야에서 결과물이 차지하는 비중과 경쟁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성과 등이 ⁠‘상당한 투자나 노력으로 만들어진’ 것인지는 권리자가 투입한 투자나 노력의 내용과 정도를 그 성과 등이 속한 산업분야의 관행이나 실태에 비추어 구체적·개별적으로 판단하되, 성과 등을 무단으로 사용함으로써 침해된 경제적 이익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이른바 공공영역(公共領域, public domain)에 속하지 않는다고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위 ⁠(카)목이 정하는 ⁠‘공정한 상거래 관행이나 경쟁질서에 반하는 방법으로 자신의 영업을 위하여 무단으로 사용’한 경우에 해당하기 위해서는 권리자와 침해자가 경쟁관계에 있거나 가까운 장래에 경쟁관계에 놓일 가능성이 있는지, 권리자가 주장하는 성과 등이 포함된 산업분야의 상거래 관행이나 경쟁질서의 내용과 그 내용이 공정한지, 위와 같은 성과 등이 침해자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의해 시장에서 대체될 수 있는지, 수요자나 거래자들에게 성과 등이 어느 정도 알려졌는지, 수요자나 거래자들의 혼동가능성이 있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참조조문】

 ⁠[1]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호 ⁠(차)목
[2]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호 ⁠(카)목

【참조판례】

 ⁠[2] 대법원 2020. 3. 26. 선고 2016다276467 판결(공2020상, 809), 대법원 2020. 3. 26.자 2019마6525 결정(공2020상, 832)


【전문】

【원고, 피상고인】

에스엠컨텐츠앤커뮤니케이션즈 주식회사의 소송수계인 주식회사 에스엠컬처앤콘텐츠 ⁠(소송대리인 변호사 박성수 외 3인)

【피고, 상고인】

주식회사 제너시스비비큐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화우 담당변호사 권동주 외 2인)

【원심판결】

서울고법 2020. 2. 6. 선고 2019나2031649 판결

【주 문】

상고를 기각한다. 상고비용은 피고가 부담한다.

【이 유】

상고이유를 판단한다. 
1.  원심의 판단
원심은 판시와 같은 이유로, 다음과 같이 판단하였다.
 
가.  피고는 원고와의 이 사건 계약을 통해 원고로부터 피고의 신제품 명칭 및 광고에 사용할 이 사건 광고용역 결과물을 제공받았다. 이 사건 광고용역 결과물 중 ⁠‘(브랜드명 생략)’라는 네이밍과 이 사건 콘티의 구성방식·구체적 설정 등은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부정경쟁방지법’이라 한다) 제2조 제1호 ⁠(차)목의 경제적 가치를 가지는 원고의 아이디어가 포함된 정보이고, 같은 호 ⁠(카)목의 원고의 상당한 투자나 노력으로 만들어진 성과이다.
 
나.  이 사건 계약에 따르면 피고는 원고에게 이 사건 광고용역 결과물의 제작비 전액을 지급하여야 이에 대한 제반 권리를 취득한다. 그런데 피고는 원고에게 제작비를 지급하지 않은 채 원고의 이의제기에도 불구하고 이 사건 광고용역 결과물 중 위 정보나 성과를 피고의 영업상 이익을 위하여 신제품 명칭과 이 사건 광고에 무단으로 사용하였고, 그 사용 행위가 원심 변론종결일에도 계속되고 있다.
 
다.  이러한 피고의 행위는 부정경쟁방지법 제2조 제1호 ⁠(차)목의 부정경쟁행위로서 거래과정에서 취득한 경제적 가치를 가지는 원고의 아이디어가 포함된 정보를 그 제공목적에 위반하여 피고의 영업상 이익을 위하여 부정하게 사용한 행위에 해당하거나, 같은 호 ⁠(카)목의 부정경쟁행위로서 원고의 상당한 투자나 노력으로 만들어진 성과를 공정한 상거래 관행이나 경쟁질서에 반하는 방법으로 피고의 영업을 위하여 무단으로 사용함으로써 원고의 경제적 이익을 침해하는 행위에 해당한다.
 
라.  따라서 피고는 이 사건 광고에 관한 전송 등을 금지하고 이 사건 광고를 폐기할 의무와 ⁠‘(브랜드명 생략)’라는 네이밍이 포함된 표장의 표시·사용을 금지하고 그 표장이 표시된 물건을 폐기할 의무가 있으며, 피고의 부정경쟁행위로 원고가 입은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다. 원고의 손해액은 원고가 이 사건 광고용역에 투입한 시간과 인건비의 대략적 규모, 원고의 이 사건 광고용역 수행 경위와 중단 경위, 피고가 위 정보 내지 성과를 이용한 정도 등을 종합하여 부정경쟁방지법 제14조의2 제5항에 따른 상당한 손해액으로 5,000만 원을 인정한다.
 
2.  상고이유 제1점에 관하여
원심판결 이유를 관련 법리와 기록에 비추어 살펴보면, 위 정보나 성과의 귀속주체에 관한 원심의 판단에 필요한 심리를 다하지 않은 채 논리와 경험의 법칙을 위반하여 자유심증주의의 한계를 벗어나 사실을 잘못 인정하는 등으로 판결에 영향을 미친 위법이 없다.
 
3.  상고이유 제2점, 제3점에 관하여 
가.  부정경쟁방지법 제2조 제1호 ⁠(차)목 본문은 ⁠“사업제안, 입찰, 공모 등 거래교섭 또는 거래과정에서 경제적 가치를 가지는 타인의 기술적 또는 영업상의 아이디어가 포함된 정보를 그 제공목적에 위반하여 자신 또는 제3자의 영업상 이익을 위하여 부정하게 사용하거나 타인에게 제공하여 사용하게 하는 행위”를 부정경쟁행위로 규정하고 있다. 위 ⁠(차)목은 거래교섭 또는 거래과정에서 제공받은 경제적 가치를 가지는 아이디어를 정당한 보상 없이 사용하는 행위를 규제하기 위해 2018. 4. 17. 법률 제15580호로 개정된 부정경쟁방지법(2018. 7. 18. 시행)에서 신설된 규정이다.
여기서 ⁠‘경제적 가치를 가지는 기술적 또는 영업상의 아이디어가 포함된 정보’(이하 ⁠‘아이디어 정보’라 한다)에 해당하는지 여부는 아이디어 정보의 보유자가 그 정보의 사용을 통해 경쟁자에 대하여 경쟁상의 이익을 얻을 수 있거나 또는 그 정보의 취득이나 개발을 위해 상당한 비용이나 노력이 필요한 경우인지 등에 따라 구체적·개별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다만 아이디어를 제공받은 자가 제공받을 당시 이미 알고 있었거나 동종 업계에서 널리 알려진 아이디어는 위 ⁠(차)목의 보호대상에서 제외된다[위 ⁠(차)목 단서]. ⁠‘거래교섭 또는 거래과정에서 제공받은 아이디어 정보를 그 제공목적에 위반하여 부정하게 사용하는 등의 행위’에 해당하기 위해서는 거래교섭 또는 거래과정의 구체적인 내용과 성격, 아이디어 정보의 제공이 이루어진 동기와 경위, 아이디어 정보의 제공으로 달성하려는 목적, 아이디어 정보 제공에 대한 정당한 대가의 지급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그 아이디어 정보 사용 등의 행위가 아이디어 정보 제공자와의 거래교섭 또는 거래과정에서 발생한 신뢰관계 등에 위배된다고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한편 아이디어 정보 제공이 위 ⁠(차)목의 시행일 전에 이루어졌어도 위 ⁠(차)목의 부정경쟁행위에 해당하는 행위가 그 시행일 이후에 계속되고 있다면 위 ⁠(차)목이 적용될 수 있다.
 
나.  원심판결 이유를 위 법리에 비추어 살펴보면, 원심의 판단에 부정경쟁방지법 제2조 제1호 ⁠(차)목의 적용 시점과 성립 요건에 관한 법리를 오해하는 등으로 판결에 영향을 미친 위법이 없다.
 
4.  상고이유 제4점에 관하여 
가.  부정경쟁방지법 제2조 제1호 ⁠(카)목은 그 보호대상인 ⁠‘성과 등’의 유형에 제한을 두고 있지 않으므로, 유형물뿐만 아니라 무형물도 이에 포함되고, 종래 지식재산권법에 따라 보호받기 어려웠던 새로운 형태의 결과물도 포함될 수 있다. ⁠‘성과 등’을 판단할 때에는 위와 같은 결과물이 갖게 된 명성이나 경제적 가치, 결과물에 화체된 고객흡인력, 해당 사업 분야에서 결과물이 차지하는 비중과 경쟁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성과 등이 ⁠‘상당한 투자나 노력으로 만들어진’ 것인지는 권리자가 투입한 투자나 노력의 내용과 정도를 그 성과 등이 속한 산업분야의 관행이나 실태에 비추어 구체적·개별적으로 판단하되, 성과 등을 무단으로 사용함으로써 침해된 경제적 이익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이른바 공공영역(公共領域, public domain)에 속하지 않는다고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위 ⁠(카)목이 정하는 ⁠‘공정한 상거래 관행이나 경쟁질서에 반하는 방법으로 자신의 영업을 위하여 무단으로 사용’한 경우에 해당하기 위해서는 권리자와 침해자가 경쟁관계에 있거나 가까운 장래에 경쟁관계에 놓일 가능성이 있는지, 권리자가 주장하는 성과 등이 포함된 산업분야의 상거래 관행이나 경쟁질서의 내용과 그 내용이 공정한지, 위와 같은 성과 등이 침해자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의해 시장에서 대체될 수 있는지, 수요자나 거래자들에게 성과 등이 어느 정도 알려졌는지, 수요자나 거래자들의 혼동가능성이 있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대법원 2020. 3. 26. 선고 2016다276467 판결, 대법원 2020. 3. 26.자 2019마6525 결정 참조).
 
나.  원심판결 이유를 위 법리에 비추어 살펴보면, 원심의 판단에 부정경쟁방지법 제2조 제1호 ⁠(카)목의 성립 요건에 관한 법리를 오해하거나 필요한 심리를 다하지 않는 등으로 판결에 영향을 미친 위법이 없다.
 
5.  상고이유 제5점에 관하여
원심판결 이유를 관련 법리와 기록에 비추어 살펴보면, 원심의 판단에 부정경쟁방지법 제14조의2 제5항에 따른 손해액의 산정에 관한 법리를 오해하거나 필요한 심리를 다하지 않는 등으로 판결에 영향을 미친 위법이 없다.
 
6.  결론
그러므로 상고를 기각하고, 상고비용은 패소자가 부담하도록 하여, 관여 대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노정희(재판장) 박상옥(주심) 안철상 김상환

출처 : 대법원 2020. 07. 23. 선고 2020다220607 판결 | 사법정보공개포털 판례

판례 검색

  • 뒤로가기 화살표
  • 로그인

거래과정 아이디어 무단 사용 부정경쟁방지법 적용 기준

2020다220607
판결 요약
부정경쟁방지법상 거래과정에서 제공받은 아이디어성과를 정당한 보상 없이 영업에 무단 사용하면 부정경쟁행위에 해당합니다. 시행일 전 아이디어 제공이라도, 위법한 사용이 계속되면 규정이 적용됩니다. 유형·무형 모두 보호 대상이며, 산업관행·경쟁상황 등을 종합해 판단합니다.
#아이디어 무단사용 #부정경쟁방지법 #거래과정 보호 #용역 결과물 #광고용역 성과
질의 응답
1. 거래 교섭이나 과정에서 제공받은 아이디어를 무단 사용하면 부정경쟁행위에 해당하나요?
답변
네, 거래과정에서 제공받은 경제적 가치가 있는 타인의 아이디어를 정당한 대가를 지급하지 않고 영업에 부정하게 사용하면 부정경쟁방지법 위반이 될 수 있습니다.
근거
대법원 2020다220607 판결은 ‘거래교섭 또는 거래과정에서 받은 경제적 가치의 아이디어를 정당한 보상 없이 사용하는 행위’를 부정경쟁행위로 규정하였습니다.
2. 부정경쟁방지법 (차)목 신설 시행일 이전에 아이디어 정보를 받은 경우도 신설 규정이 적용되나요?
답변
예, 아이디어 정보 제공이 시행일 전에 있어도 부정경쟁행위가 시행일 이후 계속된다면 해당 조항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근거
대법원 2020다220607 판결은 부정경쟁행위가 시행일 이후 계속되고 있다면 해당 규정이 적용된다고 명확히 판시하였습니다.
3. 무형의 성과나 아이디어도 부정경쟁방지법의 보호를 받을 수 있나요?
답변
네, 유형·무형의 새로운 성과 모두 법의 보호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름, 광고 콘티 구성 등도 포함됩니다.
근거
대법원 2020다220607 판결은 ‘성과 등’의 유형에 제한이 없고, 무형물·신규 결과물도 보호받을 수 있다고 판시했습니다.
4. 성과가 보호받기 위한 요건은 무엇인가요?
답변
상당한 투자·노력이 투입되고, 산업분야 관행·실태에 비춰 공공영역이 아닌 것으로 평가될 때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근거
대법원 2020다220607 판결은 성과가 상당한 투자나 노력으로 만들어지고 공공영역에 속하지 않아야 보호된다고 하였습니다.
5. 부정경쟁행위가 인정되면 어떤 책임을 지나요?
답변
사용 금지, 폐기, 손해배상 등 의무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근거
대법원 2020다220607 판결은 광고 등에 관한 전송·사용 금지, 표장 표시·사용·폐기의무 및 손해배상책임을 명시하였습니다.

* 본 법률정보는 대법원 판결문을 바탕으로 한 일반적인 정보 제공에 불과합니다.

판결 전문

저작권침해금지등청구의소

 ⁠[대법원 2020. 7. 23. 선고 2020다220607 판결]

【판시사항】

 ⁠[1]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호 ⁠(차)목에서 정한 부정경쟁행위에 해당하는지 판단하는 기준 / 아이디어 정보 제공이 위 ⁠(차)목의 시행일 전에 이루어졌으나 위 ⁠(차)목의 부정경쟁행위에 해당하는 행위가 그 시행일 이후에 계속되고 있는 경우, 위 ⁠(차)목이 적용될 수 있는지 여부(적극)
 ⁠[2]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호 ⁠(카)목에서 정한 부정경쟁행위에 해당하는지 판단하는 기준

【판결요지】

 ⁠[1]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부정경쟁방지법’이라 한다) 제2조 제1호 ⁠(차)목 본문은 ⁠“사업제안, 입찰, 공모 등 거래교섭 또는 거래과정에서 경제적 가치를 가지는 타인의 기술적 또는 영업상의 아이디어가 포함된 정보를 그 제공목적에 위반하여 자신 또는 제3자의 영업상 이익을 위하여 부정하게 사용하거나 타인에게 제공하여 사용하게 하는 행위”를 부정경쟁행위로 규정하고 있다. 위 ⁠(차)목은 거래교섭 또는 거래과정에서 제공받은 경제적 가치를 가지는 아이디어를 정당한 보상 없이 사용하는 행위를 규제하기 위해 2018. 4. 17. 법률 제15580호로 개정된 부정경쟁방지법(2018. 7. 18. 시행)에서 신설된 규정이다.
여기서 ⁠‘경제적 가치를 가지는 기술적 또는 영업상의 아이디어가 포함된 정보’(이하 ⁠‘아이디어 정보’라 한다)에 해당하는지 여부는 아이디어 정보의 보유자가 정보의 사용을 통해 경쟁자에 대하여 경쟁상의 이익을 얻을 수 있거나 또는 정보의 취득이나 개발을 위해 상당한 비용이나 노력이 필요한 경우인지 등에 따라 구체적·개별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다만 아이디어를 제공받은 자가 제공받을 당시 이미 알고 있었거나 동종 업계에서 널리 알려진 아이디어는 위 ⁠(차)목의 보호대상에서 제외된다[위 ⁠(차)목 단서]. ⁠‘거래교섭 또는 거래과정에서 제공받은 아이디어 정보를 그 제공목적에 위반하여 부정하게 사용하는 등의 행위’에 해당하기 위해서는 거래교섭 또는 거래과정의 구체적인 내용과 성격, 아이디어 정보의 제공이 이루어진 동기와 경위, 아이디어 정보의 제공으로 달성하려는 목적, 아이디어 정보 제공에 대한 정당한 대가의 지급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아이디어 정보 사용 등의 행위가 아이디어 정보 제공자와의 거래교섭 또는 거래과정에서 발생한 신뢰관계 등에 위배된다고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한편 아이디어 정보 제공이 위 ⁠(차)목의 시행일 전에 이루어졌어도 위 ⁠(차)목의 부정경쟁행위에 해당하는 행위가 그 시행일 이후에 계속되고 있다면 위 ⁠(차)목이 적용될 수 있다.
 ⁠[2]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호 ⁠(카)목은 보호대상인 ⁠‘성과 등’의 유형에 제한을 두고 있지 않으므로, 유형물뿐만 아니라 무형물도 이에 포함되고, 종래 지식재산권법에 따라 보호받기 어려웠던 새로운 형태의 결과물도 포함될 수 있다. ⁠‘성과 등’을 판단할 때에는 위와 같은 결과물이 갖게 된 명성이나 경제적 가치, 결과물에 화체된 고객흡인력, 해당 사업 분야에서 결과물이 차지하는 비중과 경쟁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성과 등이 ⁠‘상당한 투자나 노력으로 만들어진’ 것인지는 권리자가 투입한 투자나 노력의 내용과 정도를 그 성과 등이 속한 산업분야의 관행이나 실태에 비추어 구체적·개별적으로 판단하되, 성과 등을 무단으로 사용함으로써 침해된 경제적 이익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이른바 공공영역(公共領域, public domain)에 속하지 않는다고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위 ⁠(카)목이 정하는 ⁠‘공정한 상거래 관행이나 경쟁질서에 반하는 방법으로 자신의 영업을 위하여 무단으로 사용’한 경우에 해당하기 위해서는 권리자와 침해자가 경쟁관계에 있거나 가까운 장래에 경쟁관계에 놓일 가능성이 있는지, 권리자가 주장하는 성과 등이 포함된 산업분야의 상거래 관행이나 경쟁질서의 내용과 그 내용이 공정한지, 위와 같은 성과 등이 침해자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의해 시장에서 대체될 수 있는지, 수요자나 거래자들에게 성과 등이 어느 정도 알려졌는지, 수요자나 거래자들의 혼동가능성이 있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참조조문】

 ⁠[1]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호 ⁠(차)목
[2]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호 ⁠(카)목

【참조판례】

 ⁠[2] 대법원 2020. 3. 26. 선고 2016다276467 판결(공2020상, 809), 대법원 2020. 3. 26.자 2019마6525 결정(공2020상, 832)


【전문】

【원고, 피상고인】

에스엠컨텐츠앤커뮤니케이션즈 주식회사의 소송수계인 주식회사 에스엠컬처앤콘텐츠 ⁠(소송대리인 변호사 박성수 외 3인)

【피고, 상고인】

주식회사 제너시스비비큐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화우 담당변호사 권동주 외 2인)

【원심판결】

서울고법 2020. 2. 6. 선고 2019나2031649 판결

【주 문】

상고를 기각한다. 상고비용은 피고가 부담한다.

【이 유】

상고이유를 판단한다. 
1.  원심의 판단
원심은 판시와 같은 이유로, 다음과 같이 판단하였다.
 
가.  피고는 원고와의 이 사건 계약을 통해 원고로부터 피고의 신제품 명칭 및 광고에 사용할 이 사건 광고용역 결과물을 제공받았다. 이 사건 광고용역 결과물 중 ⁠‘(브랜드명 생략)’라는 네이밍과 이 사건 콘티의 구성방식·구체적 설정 등은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부정경쟁방지법’이라 한다) 제2조 제1호 ⁠(차)목의 경제적 가치를 가지는 원고의 아이디어가 포함된 정보이고, 같은 호 ⁠(카)목의 원고의 상당한 투자나 노력으로 만들어진 성과이다.
 
나.  이 사건 계약에 따르면 피고는 원고에게 이 사건 광고용역 결과물의 제작비 전액을 지급하여야 이에 대한 제반 권리를 취득한다. 그런데 피고는 원고에게 제작비를 지급하지 않은 채 원고의 이의제기에도 불구하고 이 사건 광고용역 결과물 중 위 정보나 성과를 피고의 영업상 이익을 위하여 신제품 명칭과 이 사건 광고에 무단으로 사용하였고, 그 사용 행위가 원심 변론종결일에도 계속되고 있다.
 
다.  이러한 피고의 행위는 부정경쟁방지법 제2조 제1호 ⁠(차)목의 부정경쟁행위로서 거래과정에서 취득한 경제적 가치를 가지는 원고의 아이디어가 포함된 정보를 그 제공목적에 위반하여 피고의 영업상 이익을 위하여 부정하게 사용한 행위에 해당하거나, 같은 호 ⁠(카)목의 부정경쟁행위로서 원고의 상당한 투자나 노력으로 만들어진 성과를 공정한 상거래 관행이나 경쟁질서에 반하는 방법으로 피고의 영업을 위하여 무단으로 사용함으로써 원고의 경제적 이익을 침해하는 행위에 해당한다.
 
라.  따라서 피고는 이 사건 광고에 관한 전송 등을 금지하고 이 사건 광고를 폐기할 의무와 ⁠‘(브랜드명 생략)’라는 네이밍이 포함된 표장의 표시·사용을 금지하고 그 표장이 표시된 물건을 폐기할 의무가 있으며, 피고의 부정경쟁행위로 원고가 입은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다. 원고의 손해액은 원고가 이 사건 광고용역에 투입한 시간과 인건비의 대략적 규모, 원고의 이 사건 광고용역 수행 경위와 중단 경위, 피고가 위 정보 내지 성과를 이용한 정도 등을 종합하여 부정경쟁방지법 제14조의2 제5항에 따른 상당한 손해액으로 5,000만 원을 인정한다.
 
2.  상고이유 제1점에 관하여
원심판결 이유를 관련 법리와 기록에 비추어 살펴보면, 위 정보나 성과의 귀속주체에 관한 원심의 판단에 필요한 심리를 다하지 않은 채 논리와 경험의 법칙을 위반하여 자유심증주의의 한계를 벗어나 사실을 잘못 인정하는 등으로 판결에 영향을 미친 위법이 없다.
 
3.  상고이유 제2점, 제3점에 관하여 
가.  부정경쟁방지법 제2조 제1호 ⁠(차)목 본문은 ⁠“사업제안, 입찰, 공모 등 거래교섭 또는 거래과정에서 경제적 가치를 가지는 타인의 기술적 또는 영업상의 아이디어가 포함된 정보를 그 제공목적에 위반하여 자신 또는 제3자의 영업상 이익을 위하여 부정하게 사용하거나 타인에게 제공하여 사용하게 하는 행위”를 부정경쟁행위로 규정하고 있다. 위 ⁠(차)목은 거래교섭 또는 거래과정에서 제공받은 경제적 가치를 가지는 아이디어를 정당한 보상 없이 사용하는 행위를 규제하기 위해 2018. 4. 17. 법률 제15580호로 개정된 부정경쟁방지법(2018. 7. 18. 시행)에서 신설된 규정이다.
여기서 ⁠‘경제적 가치를 가지는 기술적 또는 영업상의 아이디어가 포함된 정보’(이하 ⁠‘아이디어 정보’라 한다)에 해당하는지 여부는 아이디어 정보의 보유자가 그 정보의 사용을 통해 경쟁자에 대하여 경쟁상의 이익을 얻을 수 있거나 또는 그 정보의 취득이나 개발을 위해 상당한 비용이나 노력이 필요한 경우인지 등에 따라 구체적·개별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다만 아이디어를 제공받은 자가 제공받을 당시 이미 알고 있었거나 동종 업계에서 널리 알려진 아이디어는 위 ⁠(차)목의 보호대상에서 제외된다[위 ⁠(차)목 단서]. ⁠‘거래교섭 또는 거래과정에서 제공받은 아이디어 정보를 그 제공목적에 위반하여 부정하게 사용하는 등의 행위’에 해당하기 위해서는 거래교섭 또는 거래과정의 구체적인 내용과 성격, 아이디어 정보의 제공이 이루어진 동기와 경위, 아이디어 정보의 제공으로 달성하려는 목적, 아이디어 정보 제공에 대한 정당한 대가의 지급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그 아이디어 정보 사용 등의 행위가 아이디어 정보 제공자와의 거래교섭 또는 거래과정에서 발생한 신뢰관계 등에 위배된다고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한편 아이디어 정보 제공이 위 ⁠(차)목의 시행일 전에 이루어졌어도 위 ⁠(차)목의 부정경쟁행위에 해당하는 행위가 그 시행일 이후에 계속되고 있다면 위 ⁠(차)목이 적용될 수 있다.
 
나.  원심판결 이유를 위 법리에 비추어 살펴보면, 원심의 판단에 부정경쟁방지법 제2조 제1호 ⁠(차)목의 적용 시점과 성립 요건에 관한 법리를 오해하는 등으로 판결에 영향을 미친 위법이 없다.
 
4.  상고이유 제4점에 관하여 
가.  부정경쟁방지법 제2조 제1호 ⁠(카)목은 그 보호대상인 ⁠‘성과 등’의 유형에 제한을 두고 있지 않으므로, 유형물뿐만 아니라 무형물도 이에 포함되고, 종래 지식재산권법에 따라 보호받기 어려웠던 새로운 형태의 결과물도 포함될 수 있다. ⁠‘성과 등’을 판단할 때에는 위와 같은 결과물이 갖게 된 명성이나 경제적 가치, 결과물에 화체된 고객흡인력, 해당 사업 분야에서 결과물이 차지하는 비중과 경쟁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성과 등이 ⁠‘상당한 투자나 노력으로 만들어진’ 것인지는 권리자가 투입한 투자나 노력의 내용과 정도를 그 성과 등이 속한 산업분야의 관행이나 실태에 비추어 구체적·개별적으로 판단하되, 성과 등을 무단으로 사용함으로써 침해된 경제적 이익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이른바 공공영역(公共領域, public domain)에 속하지 않는다고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위 ⁠(카)목이 정하는 ⁠‘공정한 상거래 관행이나 경쟁질서에 반하는 방법으로 자신의 영업을 위하여 무단으로 사용’한 경우에 해당하기 위해서는 권리자와 침해자가 경쟁관계에 있거나 가까운 장래에 경쟁관계에 놓일 가능성이 있는지, 권리자가 주장하는 성과 등이 포함된 산업분야의 상거래 관행이나 경쟁질서의 내용과 그 내용이 공정한지, 위와 같은 성과 등이 침해자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의해 시장에서 대체될 수 있는지, 수요자나 거래자들에게 성과 등이 어느 정도 알려졌는지, 수요자나 거래자들의 혼동가능성이 있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대법원 2020. 3. 26. 선고 2016다276467 판결, 대법원 2020. 3. 26.자 2019마6525 결정 참조).
 
나.  원심판결 이유를 위 법리에 비추어 살펴보면, 원심의 판단에 부정경쟁방지법 제2조 제1호 ⁠(카)목의 성립 요건에 관한 법리를 오해하거나 필요한 심리를 다하지 않는 등으로 판결에 영향을 미친 위법이 없다.
 
5.  상고이유 제5점에 관하여
원심판결 이유를 관련 법리와 기록에 비추어 살펴보면, 원심의 판단에 부정경쟁방지법 제14조의2 제5항에 따른 손해액의 산정에 관한 법리를 오해하거나 필요한 심리를 다하지 않는 등으로 판결에 영향을 미친 위법이 없다.
 
6.  결론
그러므로 상고를 기각하고, 상고비용은 패소자가 부담하도록 하여, 관여 대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노정희(재판장) 박상옥(주심) 안철상 김상환

출처 : 대법원 2020. 07. 23. 선고 2020다220607 판결 | 사법정보공개포털 판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