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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탁금지법 ‘향응 가액’ 산정 최신 기준: 다수 참석·시간 차이 반영

대법원 2024. 10. 8. 선고 2023도12580 판결
판결 요약

대법원은 공직자가 제공자와 함께 향응을 소비한 경우, 피고인 접대비와 제공자 소비비를 먼저 구분하고 불분명하면 평등분할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보았습니다. 다수 참석자 사이에 관계·목적·참석시간 등 특별사정이 있으면 이를 반영해야 하며, 검사가 특별사정을 증명하지 못하면 평등분할로 돌아간다고 판단되었습니다.

#청탁금지법 #향응가액 #평등분할 #특별사정 #증명책임
질의 응답
1. 향응 가액의 기본 산정 원칙은 무엇인가요?
답변
피고인의 접대비와 제공자 소비비를 가려 보고, 구분이 불명확하면 평등분할로 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근거
대법원 2024. 10. 8. 선고 2023도12580 판결은 “피고인 접대비와 제공자 소비비를 구분하고, 불분명하면 평등하게 분할한다”고 판시하였습니다.
2. 여러 공직자가 동시에 접대를 받은 경우는 어떻게 보나요?
답변
원칙은 동일하되, 각 공직자가 제공받은 가액이 동일하지 않을 사정이 있으면 차이를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근거
대법원 2024. 10. 8. 선고 2023도12580 판결은 다수 공직자 동시 접대에도 평등분할 원칙을 적용하되, 특별사정이 증명되면 차등 반영해야 한다고 판시하였습니다.
3. ‘특별사정’에는 어떤 요소가 고려되나요?
답변
관계(지위·신분), 제공 목적과 연유, 참석 경위·시간, 제공 내역·특성 등이 반영될 것으로 보입니다.
근거
대법원 2024. 10. 8. 선고 2023도12580 판결은 위 요소들을 들어 참석자별 가액을 달리 평가할 수 있음을 판시하였습니다.
4. 증명책임은 누구에게 있나요?
답변
공소사실을 입증할 검사가, 참석자별 가액이 동일하지 않다는 특별사정을 증명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증명이 없으면 평등분할로 돌아가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근거
대법원 2024. 10. 8. 선고 2023도12580 판결은 특별사정의 증명책임을 검사에게 두고, 미증명 시 평등분할을 원칙으로 보았습니다.
5. 본 사안에서의 산정 방향은 무엇인가요?
답변
피고인(검사)이 이석한 시점까지의 총비용을 확정한 뒤, 중간 합류·조기 이석자 몫을 구분 공제하고, 잔여를 제공자와 나머지 참석자 사이에 평등분할하는 방식이 합리적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근거
대법원 2024. 10. 8. 선고 2023도12580 판결은 기본 술값 등 초기 비용, 밴드비용 등 시간·특성별 비용을 구분하여 참석자별 귀속을 달리 보아야 한다고 판시하였습니다.
6. 1회 100만 원 기준과 처벌 여부는 어떻게 연결되나요?
답변
향응 가액이 1회 100만 원(연 300만 원) 초과인지에 따라 형사처벌 여부가 갈릴 것으로 보이며, 산정은 책임주의에 맞게 신중해야 한다고 판단됩니다.
근거
대법원 2024. 10. 8. 선고 2023도12580 판결은 청탁금지법 제8조, 제22조의 금액 기준을 전제로 “합리적 기준에 따른 신중한 산정”을 강조하였습니다.

* 본 법률정보는 대법원 판결문을 바탕으로 한 일반적인 정보 제공에 불과하며, 구체적인 사건에 대한 법률적 판단이나 조언으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동일해 보이는 상황이라도 사실관계나 시점 등에 따라 결론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변호사와 상담을 권장합니다.

판결 전문


【판시사항】

[1]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14조 제2항의 입법 취지 / 위 조항의 보호법익 및 그중 ‘성적 자유’의 의미

[2]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14조 제2항에서 요구하는 ‘공공연하게’ 촬영물 등을 상영했다고 하려면 ‘불특정 또는 다수인’이 촬영물 등을 시청할 수 있는 상태에 이르러야 하는지 여부(적극) 및 이때 ‘다수인’인지 판단하는 방법

【판결요지】

[1]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이하 ‘성폭력처벌법’이라 한다)은 제14조 제1항에서 ‘카메라나 그 밖에 이와 유사한 기능을 갖춘 기계장치를 이용하여 성적 욕망 또는 수치심을 유발할 수 있는 사람의 신체를 촬영대상자의 의사에 반하여 촬영’하는 행위를 처벌하면서, 같은 조 제2항에서 ‘제1항에 따른 촬영물 또는 복제물을 반포·판매·임대·제공 또는 공공연하게 전시·상영한 자’ 및 ‘제1항의 촬영이 촬영 당시에는 촬영대상자의 의사에 반하지 아니한 경우에도 사후에 그 촬영물 또는 복제물을 촬영대상자의 의사에 반하여 반포·판매·임대·제공 또는 공공연하게 전시·상영한 자’를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성폭력처벌법 제14조 제2항의 입법 취지는 성적 욕망 또는 수치심을 유발할 수 있는 타인의 신체를 그 의사에 반하여 촬영한 촬영물 또는 복제물(이하 ‘촬영물 등’이라 한다)이 인터넷 등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급속도로 광범위하게 유포됨으로써 피해자에게 엄청난 피해와 고통을 초래하는 사회적 문제를 감안하여, 죄책이나 비난 가능성이 촬영행위 못지않게 크다고 할 수 있는 촬영물 등의 시중 유포 행위를 한 자에 대해서도 촬영자와 동일하게 처벌하기 위한 것이다. 위 조항은 피해자의 성적 자기결정권 및 일반적 인격권 보호, 사회의 건전한 성풍속 확립을 보호법익으로 하며, 구체적으로 인격체인 피해자의 성적 자유, 함부로 촬영당하지 아니할 자유, 그 의사에 반하여 촬영물 등이 유포되지 않을 자유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여기에서 ‘성적 자유’는 자기 의사에 반하여 성적 대상화가 되지 않을 자유를 의미한다.

[2]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14조 제2항은 유포 행위의 유형으로 반포·판매·임대·제공 또는 공공연하게 전시·상영하는 것을 열거하고 있는데, 그중 전시·상영은 ‘공공연하게’ 이루어질 것을 요구한다. 이와 같이 전시·상영에서 공연성을 행위 태양으로 요구하는 것은 촬영물 또는 복제물(이하 ‘촬영물 등’이라 한다)의 교부를 전제로 하는 반포·판매·임대·제공에서 그 행위를 통하여 불특정 또는 다수인이 촬영물 등을 인식하거나 시청할 가능성을 가지게 되는 것과 균형을 맞추기 위함이다. 따라서 ‘공공연하게’ 촬영물 등을 상영하였다고 하려면 ‘불특정 또는 다수인’이 촬영물 등을 시청할 수 있는 상태에 이르러야 한다. 이때 ‘다수인’인지는 단순히 인원수만을 기준으로 판단할 것이 아니라 위 조항의 입법 취지와 보호법익, 반포·판매·임대·제공 등 같은 조항의 다른 행위 태양에 대한 처벌 가능성과 범위와의 균형 등을 충분히 고려하면서, 행위자와 시청 주체의 관계, 행위자의 상영 의도와 경위, 상영 방법과 수단, 상영 공간과 시간 등을 아울러 참작하여, 행위자의 상영이 단순히 제한된 범위 내에서의 사적(사적) 또는 은밀한 상영을 넘어서는 정도에 이르렀는지를 기준으로 사회통념에 따라 합리적으로 판단하여야 한다.

【참조조문】

[1]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14조 제1항제2항 [2]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14조 제1항제2항

【참조판례】

[1][2] 대법원 2022. 6. 9. 선고 2022도1683 판결(공2022하, 1401)
[1] 대법원 2020. 12. 24. 선고 2019도16258 판결

【전 문】

【피 고 인】 피고인

【상 고 인】 피고인

【변 호 인】 변호사 위정현

【원심판결】 서울고법 2024. 11. 1. 선고 2024노1087 판결

【주 문】

원심판결을 파기하고, 사건을 서울고등법원에 환송한다.

【이 유】

상고이유를 판단한다.

1. 피해자의 나체 사진 전시로 인한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이하 ‘성폭력처벌법’이라 한다) 위반(카메라등이용촬영·반포등) 부분

원심은 판시와 같은 이유로 이 부분 공소사실을 유죄로 판단하였다. 원심판결 이유를 관련 법리와 적법하게 채택된 증거에 비추어 보면, 원심의 판단에 필요한 심리를 다하지 않은 채 논리와 경험의 법칙을 위반하여 자유심증주의의 한계를 벗어나거나 피해자 진술의 신빙성에 관한 법리를 오해한 잘못이 없다.

2. 피해자와의 성관계 동영상 상영으로 인한 성폭력처벌법 위반(카메라등이용촬영·반포등) 부분

가. 이 부분 공소사실의 요지

피고인은 2022. 6.경부터 2022. 10. 초순경까지 사이에 피고인이 운영하는 마사지숍인 ‘○○○’, 피고인의 지인인 공소외 1, 공소외 2가 운영하는 마사지숍인 ‘△△△’, 서울 은평구 (이하 생략)에 있는 상호불상의 커피숍 등에서 피해자 몰래 소지하고 있던 피해자와의 성관계 동영상을 피고인의 휴대전화로 재생하여 공소외 1, 공소외 2로 하여금 시청하게 하였다. 이로써 피고인은 성적 욕망 또는 수치심을 유발할 수 있는 피해자의 신체를 촬영한 촬영물을 피해자의 의사에 반하여 공공연하게 상영하였다.

나. 원심의 판단

원심은 판시와 같은 증거들에 따라 이 부분 공소사실 기재 피고인의 행위를 유죄로 판단하였다.

다. 대법원의 판단

1) 관련 법리

성폭력처벌법은 제14조 제1항에서 ‘카메라나 그 밖에 이와 유사한 기능을 갖춘 기계장치를 이용하여 성적 욕망 또는 수치심을 유발할 수 있는 사람의 신체를 촬영대상자의 의사에 반하여 촬영’하는 행위를 처벌하면서, 같은 조 제2항(이하 ‘이 사건 조항’이라 한다)에서 ‘제1항에 따른 촬영물 또는 복제물을 반포·판매·임대·제공 또는 공공연하게 전시·상영한 자’ 및 ‘제1항의 촬영이 촬영 당시에는 촬영대상자의 의사에 반하지 아니한 경우에도 사후에 그 촬영물 또는 복제물을 촬영대상자의 의사에 반하여 반포·판매·임대·제공 또는 공공연하게 전시·상영한 자’를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 사건 조항의 입법 취지는 성적 욕망 또는 수치심을 유발할 수 있는 타인의 신체를 그 의사에 반하여 촬영한 촬영물 또는 복제물(이하 ‘촬영물 등’이라 한다)이 인터넷 등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급속도로 광범위하게 유포됨으로써 피해자에게 엄청난 피해와 고통을 초래하는 사회적 문제를 감안하여, 죄책이나 비난 가능성이 촬영행위 못지않게 크다고 할 수 있는 촬영물 등의 시중 유포 행위를 한 자에 대해서도 촬영자와 동일하게 처벌하기 위한 것이다(대법원 2022. 6. 9. 선고 2022도1683 판결 등 참조). 이 사건 조항은 피해자의 성적 자기결정권 및 일반적 인격권 보호, 사회의 건전한 성풍속 확립을 그 보호법익으로 하며, 구체적으로 인격체인 피해자의 성적 자유, 함부로 촬영당하지 아니할 자유, 그 의사에 반하여 촬영물 등이 유포되지 않을 자유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여기에서 ‘성적 자유’는 자기 의사에 반하여 성적 대상화가 되지 않을 자유를 의미한다(대법원 2020. 12. 24. 선고 2019도16258 판결 참조).

이 사건 조항은 유포 행위의 유형으로 반포·판매·임대·제공 또는 공공연하게 전시·상영하는 것을 열거하고 있는데, 그중 전시·상영은 ‘공공연하게’ 이루어질 것을 요구한다. 이와 같이 전시·상영에서 공연성을 행위 태양으로 요구하는 것은 촬영물 등의 교부를 전제로 하는 반포·판매·임대·제공에서 그 행위를 통하여 불특정 또는 다수인이 촬영물 등을 인식하거나 시청할 가능성을 가지게 되는 것과 균형을 맞추기 위함이다. 따라서 ‘공공연하게’ 촬영물 등을 상영하였다고 하려면 ‘불특정 또는 다수인’이 촬영물 등을 시청할 수 있는 상태에 이르러야 한다(대법원 2022. 6. 9. 선고 2022도1683 판결 참조). 이때 ‘다수인’인지 여부는 단순히 인원수만을 기준으로 판단할 것이 아니라 이 사건 조항의 입법 취지와 보호법익, 반포·판매·임대·제공 등 같은 조항의 다른 행위 태양에 대한 처벌 가능성과 범위와의 균형 등을 충분히 고려하면서, 행위자와 시청 주체의 관계, 행위자의 상영 의도와 경위, 상영 방법과 수단, 상영 공간과 시간 등을 아울러 참작하여, 행위자의 상영이 단순히 제한된 범위 내에서의 사적(사적) 또는 은밀한 상영을 넘어서는 정도에 이르렀는지를 기준으로 사회통념에 따라 합리적으로 판단하여야 한다.

2) 이 사건의 경우

위와 같은 법리에 비추어 이 사건의 경우를 본다. 원심판결 이유와 이 사건 기록에 의하면, 피고인은 지인인 공소외 1, 공소외 2에게 각각 다른 일시에 피고인이나 지인들이 운영하는 마사지숍 또는 커피숍 등의 내부에서 피고인의 휴대전화로 재생하여 보여주는 방식으로 피해자와의 성관계 동영상(이하 ‘이 사건 촬영물’이라 한다)을 상영하여 시청할 수 있도록 한 사실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피고인이 지인들에게 이 사건 촬영물을 상영한 것은 불특정인에 대한 상영으로 볼 수 없고, 피고인이 총 2명에게 각각 다른 일시·장소에서 피고인의 휴대전화 화면을 통하여 이 사건 촬영물을 각각 시청할 수 있도록 한 것만으로는 이러한 피고인의 상영이 단순히 제한된 범위 내에서의 사적 또는 은밀한 상영을 넘어서는 정도에 이르렀다고 보기 어려우므로 다수인에 대한 상영으로 보기도 어렵다. 나아가 피고인의 상영행위로 인하여 공소외 2, 공소외 1 외의 불특정 또는 다수인이 이 사건 촬영물을 시청하였거나 시청할 가능성이 발생하였다고 인정할 만한 증거도 보이지 않는다.

그럼에도 원심은 이 부분 공소사실을 유죄로 판단하였다. 이러한 원심의 판단에는 성폭력처벌법 제14조 제2항의 ‘공공연하게 상영’하는 것에서의 ‘공연성’에 관한 법리를 오해하여 필요한 심리를 다하지 아니함으로써 판결에 영향을 미친 잘못이 있다.

3. 파기의 범위

위와 같은 이유로 원심판결 중 피해자와의 성관계 동영상 상영으로 인한 성폭력처벌법 위반(카메라등이용촬영·반포등) 부분은 파기되어야 한다. 그런데 위 파기 부분은 원심이 유죄로 인정한 나머지 부분과 형법 제37조 전단의 경합범 관계에 있어 하나의 형이 선고되었으므로, 결국 원심판결은 전부 파기되어야 한다.

4. 결론

그러므로 나머지 상고이유에 대한 판단을 생략한 채 원심판결을 파기하고, 사건을 다시 심리·판단하도록 원심법원에 환송하기로 하여, 관여 대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박영재(재판장) 오경미 권영준(주심)


(출처 : 대법원 2025. 4. 15. 선고 2024도18718 판결 | 사법정보공개포털 판례)

출처 : 대법원 선고 대법원 2025. 4. 15. 선고 2024도18718 판결 판결 | 사법정보공개포털 판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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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탁금지법 ‘향응 가액’ 산정 최신 기준: 다수 참석·시간 차이 반영

대법원 2024. 10. 8. 선고 2023도12580 판결
판결 요약

대법원은 공직자가 제공자와 함께 향응을 소비한 경우, 피고인 접대비와 제공자 소비비를 먼저 구분하고 불분명하면 평등분할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보았습니다. 다수 참석자 사이에 관계·목적·참석시간 등 특별사정이 있으면 이를 반영해야 하며, 검사가 특별사정을 증명하지 못하면 평등분할로 돌아간다고 판단되었습니다.

#청탁금지법 #향응가액 #평등분할 #특별사정 #증명책임
질의 응답
1. 향응 가액의 기본 산정 원칙은 무엇인가요?
답변
피고인의 접대비와 제공자 소비비를 가려 보고, 구분이 불명확하면 평등분할로 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근거
대법원 2024. 10. 8. 선고 2023도12580 판결은 “피고인 접대비와 제공자 소비비를 구분하고, 불분명하면 평등하게 분할한다”고 판시하였습니다.
2. 여러 공직자가 동시에 접대를 받은 경우는 어떻게 보나요?
답변
원칙은 동일하되, 각 공직자가 제공받은 가액이 동일하지 않을 사정이 있으면 차이를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근거
대법원 2024. 10. 8. 선고 2023도12580 판결은 다수 공직자 동시 접대에도 평등분할 원칙을 적용하되, 특별사정이 증명되면 차등 반영해야 한다고 판시하였습니다.
3. ‘특별사정’에는 어떤 요소가 고려되나요?
답변
관계(지위·신분), 제공 목적과 연유, 참석 경위·시간, 제공 내역·특성 등이 반영될 것으로 보입니다.
근거
대법원 2024. 10. 8. 선고 2023도12580 판결은 위 요소들을 들어 참석자별 가액을 달리 평가할 수 있음을 판시하였습니다.
4. 증명책임은 누구에게 있나요?
답변
공소사실을 입증할 검사가, 참석자별 가액이 동일하지 않다는 특별사정을 증명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증명이 없으면 평등분할로 돌아가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근거
대법원 2024. 10. 8. 선고 2023도12580 판결은 특별사정의 증명책임을 검사에게 두고, 미증명 시 평등분할을 원칙으로 보았습니다.
5. 본 사안에서의 산정 방향은 무엇인가요?
답변
피고인(검사)이 이석한 시점까지의 총비용을 확정한 뒤, 중간 합류·조기 이석자 몫을 구분 공제하고, 잔여를 제공자와 나머지 참석자 사이에 평등분할하는 방식이 합리적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근거
대법원 2024. 10. 8. 선고 2023도12580 판결은 기본 술값 등 초기 비용, 밴드비용 등 시간·특성별 비용을 구분하여 참석자별 귀속을 달리 보아야 한다고 판시하였습니다.
6. 1회 100만 원 기준과 처벌 여부는 어떻게 연결되나요?
답변
향응 가액이 1회 100만 원(연 300만 원) 초과인지에 따라 형사처벌 여부가 갈릴 것으로 보이며, 산정은 책임주의에 맞게 신중해야 한다고 판단됩니다.
근거
대법원 2024. 10. 8. 선고 2023도12580 판결은 청탁금지법 제8조, 제22조의 금액 기준을 전제로 “합리적 기준에 따른 신중한 산정”을 강조하였습니다.

* 본 법률정보는 대법원 판결문을 바탕으로 한 일반적인 정보 제공에 불과하며, 구체적인 사건에 대한 법률적 판단이나 조언으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동일해 보이는 상황이라도 사실관계나 시점 등에 따라 결론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변호사와 상담을 권장합니다.

판결 전문


【판시사항】

[1]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14조 제2항의 입법 취지 / 위 조항의 보호법익 및 그중 ‘성적 자유’의 의미

[2]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14조 제2항에서 요구하는 ‘공공연하게’ 촬영물 등을 상영했다고 하려면 ‘불특정 또는 다수인’이 촬영물 등을 시청할 수 있는 상태에 이르러야 하는지 여부(적극) 및 이때 ‘다수인’인지 판단하는 방법

【판결요지】

[1]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이하 ‘성폭력처벌법’이라 한다)은 제14조 제1항에서 ‘카메라나 그 밖에 이와 유사한 기능을 갖춘 기계장치를 이용하여 성적 욕망 또는 수치심을 유발할 수 있는 사람의 신체를 촬영대상자의 의사에 반하여 촬영’하는 행위를 처벌하면서, 같은 조 제2항에서 ‘제1항에 따른 촬영물 또는 복제물을 반포·판매·임대·제공 또는 공공연하게 전시·상영한 자’ 및 ‘제1항의 촬영이 촬영 당시에는 촬영대상자의 의사에 반하지 아니한 경우에도 사후에 그 촬영물 또는 복제물을 촬영대상자의 의사에 반하여 반포·판매·임대·제공 또는 공공연하게 전시·상영한 자’를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성폭력처벌법 제14조 제2항의 입법 취지는 성적 욕망 또는 수치심을 유발할 수 있는 타인의 신체를 그 의사에 반하여 촬영한 촬영물 또는 복제물(이하 ‘촬영물 등’이라 한다)이 인터넷 등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급속도로 광범위하게 유포됨으로써 피해자에게 엄청난 피해와 고통을 초래하는 사회적 문제를 감안하여, 죄책이나 비난 가능성이 촬영행위 못지않게 크다고 할 수 있는 촬영물 등의 시중 유포 행위를 한 자에 대해서도 촬영자와 동일하게 처벌하기 위한 것이다. 위 조항은 피해자의 성적 자기결정권 및 일반적 인격권 보호, 사회의 건전한 성풍속 확립을 보호법익으로 하며, 구체적으로 인격체인 피해자의 성적 자유, 함부로 촬영당하지 아니할 자유, 그 의사에 반하여 촬영물 등이 유포되지 않을 자유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여기에서 ‘성적 자유’는 자기 의사에 반하여 성적 대상화가 되지 않을 자유를 의미한다.

[2]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14조 제2항은 유포 행위의 유형으로 반포·판매·임대·제공 또는 공공연하게 전시·상영하는 것을 열거하고 있는데, 그중 전시·상영은 ‘공공연하게’ 이루어질 것을 요구한다. 이와 같이 전시·상영에서 공연성을 행위 태양으로 요구하는 것은 촬영물 또는 복제물(이하 ‘촬영물 등’이라 한다)의 교부를 전제로 하는 반포·판매·임대·제공에서 그 행위를 통하여 불특정 또는 다수인이 촬영물 등을 인식하거나 시청할 가능성을 가지게 되는 것과 균형을 맞추기 위함이다. 따라서 ‘공공연하게’ 촬영물 등을 상영하였다고 하려면 ‘불특정 또는 다수인’이 촬영물 등을 시청할 수 있는 상태에 이르러야 한다. 이때 ‘다수인’인지는 단순히 인원수만을 기준으로 판단할 것이 아니라 위 조항의 입법 취지와 보호법익, 반포·판매·임대·제공 등 같은 조항의 다른 행위 태양에 대한 처벌 가능성과 범위와의 균형 등을 충분히 고려하면서, 행위자와 시청 주체의 관계, 행위자의 상영 의도와 경위, 상영 방법과 수단, 상영 공간과 시간 등을 아울러 참작하여, 행위자의 상영이 단순히 제한된 범위 내에서의 사적(사적) 또는 은밀한 상영을 넘어서는 정도에 이르렀는지를 기준으로 사회통념에 따라 합리적으로 판단하여야 한다.

【참조조문】

[1]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14조 제1항제2항 [2]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14조 제1항제2항

【참조판례】

[1][2] 대법원 2022. 6. 9. 선고 2022도1683 판결(공2022하, 1401)
[1] 대법원 2020. 12. 24. 선고 2019도16258 판결

【전 문】

【피 고 인】 피고인

【상 고 인】 피고인

【변 호 인】 변호사 위정현

【원심판결】 서울고법 2024. 11. 1. 선고 2024노1087 판결

【주 문】

원심판결을 파기하고, 사건을 서울고등법원에 환송한다.

【이 유】

상고이유를 판단한다.

1. 피해자의 나체 사진 전시로 인한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이하 ‘성폭력처벌법’이라 한다) 위반(카메라등이용촬영·반포등) 부분

원심은 판시와 같은 이유로 이 부분 공소사실을 유죄로 판단하였다. 원심판결 이유를 관련 법리와 적법하게 채택된 증거에 비추어 보면, 원심의 판단에 필요한 심리를 다하지 않은 채 논리와 경험의 법칙을 위반하여 자유심증주의의 한계를 벗어나거나 피해자 진술의 신빙성에 관한 법리를 오해한 잘못이 없다.

2. 피해자와의 성관계 동영상 상영으로 인한 성폭력처벌법 위반(카메라등이용촬영·반포등) 부분

가. 이 부분 공소사실의 요지

피고인은 2022. 6.경부터 2022. 10. 초순경까지 사이에 피고인이 운영하는 마사지숍인 ‘○○○’, 피고인의 지인인 공소외 1, 공소외 2가 운영하는 마사지숍인 ‘△△△’, 서울 은평구 (이하 생략)에 있는 상호불상의 커피숍 등에서 피해자 몰래 소지하고 있던 피해자와의 성관계 동영상을 피고인의 휴대전화로 재생하여 공소외 1, 공소외 2로 하여금 시청하게 하였다. 이로써 피고인은 성적 욕망 또는 수치심을 유발할 수 있는 피해자의 신체를 촬영한 촬영물을 피해자의 의사에 반하여 공공연하게 상영하였다.

나. 원심의 판단

원심은 판시와 같은 증거들에 따라 이 부분 공소사실 기재 피고인의 행위를 유죄로 판단하였다.

다. 대법원의 판단

1) 관련 법리

성폭력처벌법은 제14조 제1항에서 ‘카메라나 그 밖에 이와 유사한 기능을 갖춘 기계장치를 이용하여 성적 욕망 또는 수치심을 유발할 수 있는 사람의 신체를 촬영대상자의 의사에 반하여 촬영’하는 행위를 처벌하면서, 같은 조 제2항(이하 ‘이 사건 조항’이라 한다)에서 ‘제1항에 따른 촬영물 또는 복제물을 반포·판매·임대·제공 또는 공공연하게 전시·상영한 자’ 및 ‘제1항의 촬영이 촬영 당시에는 촬영대상자의 의사에 반하지 아니한 경우에도 사후에 그 촬영물 또는 복제물을 촬영대상자의 의사에 반하여 반포·판매·임대·제공 또는 공공연하게 전시·상영한 자’를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 사건 조항의 입법 취지는 성적 욕망 또는 수치심을 유발할 수 있는 타인의 신체를 그 의사에 반하여 촬영한 촬영물 또는 복제물(이하 ‘촬영물 등’이라 한다)이 인터넷 등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급속도로 광범위하게 유포됨으로써 피해자에게 엄청난 피해와 고통을 초래하는 사회적 문제를 감안하여, 죄책이나 비난 가능성이 촬영행위 못지않게 크다고 할 수 있는 촬영물 등의 시중 유포 행위를 한 자에 대해서도 촬영자와 동일하게 처벌하기 위한 것이다(대법원 2022. 6. 9. 선고 2022도1683 판결 등 참조). 이 사건 조항은 피해자의 성적 자기결정권 및 일반적 인격권 보호, 사회의 건전한 성풍속 확립을 그 보호법익으로 하며, 구체적으로 인격체인 피해자의 성적 자유, 함부로 촬영당하지 아니할 자유, 그 의사에 반하여 촬영물 등이 유포되지 않을 자유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여기에서 ‘성적 자유’는 자기 의사에 반하여 성적 대상화가 되지 않을 자유를 의미한다(대법원 2020. 12. 24. 선고 2019도16258 판결 참조).

이 사건 조항은 유포 행위의 유형으로 반포·판매·임대·제공 또는 공공연하게 전시·상영하는 것을 열거하고 있는데, 그중 전시·상영은 ‘공공연하게’ 이루어질 것을 요구한다. 이와 같이 전시·상영에서 공연성을 행위 태양으로 요구하는 것은 촬영물 등의 교부를 전제로 하는 반포·판매·임대·제공에서 그 행위를 통하여 불특정 또는 다수인이 촬영물 등을 인식하거나 시청할 가능성을 가지게 되는 것과 균형을 맞추기 위함이다. 따라서 ‘공공연하게’ 촬영물 등을 상영하였다고 하려면 ‘불특정 또는 다수인’이 촬영물 등을 시청할 수 있는 상태에 이르러야 한다(대법원 2022. 6. 9. 선고 2022도1683 판결 참조). 이때 ‘다수인’인지 여부는 단순히 인원수만을 기준으로 판단할 것이 아니라 이 사건 조항의 입법 취지와 보호법익, 반포·판매·임대·제공 등 같은 조항의 다른 행위 태양에 대한 처벌 가능성과 범위와의 균형 등을 충분히 고려하면서, 행위자와 시청 주체의 관계, 행위자의 상영 의도와 경위, 상영 방법과 수단, 상영 공간과 시간 등을 아울러 참작하여, 행위자의 상영이 단순히 제한된 범위 내에서의 사적(사적) 또는 은밀한 상영을 넘어서는 정도에 이르렀는지를 기준으로 사회통념에 따라 합리적으로 판단하여야 한다.

2) 이 사건의 경우

위와 같은 법리에 비추어 이 사건의 경우를 본다. 원심판결 이유와 이 사건 기록에 의하면, 피고인은 지인인 공소외 1, 공소외 2에게 각각 다른 일시에 피고인이나 지인들이 운영하는 마사지숍 또는 커피숍 등의 내부에서 피고인의 휴대전화로 재생하여 보여주는 방식으로 피해자와의 성관계 동영상(이하 ‘이 사건 촬영물’이라 한다)을 상영하여 시청할 수 있도록 한 사실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피고인이 지인들에게 이 사건 촬영물을 상영한 것은 불특정인에 대한 상영으로 볼 수 없고, 피고인이 총 2명에게 각각 다른 일시·장소에서 피고인의 휴대전화 화면을 통하여 이 사건 촬영물을 각각 시청할 수 있도록 한 것만으로는 이러한 피고인의 상영이 단순히 제한된 범위 내에서의 사적 또는 은밀한 상영을 넘어서는 정도에 이르렀다고 보기 어려우므로 다수인에 대한 상영으로 보기도 어렵다. 나아가 피고인의 상영행위로 인하여 공소외 2, 공소외 1 외의 불특정 또는 다수인이 이 사건 촬영물을 시청하였거나 시청할 가능성이 발생하였다고 인정할 만한 증거도 보이지 않는다.

그럼에도 원심은 이 부분 공소사실을 유죄로 판단하였다. 이러한 원심의 판단에는 성폭력처벌법 제14조 제2항의 ‘공공연하게 상영’하는 것에서의 ‘공연성’에 관한 법리를 오해하여 필요한 심리를 다하지 아니함으로써 판결에 영향을 미친 잘못이 있다.

3. 파기의 범위

위와 같은 이유로 원심판결 중 피해자와의 성관계 동영상 상영으로 인한 성폭력처벌법 위반(카메라등이용촬영·반포등) 부분은 파기되어야 한다. 그런데 위 파기 부분은 원심이 유죄로 인정한 나머지 부분과 형법 제37조 전단의 경합범 관계에 있어 하나의 형이 선고되었으므로, 결국 원심판결은 전부 파기되어야 한다.

4. 결론

그러므로 나머지 상고이유에 대한 판단을 생략한 채 원심판결을 파기하고, 사건을 다시 심리·판단하도록 원심법원에 환송하기로 하여, 관여 대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박영재(재판장) 오경미 권영준(주심)


(출처 : 대법원 2025. 4. 15. 선고 2024도18718 판결 | 사법정보공개포털 판례)

출처 : 대법원 선고 대법원 2025. 4. 15. 선고 2024도18718 판결 판결 | 사법정보공개포털 판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