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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상·입체가 상표로 사용될 요건 및 침해 판단 기준

2019후10418
판결 요약
디자인이 될 수 있는 형상이나 모양상품의 식별표지로 사용되면 상표로서 기능합니다. 단순한 장식이 아닌 출처표시의 기능이 인정될 땐 상표권 침해가 됩니다. 거래관계에서 수요자가 출처표지로 인식하는지, 디자인 독점성·표시위치·사용의도 등 종합적 사정이 중요합니다.
#상표권 침해 #입체상표 #디자인과 상표 구별 #출처식별표지 #장식적 사용
질의 응답
1. 입체적 형상이나 디자인 요소가 상표권 침해가 되려면 어떤 요건이 필요한가요?
답변
상품의 출처표시로 인식될 정도로 사용되어야 하며, 단순히 장식적 기능만을 한다면 상표권 침해가 되지 않습니다.
근거
대법원 2019후10418 판결은 순수한 디자인적 사용이 아닌, 실제 거래계에서 식별표지로 기능한 경우 상표로서 사용된 것으로 본다고 판시하였습니다.
2. 세 줄의 홈과 같은 모양이 배선덕트 표면에 반복되면 상표로 보나요?
답변
수요자에게 상품의 출처표지로 인식된다면 상표로 볼 수 있습니다.
근거
대법원 2019후10418 판결은 세 줄의 홈이 실제 거래계에서 출처표시로 알려졌고, 상표로서 사용된 것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3. 등록상표와 유사한 모양을 우리 상품에도 쓰면 상표침해가 무조건 성립하나요?
답변
아닙니다. 출처표시를 위한 것인지, 또는 단순 장식적 사용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근거
대법원 2019후10418 판결은 단지 디자인적으로만 사용된 경우라면 상표침해가 성립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4. 상표로서 사용되는지 여부는 어떻게 판단하나요?
답변
표장과 상품의 관계, 표장의 위치·크기, 주지성, 사용의도, 실제 인식 등 종합적 사정으로 판단합니다.
근거
대법원 2019후10418 판결은 여러 사정을 종합하여 실제 거래계의 인식을 기준으로 해야 한다고 판시하였습니다.
5. 판결에서 세 줄 홈의 디자인이 실제 상표로 인정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답변
해당 업계 수요자들이 출처식별 표지로 인식했고, 독점적 등록·사용의 경위가 인정되었기 때문입니다.
근거
대법원 2019후10418 판결은 해당 형상이 장기간 독점적으로 사용되고, 출처표시로 알려졌다는 점을 들어 상표로서 사용됐다고 하였습니다.

* 본 법률정보는 대법원 판결문을 바탕으로 한 일반적인 정보 제공에 불과하며, 구체적인 사건에 대한 법률적 판단이나 조언으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판결 전문

권리범위확인(상)

 ⁠[대법원 2021. 12. 16. 선고 2019후10418 판결]

【판시사항】

[1] 디자인이 될 수 있는 형상이나 모양이 상표로서 사용된 것으로 볼 수 있는 경우 / 타인의 등록상표와 동일 또는 유사한 표장을 순전히 디자인적으로만 사용하여 상표의 사용으로 인식될 수 없는 경우, 상표권 침해로 볼 수 있는지 여부(소극) 및 이때 표장이 상표로서 사용되었는지 판단하는 기준
[2] 지정상품을 배선함, 배전함, 전선관 등으로 하는 등록상표 ⁠“”의 등록상표권자인 甲 주식회사가 乙 주식회사를 상대로 乙 회사의 확인대상표장인 배선덕트 상품에 표시한 세 줄의 홈 형상인 ⁠“”의 실선 부분이 권리범위에 속한다고 주장하며 적극적 권리범위 확인심판을 구한 사안에서, 제반 사정에 비추어, 乙 회사의 확인대상표장은 상표로서 사용되었다고 봄이 타당한데도, 乙 회사의 확인대상표장이 등록상표의 권리범위에 속하지 않는다고 본 원심판단에 법리오해의 잘못이 있다고 한 사례

【참조조문】

[1] 상표법 제108조 제1항 제1호
[2] 상표법 제108조 제1항 제1호, 제121조

【참조판례】

[1] 대법원 2000. 12. 22. 선고 2000후68 판결, 대법원 2003. 2. 14. 선고 2002후1324 판결(공2003상, 845), 대법원 2003. 4. 11. 선고 2002도3445 판결(공2003상, 1218), 대법원 2013. 1. 24. 선고 2011다18802 판결(공2013상, 381), 대법원 2013. 2. 14. 선고 2011도13441 판결(공2013상, 523), 대법원 2013. 3. 28. 선고 2010다58261 판결(공2013상, 724)


【전문】

【원고, 상고인】

주식회사 진우씨스템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광장 담당변호사 오충진 외 2인)

【원고, 상고인】

탑라이트 주식회사 ⁠(소송대리인 변리사 임준호)

【원심판결】

특허법원 2019. 2. 22. 선고 2018허6603 판결

【주 문】

원심판결을 파기하고, 사건을 특허법원에 환송한다.

【이 유】

상고이유를 판단한다. 
1.  디자인과 상표는 배타적·선택적인 관계에 있지 않으므로, 디자인이 될 수 있는 형상이나 모양이라고 하더라도 그것이 상표의 본질적인 기능인 자기의 상품과 타인의 상품의 식별, 즉 자타상품의 출처표시를 위하여 사용된 표장으로 볼 수 있는 경우에는 그러한 표장의 사용은 상표로서 사용된 것으로 보아야 한다(대법원 2000. 12. 22. 선고 2000후68 판결, 대법원 2013. 3. 28. 선고 2010다58261 판결 등 참조). 다만 등록상표와 동일 또는 유사한 표장을 이용한 경우라고 하더라도 그것이 출처표시를 위한 것이 아니라 순전히 디자인적으로만 사용되는 등으로 상표의 사용으로 인식될 수 없는 경우에는 등록상표의 상표권을 침해한 행위로 볼 수 없다(대법원 2003. 2. 14. 선고 2002후1324 판결, 대법원 2013. 1. 24. 선고 2011다18802 판결 등 참조). 이때 그 표장이 상표로서 사용되었는지는 표장과 상품의 관계, 상품 등에 표시된 위치나 크기 등 당해 표장의 사용태양, 등록상표의 주지저명성 및 사용자의 의도와 사용경위 등을 종합하여 실제 거래계에서 그 표시된 표장이 상품의 식별표지로서 사용되고 있는지를 기준으로 판단하여야 한다(대법원 2003. 4. 11. 선고 2002도3445 판결, 대법원 2013. 2. 14. 선고 2011도13441 판결 등 참조).
 
2.  원심판결 이유와 원심이 적법하게 채택한 증거에 의하면 다음과 같은 사정을 알 수 있다. 
가.  원고의 이 사건 등록상표(상표등록번호 생략) ⁠“”는 배선함, 배전함, 전선관 등을 지정상품으로 하는 입체상표로, 직육면체 판의 전면부에 세 개의 가로 줄이 일정한 간격에 따라 반원의 홈 형태로 길게 새겨진 세 줄의 홈 형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피고의 이 사건 확인대상표장은 피고가 2017년경부터 배선덕트 상품에 표시한 세 줄의 홈 형상인 ⁠“”의 실선 부분이다.
 
나.  배선덕트는 전선 등을 수용하거나 전등기구를 지지하기 위해 사용되어 주로 주차장 천장 등에 설치되는 제품으로 실제 거래계에서 배선덕트의 주된 수요자들은 배선덕트 시공업자들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배선덕트 등의 몸체와 뚜껑에 세 개의 가로 줄이 일정한 간격에 따라 홈 형태로 길게 새겨진 세 줄의 홈 형상이 표시된 원고의 상품이 사용·공급된 기간, 이 사건 등록상표에 대한 광고의 내용·기간과 규모, 거래실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세 줄의 홈 형상으로 된 원고의 이 사건 등록상표는 피고가 이 사건 확인대상표장을 사용한 2017년경 당시 수요자들에게 원고 상품의 출처표시로 알려졌다고 볼 수 있다.
 
다.  배선덕트의 표면에 세 줄의 홈 형상이 표시된 등록디자인 중 피고가 이 사건 확인대상표장을 배선덕트에 사용한 2017년 당시에 존재하던 등록디자인 13건은 모두 원고 측이 출원하여 등록받은 것으로 원고 측에 독점적·배타적인 권리가 있고, 그 외 주식회사 미모아, 다존전기 주식회사의 등록디자인 2건은 이미 2001년과 2005년에 각각 소멸된 상태였으며, 달리 세 줄의 홈 형상이 배선덕트 상품에서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장식적 형태라거나 거래분야에서 채용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변형한 것에 불과하다고 볼 만한 자료가 없다.
 
라.  세 줄의 홈 형상은 배선덕트 상품 표면에 길이를 따라 가로의 길쭉한 홈으로 표시되어 있어 상품을 진열·판매·시공할 때 외관상 잘 드러난다. 피고 사용상품에 표시된 이 사건 확인대상표장의 크기와 위치 등을 보면 그 사용 형태가 원고의 이 사건 등록상표의 사용 형태와 별로 다르지 않다.
 
마.  피고는 2005년경부터 배선덕트를 판매하고 있는 등 해당 업계에서 원고와 경쟁하는 관계에 있으므로 세 줄의 홈 형상의 입체상표인 원고의 이 사건 등록상표가 배선덕트 등에 원고 상품의 출처표시로 사용된다는 것을 잘 알면서 이 사건 확인대상표장을 원고의 이 사건 등록상표 사용 형태와 상당히 비슷하게 사용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피고의 의도는 이 사건 확인대상표장을 출처표시로 사용하는 한편 원고 상품의 출처표시로 수요자들에게 알려진 이 사건 등록상표의 고객흡인력 등에 편승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피고가 원고의 이 사건 심판청구 이후 배선덕트의 세 줄의 홈 형상에 대하여 디자인등록출원을 하여 디자인등록을 받았더라도 달리 보기 어렵다.
 
3.  이러한 사정을 앞서 본 법리에 비추어 살펴보면, 배선덕트에 표시된 위와 같은 세 줄의 홈은 디자인이 될 수 있는 형상이면서 실제 거래계에서 다른 상품과 구별하는 식별표지로서도 사용되는 표장이므로, 그 표장이 순전히 디자인적으로만 사용되었다고 할 수 없다. 결국 피고의 이 사건 확인대상표장은 상표로서 사용되었다고 봄이 타당하다.
 
4.  그럼에도 원심은 배선덕트에 표시된 세 줄의 홈 형상은 상품의 장식이나 외장으로만 인식될 뿐 출처표시기능을 갖지 않는다는 전제에서, 상표의 유사 여부에 대하여 나아가 살피지 아니한 채 피고의 이 사건 확인대상표장이 상표로서 사용되지 않았으므로 원고의 이 사건 등록상표의 권리범위에 속하지 않는다고 판단하였다. 이러한 원심의 판단에는 상표로서의 사용에 관한 법리를 오해하고 필요한 심리를 다하지 아니함으로써 판결에 영향을 미친 잘못이 있다.
 
5.  그러므로 원심판결을 파기하고, 사건을 다시 심리·판단하도록 원심법원에 환송하기로 하여, 관여 대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오경미(재판장) 박정화 김선수(주심) 노태악

출처 : 대법원 2021. 12. 16. 선고 2019후10418 판결 | 사법정보공개포털 판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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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상·입체가 상표로 사용될 요건 및 침해 판단 기준

2019후10418
판결 요약
디자인이 될 수 있는 형상이나 모양상품의 식별표지로 사용되면 상표로서 기능합니다. 단순한 장식이 아닌 출처표시의 기능이 인정될 땐 상표권 침해가 됩니다. 거래관계에서 수요자가 출처표지로 인식하는지, 디자인 독점성·표시위치·사용의도 등 종합적 사정이 중요합니다.
#상표권 침해 #입체상표 #디자인과 상표 구별 #출처식별표지 #장식적 사용
질의 응답
1. 입체적 형상이나 디자인 요소가 상표권 침해가 되려면 어떤 요건이 필요한가요?
답변
상품의 출처표시로 인식될 정도로 사용되어야 하며, 단순히 장식적 기능만을 한다면 상표권 침해가 되지 않습니다.
근거
대법원 2019후10418 판결은 순수한 디자인적 사용이 아닌, 실제 거래계에서 식별표지로 기능한 경우 상표로서 사용된 것으로 본다고 판시하였습니다.
2. 세 줄의 홈과 같은 모양이 배선덕트 표면에 반복되면 상표로 보나요?
답변
수요자에게 상품의 출처표지로 인식된다면 상표로 볼 수 있습니다.
근거
대법원 2019후10418 판결은 세 줄의 홈이 실제 거래계에서 출처표시로 알려졌고, 상표로서 사용된 것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3. 등록상표와 유사한 모양을 우리 상품에도 쓰면 상표침해가 무조건 성립하나요?
답변
아닙니다. 출처표시를 위한 것인지, 또는 단순 장식적 사용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근거
대법원 2019후10418 판결은 단지 디자인적으로만 사용된 경우라면 상표침해가 성립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4. 상표로서 사용되는지 여부는 어떻게 판단하나요?
답변
표장과 상품의 관계, 표장의 위치·크기, 주지성, 사용의도, 실제 인식 등 종합적 사정으로 판단합니다.
근거
대법원 2019후10418 판결은 여러 사정을 종합하여 실제 거래계의 인식을 기준으로 해야 한다고 판시하였습니다.
5. 판결에서 세 줄 홈의 디자인이 실제 상표로 인정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답변
해당 업계 수요자들이 출처식별 표지로 인식했고, 독점적 등록·사용의 경위가 인정되었기 때문입니다.
근거
대법원 2019후10418 판결은 해당 형상이 장기간 독점적으로 사용되고, 출처표시로 알려졌다는 점을 들어 상표로서 사용됐다고 하였습니다.

* 본 법률정보는 대법원 판결문을 바탕으로 한 일반적인 정보 제공에 불과합니다.

판결 전문

권리범위확인(상)

 ⁠[대법원 2021. 12. 16. 선고 2019후10418 판결]

【판시사항】

[1] 디자인이 될 수 있는 형상이나 모양이 상표로서 사용된 것으로 볼 수 있는 경우 / 타인의 등록상표와 동일 또는 유사한 표장을 순전히 디자인적으로만 사용하여 상표의 사용으로 인식될 수 없는 경우, 상표권 침해로 볼 수 있는지 여부(소극) 및 이때 표장이 상표로서 사용되었는지 판단하는 기준
[2] 지정상품을 배선함, 배전함, 전선관 등으로 하는 등록상표 ⁠“”의 등록상표권자인 甲 주식회사가 乙 주식회사를 상대로 乙 회사의 확인대상표장인 배선덕트 상품에 표시한 세 줄의 홈 형상인 ⁠“”의 실선 부분이 권리범위에 속한다고 주장하며 적극적 권리범위 확인심판을 구한 사안에서, 제반 사정에 비추어, 乙 회사의 확인대상표장은 상표로서 사용되었다고 봄이 타당한데도, 乙 회사의 확인대상표장이 등록상표의 권리범위에 속하지 않는다고 본 원심판단에 법리오해의 잘못이 있다고 한 사례

【참조조문】

[1] 상표법 제108조 제1항 제1호
[2] 상표법 제108조 제1항 제1호, 제121조

【참조판례】

[1] 대법원 2000. 12. 22. 선고 2000후68 판결, 대법원 2003. 2. 14. 선고 2002후1324 판결(공2003상, 845), 대법원 2003. 4. 11. 선고 2002도3445 판결(공2003상, 1218), 대법원 2013. 1. 24. 선고 2011다18802 판결(공2013상, 381), 대법원 2013. 2. 14. 선고 2011도13441 판결(공2013상, 523), 대법원 2013. 3. 28. 선고 2010다58261 판결(공2013상, 724)


【전문】

【원고, 상고인】

주식회사 진우씨스템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광장 담당변호사 오충진 외 2인)

【원고, 상고인】

탑라이트 주식회사 ⁠(소송대리인 변리사 임준호)

【원심판결】

특허법원 2019. 2. 22. 선고 2018허6603 판결

【주 문】

원심판결을 파기하고, 사건을 특허법원에 환송한다.

【이 유】

상고이유를 판단한다. 
1.  디자인과 상표는 배타적·선택적인 관계에 있지 않으므로, 디자인이 될 수 있는 형상이나 모양이라고 하더라도 그것이 상표의 본질적인 기능인 자기의 상품과 타인의 상품의 식별, 즉 자타상품의 출처표시를 위하여 사용된 표장으로 볼 수 있는 경우에는 그러한 표장의 사용은 상표로서 사용된 것으로 보아야 한다(대법원 2000. 12. 22. 선고 2000후68 판결, 대법원 2013. 3. 28. 선고 2010다58261 판결 등 참조). 다만 등록상표와 동일 또는 유사한 표장을 이용한 경우라고 하더라도 그것이 출처표시를 위한 것이 아니라 순전히 디자인적으로만 사용되는 등으로 상표의 사용으로 인식될 수 없는 경우에는 등록상표의 상표권을 침해한 행위로 볼 수 없다(대법원 2003. 2. 14. 선고 2002후1324 판결, 대법원 2013. 1. 24. 선고 2011다18802 판결 등 참조). 이때 그 표장이 상표로서 사용되었는지는 표장과 상품의 관계, 상품 등에 표시된 위치나 크기 등 당해 표장의 사용태양, 등록상표의 주지저명성 및 사용자의 의도와 사용경위 등을 종합하여 실제 거래계에서 그 표시된 표장이 상품의 식별표지로서 사용되고 있는지를 기준으로 판단하여야 한다(대법원 2003. 4. 11. 선고 2002도3445 판결, 대법원 2013. 2. 14. 선고 2011도13441 판결 등 참조).
 
2.  원심판결 이유와 원심이 적법하게 채택한 증거에 의하면 다음과 같은 사정을 알 수 있다. 
가.  원고의 이 사건 등록상표(상표등록번호 생략) ⁠“”는 배선함, 배전함, 전선관 등을 지정상품으로 하는 입체상표로, 직육면체 판의 전면부에 세 개의 가로 줄이 일정한 간격에 따라 반원의 홈 형태로 길게 새겨진 세 줄의 홈 형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피고의 이 사건 확인대상표장은 피고가 2017년경부터 배선덕트 상품에 표시한 세 줄의 홈 형상인 ⁠“”의 실선 부분이다.
 
나.  배선덕트는 전선 등을 수용하거나 전등기구를 지지하기 위해 사용되어 주로 주차장 천장 등에 설치되는 제품으로 실제 거래계에서 배선덕트의 주된 수요자들은 배선덕트 시공업자들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배선덕트 등의 몸체와 뚜껑에 세 개의 가로 줄이 일정한 간격에 따라 홈 형태로 길게 새겨진 세 줄의 홈 형상이 표시된 원고의 상품이 사용·공급된 기간, 이 사건 등록상표에 대한 광고의 내용·기간과 규모, 거래실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세 줄의 홈 형상으로 된 원고의 이 사건 등록상표는 피고가 이 사건 확인대상표장을 사용한 2017년경 당시 수요자들에게 원고 상품의 출처표시로 알려졌다고 볼 수 있다.
 
다.  배선덕트의 표면에 세 줄의 홈 형상이 표시된 등록디자인 중 피고가 이 사건 확인대상표장을 배선덕트에 사용한 2017년 당시에 존재하던 등록디자인 13건은 모두 원고 측이 출원하여 등록받은 것으로 원고 측에 독점적·배타적인 권리가 있고, 그 외 주식회사 미모아, 다존전기 주식회사의 등록디자인 2건은 이미 2001년과 2005년에 각각 소멸된 상태였으며, 달리 세 줄의 홈 형상이 배선덕트 상품에서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장식적 형태라거나 거래분야에서 채용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변형한 것에 불과하다고 볼 만한 자료가 없다.
 
라.  세 줄의 홈 형상은 배선덕트 상품 표면에 길이를 따라 가로의 길쭉한 홈으로 표시되어 있어 상품을 진열·판매·시공할 때 외관상 잘 드러난다. 피고 사용상품에 표시된 이 사건 확인대상표장의 크기와 위치 등을 보면 그 사용 형태가 원고의 이 사건 등록상표의 사용 형태와 별로 다르지 않다.
 
마.  피고는 2005년경부터 배선덕트를 판매하고 있는 등 해당 업계에서 원고와 경쟁하는 관계에 있으므로 세 줄의 홈 형상의 입체상표인 원고의 이 사건 등록상표가 배선덕트 등에 원고 상품의 출처표시로 사용된다는 것을 잘 알면서 이 사건 확인대상표장을 원고의 이 사건 등록상표 사용 형태와 상당히 비슷하게 사용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피고의 의도는 이 사건 확인대상표장을 출처표시로 사용하는 한편 원고 상품의 출처표시로 수요자들에게 알려진 이 사건 등록상표의 고객흡인력 등에 편승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피고가 원고의 이 사건 심판청구 이후 배선덕트의 세 줄의 홈 형상에 대하여 디자인등록출원을 하여 디자인등록을 받았더라도 달리 보기 어렵다.
 
3.  이러한 사정을 앞서 본 법리에 비추어 살펴보면, 배선덕트에 표시된 위와 같은 세 줄의 홈은 디자인이 될 수 있는 형상이면서 실제 거래계에서 다른 상품과 구별하는 식별표지로서도 사용되는 표장이므로, 그 표장이 순전히 디자인적으로만 사용되었다고 할 수 없다. 결국 피고의 이 사건 확인대상표장은 상표로서 사용되었다고 봄이 타당하다.
 
4.  그럼에도 원심은 배선덕트에 표시된 세 줄의 홈 형상은 상품의 장식이나 외장으로만 인식될 뿐 출처표시기능을 갖지 않는다는 전제에서, 상표의 유사 여부에 대하여 나아가 살피지 아니한 채 피고의 이 사건 확인대상표장이 상표로서 사용되지 않았으므로 원고의 이 사건 등록상표의 권리범위에 속하지 않는다고 판단하였다. 이러한 원심의 판단에는 상표로서의 사용에 관한 법리를 오해하고 필요한 심리를 다하지 아니함으로써 판결에 영향을 미친 잘못이 있다.
 
5.  그러므로 원심판결을 파기하고, 사건을 다시 심리·판단하도록 원심법원에 환송하기로 하여, 관여 대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오경미(재판장) 박정화 김선수(주심) 노태악

출처 : 대법원 2021. 12. 16. 선고 2019후10418 판결 | 사법정보공개포털 판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