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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문서제출명령 거부 가능 여부 및 정보공개법 적용

대법원 2024. 4. 25.자 2023마8009 결정
판결 요약
금융감독원이 직무상 작성·관리하는 문서는 공무원이 직무 관련 보관하는 공문서로 인정되어 민사소송법상 문서제출명령의 예외 사유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문서는 정보공개법상의 절차와 방법에 따라 공개 여부가 결정되어야 하므로, 문서 소지자가 민사소송에서 제출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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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 응답
1. 금융감독원이 보유한 회의록이나 결재서류 등 직무 관련 문서는 민사소송에서 제출거부가 가능한가요?
답변
네, 금융감독원이 직무상 작성·관리하는 문서는 민사소송법 제344조 제2항에 따라 제출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근거
대법원 2024. 4. 25.자 2023마8009 결정은 금융감독원의 직무상 문서가 ‘공무원이 직무와 관련하여 보관하는 문서’에 해당되어 제출을 거부할 수 있다고 판시하였습니다.
2. 금융감독원 문서의 공개 여부는 어떤 법률에 따라 결정되나요?
답변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정보공개법)에 따라 공개 여부가 결정됩니다.
근거
대법원 2024. 4. 25.자 2023마8009 결정은 금감원 문서도 정보공개법 적용 대상임을 명시하였습니다.
3. 민사소송에서 금융감독원 문서가 문서제출명령 대상이 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답변
금융감독원이 직무상 보관하는 문서는 예외적으로 제출거부 사유로 인정되어서입니다.
근거
대법원 2024. 4. 25.자 2023마8009 결정은 금감원 문서가 제출거부 예외 사유에 해당한다고 판시하였습니다.
4. 금융감독원 문서에 민사소송법상 자료 제출 요구와 정보공개법상 청구는 어떻게 다르나요?
답변
문서제출명령과 별개로 정보공개법상 청구 절차를 거쳐야 공개 여부가 결정됩니다.
근거
대법원 2024. 4. 25.자 2023마8009 결정에 따르면, 정보공개법상 절차와 방법을 따르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5. 문서제출명령에 관한 하급심 판단이 대법원에서 뒤집힌 사유는 무엇인가요?
답변
원심이 문서제출거부 예외 사유 적용 범위를 잘못 해석한 데에 있습니다.
근거
대법원 2024. 4. 25.자 2023마8009 결정은 원심의 법리 오해를 들어 원심결정을 파기하였습니다.

* 본 법률정보는 대법원 판결문을 바탕으로 한 일반적인 정보 제공에 불과하며, 구체적인 사건에 대한 법률적 판단이나 조언으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동일해 보이는 상황이라도 사실관계나 시점 등에 따라 결론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변호사와 상담을 권장합니다.

판결 전문


【판시사항】

문서의 제출을 거부할 수 있는 예외사유로서 민사소송법 제344조 제2항에서 정한 ‘공무원 또는 공무원이었던 사람이 그 직무와 관련하여 보관하거나 가지고 있는 문서’의 의미(=국가기관이 보유·관리하는 공문서) 및 이러한 공문서의 공개는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에서 정한 절차와 방법으로 하여야 하는지 여부(적극) / 금융감독원 직원이 직무상 작성하여 관리하고 있는 문서가 이에 준하여 공개 여부가 결정되어야 하는지 여부(적극) 및 문서의 소지자는 그 제출을 거부할 수 있는지 여부(적극)

【결정요지】

민사소송법 제344조 제2항은 같은 조 제1항에서 정한 문서에 해당하지 아니한 문서라도 문서의 소지자는 원칙적으로 그 제출을 거부하지 못하나, 다만 ‘공무원 또는 공무원이었던 사람이 그 직무와 관련하여 보관하거나 가지고 있는 문서’는 예외적으로 제출을 거부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공무원 또는 공무원이었던 사람이 그 직무와 관련하여 보관하거나 가지고 있는 문서’란 국가기관이 보유·관리하는 공문서를 의미하고, 이러한 공문서의 공개는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이하 ‘정보공개법’이라고 한다)에서 정한 절차와 방법으로 하여야 할 것이다.

한편 금융감독원은 금융위원회나 증권선물위원회의 지도·감독을 받아 금융기관에 대한 검사·감독 업무 등을 수행하기 위하여 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설립된 무자본 특수법인으로 중앙행정기관인 금융위원회 등의 권한을 위탁받아 자본시장의 관리·감독 및 감시 등에 관한 사항에 대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또한 정보공개법 제2조 제3호 (마)목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조 제4호에 의하면, 금융감독원은 특별법에 따라 설립된 특수법인으로서 정보공개법에서 정한 공공기관에 해당하고, 금융감독원이 직무상 작성 또는 취득하여 관리하고 있는 문서에 대하여는 정보공개법이 적용된다.

따라서 금융감독원 직원이 직무상 작성하여 관리하고 있는 문서는 민사소송법 제344조 제2항이 적용되는 문서 중 예외적으로 제출을 거부할 수 있는 ‘공무원 또는 공무원이었던 사람이 그 직무와 관련하여 보관하거나 가지고 있는 문서’에 준하여 정보공개법에서 정한 절차와 방법에 의하여 공개 여부가 결정될 필요가 있고, 문서의 소지자는 그 제출을 거부할 수 있다고 할 것이다.

【참조조문】

민사소송법 제344조 제2항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제2조 제3호 (마)목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조 제4호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 제24조제37조

【참조판례】

대법원 2010. 1. 19. 자 2008마546 결정(공2010상, 334)

【전 문】

【신청인, 상대방】 신청인

【피신청인, 재항고인】 대한민국 (소송대리인 정부법무공단 담당변호사 류태경 외 1인)

【원심결정】 서울중앙지법 2023. 12. 4. 자 2022나73538 결정

【주 문】

원심결정을 파기하고, 사건을 서울중앙지방법원에 환송한다.

【이 유】

재항고이유를 판단한다.

기록에 의하면, 신청인이 피신청인을 상대로 원심법원에 금융감독원의 특별민원대응팀과 특별민원심의위원회의 회의록이나 결재서류 등 활동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문서(이하 ‘이 사건 문서’라고 한다)에 대하여 문서제출명령을 신청하였고, 원심은 2023. 12. 4. 신청인의 주장을 받아들여 피신청인에게 이 사건 문서의 제출을 명한 사실을 알 수 있다.

민사소송법 제344조 제2항은 같은 조 제1항에서 정한 문서에 해당하지 아니한 문서라도 문서의 소지자는 원칙적으로 그 제출을 거부하지 못하나, 다만 ‘공무원 또는 공무원이었던 사람이 그 직무와 관련하여 보관하거나 가지고 있는 문서’는 예외적으로 제출을 거부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공무원 또는 공무원이었던 사람이 그 직무와 관련하여 보관하거나 가지고 있는 문서’란 국가기관이 보유·관리하는 공문서를 의미하고, 이러한 공문서의 공개는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이하 ‘정보공개법’이라고 한다)에서 정한 절차와 방법으로 하여야 할 것이다(대법원 2010. 1. 19. 자 2008마546 결정 참조).

한편 금융감독원은 금융위원회나 증권선물위원회의 지도·감독을 받아 금융기관에 대한 검사·감독 업무 등을 수행하기 위하여 「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설립된 무자본 특수법인으로 중앙행정기관인 금융위원회 등의 권한을 위탁받아 자본시장의 관리·감독 및 감시 등에 관한 사항에 대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또한 정보공개법 제2조 제3호 (마)목정보공개법 시행령 제2조 제4호에 의하면, 금융감독원은 특별법에 따라 설립된 특수법인으로서 정보공개법에서 정한 공공기관에 해당하고, 금융감독원이 직무상 작성 또는 취득하여 관리하고 있는 문서에 대하여는 정보공개법이 적용된다.

따라서 금융감독원 직원이 직무상 작성하여 관리하고 있는 문서인 이 사건 문서는 민사소송법 제344조 제2항이 적용되는 문서 중 예외적으로 제출을 거부할 수 있는 ‘공무원 또는 공무원이었던 사람이 그 직무와 관련하여 보관하거나 가지고 있는 문서’에 준하여 정보공개법에서 정한 절차와 방법에 의하여 공개 여부가 결정될 필요가 있고, 피신청인으로서는 이 사건 문서의 제출을 거부할 수 있다고 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와 다른 견해에서 신청인의 이 사건 문서제출명령 신청을 받아들인 원심의 판단에는 문서제출명령에 관한 법리를 오해하여 재판 결과에 영향을 미친 잘못이 있다. 이 점을 지적하는 재항고이유 주장은 이유 있다.

그러므로 나머지 재항고이유에 대하여 판단을 생략한 채 원심결정을 파기하고, 사건을 다시 심리·판단하도록 원심법원에 환송하기로 하여 관여 대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결정한다.

대법관   권영준(재판장) 이동원(주심) 김상환 신숙희


(출처 : 대법원 2024. 4. 25.자 2023마8009 결정 | 사법정보공개포털 판례)

출처 : 대법원 선고 대법원 2024. 4. 25.자 2023마8009 결정 판결 | 사법정보공개포털 판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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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문서제출명령 거부 가능 여부 및 정보공개법 적용

대법원 2024. 4. 25.자 2023마8009 결정
판결 요약
금융감독원이 직무상 작성·관리하는 문서는 공무원이 직무 관련 보관하는 공문서로 인정되어 민사소송법상 문서제출명령의 예외 사유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문서는 정보공개법상의 절차와 방법에 따라 공개 여부가 결정되어야 하므로, 문서 소지자가 민사소송에서 제출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금융감독원 #문서제출명령 #제출거부 #정보공개법 #공공기관 문서
질의 응답
1. 금융감독원이 보유한 회의록이나 결재서류 등 직무 관련 문서는 민사소송에서 제출거부가 가능한가요?
답변
네, 금융감독원이 직무상 작성·관리하는 문서는 민사소송법 제344조 제2항에 따라 제출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근거
대법원 2024. 4. 25.자 2023마8009 결정은 금융감독원의 직무상 문서가 ‘공무원이 직무와 관련하여 보관하는 문서’에 해당되어 제출을 거부할 수 있다고 판시하였습니다.
2. 금융감독원 문서의 공개 여부는 어떤 법률에 따라 결정되나요?
답변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정보공개법)에 따라 공개 여부가 결정됩니다.
근거
대법원 2024. 4. 25.자 2023마8009 결정은 금감원 문서도 정보공개법 적용 대상임을 명시하였습니다.
3. 민사소송에서 금융감독원 문서가 문서제출명령 대상이 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답변
금융감독원이 직무상 보관하는 문서는 예외적으로 제출거부 사유로 인정되어서입니다.
근거
대법원 2024. 4. 25.자 2023마8009 결정은 금감원 문서가 제출거부 예외 사유에 해당한다고 판시하였습니다.
4. 금융감독원 문서에 민사소송법상 자료 제출 요구와 정보공개법상 청구는 어떻게 다르나요?
답변
문서제출명령과 별개로 정보공개법상 청구 절차를 거쳐야 공개 여부가 결정됩니다.
근거
대법원 2024. 4. 25.자 2023마8009 결정에 따르면, 정보공개법상 절차와 방법을 따르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5. 문서제출명령에 관한 하급심 판단이 대법원에서 뒤집힌 사유는 무엇인가요?
답변
원심이 문서제출거부 예외 사유 적용 범위를 잘못 해석한 데에 있습니다.
근거
대법원 2024. 4. 25.자 2023마8009 결정은 원심의 법리 오해를 들어 원심결정을 파기하였습니다.

* 본 법률정보는 대법원 판결문을 바탕으로 한 일반적인 정보 제공에 불과하며, 구체적인 사건에 대한 법률적 판단이나 조언으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동일해 보이는 상황이라도 사실관계나 시점 등에 따라 결론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변호사와 상담을 권장합니다.

판결 전문


【판시사항】

문서의 제출을 거부할 수 있는 예외사유로서 민사소송법 제344조 제2항에서 정한 ‘공무원 또는 공무원이었던 사람이 그 직무와 관련하여 보관하거나 가지고 있는 문서’의 의미(=국가기관이 보유·관리하는 공문서) 및 이러한 공문서의 공개는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에서 정한 절차와 방법으로 하여야 하는지 여부(적극) / 금융감독원 직원이 직무상 작성하여 관리하고 있는 문서가 이에 준하여 공개 여부가 결정되어야 하는지 여부(적극) 및 문서의 소지자는 그 제출을 거부할 수 있는지 여부(적극)

【결정요지】

민사소송법 제344조 제2항은 같은 조 제1항에서 정한 문서에 해당하지 아니한 문서라도 문서의 소지자는 원칙적으로 그 제출을 거부하지 못하나, 다만 ‘공무원 또는 공무원이었던 사람이 그 직무와 관련하여 보관하거나 가지고 있는 문서’는 예외적으로 제출을 거부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공무원 또는 공무원이었던 사람이 그 직무와 관련하여 보관하거나 가지고 있는 문서’란 국가기관이 보유·관리하는 공문서를 의미하고, 이러한 공문서의 공개는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이하 ‘정보공개법’이라고 한다)에서 정한 절차와 방법으로 하여야 할 것이다.

한편 금융감독원은 금융위원회나 증권선물위원회의 지도·감독을 받아 금융기관에 대한 검사·감독 업무 등을 수행하기 위하여 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설립된 무자본 특수법인으로 중앙행정기관인 금융위원회 등의 권한을 위탁받아 자본시장의 관리·감독 및 감시 등에 관한 사항에 대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또한 정보공개법 제2조 제3호 (마)목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조 제4호에 의하면, 금융감독원은 특별법에 따라 설립된 특수법인으로서 정보공개법에서 정한 공공기관에 해당하고, 금융감독원이 직무상 작성 또는 취득하여 관리하고 있는 문서에 대하여는 정보공개법이 적용된다.

따라서 금융감독원 직원이 직무상 작성하여 관리하고 있는 문서는 민사소송법 제344조 제2항이 적용되는 문서 중 예외적으로 제출을 거부할 수 있는 ‘공무원 또는 공무원이었던 사람이 그 직무와 관련하여 보관하거나 가지고 있는 문서’에 준하여 정보공개법에서 정한 절차와 방법에 의하여 공개 여부가 결정될 필요가 있고, 문서의 소지자는 그 제출을 거부할 수 있다고 할 것이다.

【참조조문】

민사소송법 제344조 제2항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제2조 제3호 (마)목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조 제4호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 제24조제37조

【참조판례】

대법원 2010. 1. 19. 자 2008마546 결정(공2010상, 334)

【전 문】

【신청인, 상대방】 신청인

【피신청인, 재항고인】 대한민국 (소송대리인 정부법무공단 담당변호사 류태경 외 1인)

【원심결정】 서울중앙지법 2023. 12. 4. 자 2022나73538 결정

【주 문】

원심결정을 파기하고, 사건을 서울중앙지방법원에 환송한다.

【이 유】

재항고이유를 판단한다.

기록에 의하면, 신청인이 피신청인을 상대로 원심법원에 금융감독원의 특별민원대응팀과 특별민원심의위원회의 회의록이나 결재서류 등 활동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문서(이하 ‘이 사건 문서’라고 한다)에 대하여 문서제출명령을 신청하였고, 원심은 2023. 12. 4. 신청인의 주장을 받아들여 피신청인에게 이 사건 문서의 제출을 명한 사실을 알 수 있다.

민사소송법 제344조 제2항은 같은 조 제1항에서 정한 문서에 해당하지 아니한 문서라도 문서의 소지자는 원칙적으로 그 제출을 거부하지 못하나, 다만 ‘공무원 또는 공무원이었던 사람이 그 직무와 관련하여 보관하거나 가지고 있는 문서’는 예외적으로 제출을 거부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공무원 또는 공무원이었던 사람이 그 직무와 관련하여 보관하거나 가지고 있는 문서’란 국가기관이 보유·관리하는 공문서를 의미하고, 이러한 공문서의 공개는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이하 ‘정보공개법’이라고 한다)에서 정한 절차와 방법으로 하여야 할 것이다(대법원 2010. 1. 19. 자 2008마546 결정 참조).

한편 금융감독원은 금융위원회나 증권선물위원회의 지도·감독을 받아 금융기관에 대한 검사·감독 업무 등을 수행하기 위하여 「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설립된 무자본 특수법인으로 중앙행정기관인 금융위원회 등의 권한을 위탁받아 자본시장의 관리·감독 및 감시 등에 관한 사항에 대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또한 정보공개법 제2조 제3호 (마)목정보공개법 시행령 제2조 제4호에 의하면, 금융감독원은 특별법에 따라 설립된 특수법인으로서 정보공개법에서 정한 공공기관에 해당하고, 금융감독원이 직무상 작성 또는 취득하여 관리하고 있는 문서에 대하여는 정보공개법이 적용된다.

따라서 금융감독원 직원이 직무상 작성하여 관리하고 있는 문서인 이 사건 문서는 민사소송법 제344조 제2항이 적용되는 문서 중 예외적으로 제출을 거부할 수 있는 ‘공무원 또는 공무원이었던 사람이 그 직무와 관련하여 보관하거나 가지고 있는 문서’에 준하여 정보공개법에서 정한 절차와 방법에 의하여 공개 여부가 결정될 필요가 있고, 피신청인으로서는 이 사건 문서의 제출을 거부할 수 있다고 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와 다른 견해에서 신청인의 이 사건 문서제출명령 신청을 받아들인 원심의 판단에는 문서제출명령에 관한 법리를 오해하여 재판 결과에 영향을 미친 잘못이 있다. 이 점을 지적하는 재항고이유 주장은 이유 있다.

그러므로 나머지 재항고이유에 대하여 판단을 생략한 채 원심결정을 파기하고, 사건을 다시 심리·판단하도록 원심법원에 환송하기로 하여 관여 대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결정한다.

대법관   권영준(재판장) 이동원(주심) 김상환 신숙희


(출처 : 대법원 2024. 4. 25.자 2023마8009 결정 | 사법정보공개포털 판례)

출처 : 대법원 선고 대법원 2024. 4. 25.자 2023마8009 결정 판결 | 사법정보공개포털 판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