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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노동부 사업장 판단기준 주요 해석 요약

산재예방정책과-3067  ·  2021. 06. 25.
질의 및 요약

Q질의내용

  • 고용노동부가 안내한 사업장 판단기준의 핵심 내용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S요약

고용노동부 유권해석에 따르면, 사업장 판단기준과 관련하여 산업안전보건법 등 관련 법령에 의거해 구체적인 적용 범위와 판단 원칙이 안내되고 있습니다. 사업장 구분에 대한 기준 제시는 실무상 적용 시 중요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사업장 판단기준 #산업안전보건법 #사업장 구분 #사업장 정의 #고용노동부 해석 #안전보건관리
핵심 정리

R회신 내용 산재예방정책과-3067  ·  2021. 06. 25.

  • 회신 주체·출처: 고용노동부 산재예방정책과-3067, 2021. 6. 25.
  • 고용노동부는 산업안전보건법 등 관련 법령에 근거하여 사업장 판단기준을 제시하였음을 회신하였습니다.
  • 사업장 기준은 사업의 독립성, 장소적 연계성, 사업목적 및 관리주체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판단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 산업현장 실무에서는 사업장 구분의 핵심 원칙을 반드시 확인하여, 근로자 보호 및 의무이행에 참고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한 바 있습니다.

L관련 법령 해석

  • 산업안전보건법 제2조: 사업장 및 근로자 정의, 적용 범위 명시
  •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 제3조: 사업장 구분 기준 및 예외사항 규정
  •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개별 사업장의 안전보건 관리책임자 지정 및 관리기준 제시
사례 Q&A
1. 산업안전보건법상 사업장 판단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답변
산업안전보건법상 사업장은 사업의 독립성, 장소의 연결성, 관리주체 등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판단됩니다.
근거
고용노동부 산재예방정책과-3067 유권해석과 산업안전보건법 등 관련 규정에 근거합니다.
2. 사업장 구분이 실무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요?
답변
사업장 구분 기준은 산업안전관리 의무, 근로자 보호와 직결되어 사업의 안전보건 관리, 책임소재, 감독범위 결정에 반영됩니다.
근거
고용노동부 유권해석에서는 사업장 구분의 기준이 산업재해 예방과 법령상 책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명시합니다.
3. 고용노동부 유권해석은 사업장 분리 여부에 어떻게 적용하나요?
답변
고용노동부는 사업의 독립 여부와 관리주체 등을 판단해 사업장 분리 가능성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근거
산재예방정책과-3067 회신에서 각 사업의 특성을 종합 판단하도록 안내한 부분이 근거가 됩니다.

* 중앙부처 1차 해석은 부처에서 해석한 내용을 수집·제공하는 공공데이터로, 현재 기준과 다를 수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은 소관 부처에 확인하거나 전문가 상담을 권장합니다.

유권해석 전문

사업장 판단기준

 ⁠[고용노동부 산재예방정책과-3067, 2021. 6. 25.]

고용노동부(산업안전보건정책과), 044-202-8810

고용노동부 누리집에서 수집한 데이터입니다.

출처 : 고용노동부 2021. 06. 25. 산재예방정책과-3067 | 법제처 유권해석

유권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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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노동부 사업장 판단기준 주요 해석 요약

산재예방정책과-3067  ·  2021. 06. 25.
질의 및 요약

Q질의내용

  • 고용노동부가 안내한 사업장 판단기준의 핵심 내용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S요약

고용노동부 유권해석에 따르면, 사업장 판단기준과 관련하여 산업안전보건법 등 관련 법령에 의거해 구체적인 적용 범위와 판단 원칙이 안내되고 있습니다. 사업장 구분에 대한 기준 제시는 실무상 적용 시 중요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사업장 판단기준 #산업안전보건법 #사업장 구분 #사업장 정의 #고용노동부 해석
핵심 정리

R회신 내용 산재예방정책과-3067  ·  2021. 06. 25.

  • 회신 주체·출처: 고용노동부 산재예방정책과-3067, 2021. 6. 25.
  • 고용노동부는 산업안전보건법 등 관련 법령에 근거하여 사업장 판단기준을 제시하였음을 회신하였습니다.
  • 사업장 기준은 사업의 독립성, 장소적 연계성, 사업목적 및 관리주체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판단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 산업현장 실무에서는 사업장 구분의 핵심 원칙을 반드시 확인하여, 근로자 보호 및 의무이행에 참고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한 바 있습니다.

L관련 법령 해석

  • 산업안전보건법 제2조: 사업장 및 근로자 정의, 적용 범위 명시
  •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 제3조: 사업장 구분 기준 및 예외사항 규정
  •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개별 사업장의 안전보건 관리책임자 지정 및 관리기준 제시
사례 Q&A
1. 산업안전보건법상 사업장 판단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답변
산업안전보건법상 사업장은 사업의 독립성, 장소의 연결성, 관리주체 등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판단됩니다.
근거
고용노동부 산재예방정책과-3067 유권해석과 산업안전보건법 등 관련 규정에 근거합니다.
2. 사업장 구분이 실무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요?
답변
사업장 구분 기준은 산업안전관리 의무, 근로자 보호와 직결되어 사업의 안전보건 관리, 책임소재, 감독범위 결정에 반영됩니다.
근거
고용노동부 유권해석에서는 사업장 구분의 기준이 산업재해 예방과 법령상 책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명시합니다.
3. 고용노동부 유권해석은 사업장 분리 여부에 어떻게 적용하나요?
답변
고용노동부는 사업의 독립 여부와 관리주체 등을 판단해 사업장 분리 가능성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근거
산재예방정책과-3067 회신에서 각 사업의 특성을 종합 판단하도록 안내한 부분이 근거가 됩니다.

* 중앙부처 1차 해석은 부처에서 해석한 내용을 수집·제공하는 공공데이터로, 현재 기준과 다를 수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은 소관 부처에 확인하거나 전문가 상담을 권장합니다.

유권해석 전문

사업장 판단기준

 ⁠[고용노동부 산재예방정책과-3067, 2021. 6. 25.]

고용노동부(산업안전보건정책과), 044-202-8810

고용노동부 누리집에서 수집한 데이터입니다.

출처 : 고용노동부 2021. 06. 25. 산재예방정책과-3067 | 법제처 유권해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