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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합건물 공용부분 용도변경 관련 유권해석 요약

건축정책과-10054  ·  2020. 11. 26.
질의 및 요약

Q질의내용

  • 집합건물의 공용부분에 대해 용도변경이 가능한지 및 관련 절차와 법적 근거는 무엇인가요?

S요약

본 유권해석은 집합건물의 공용부분에 대한 용도변경 가능성과 관련된 쟁점을 다루고 있습니다. 공용부분에 대해 용도를 달리하고자 할 때 적용 법령과 절차가 무엇이며, 관련 규정의 적용범위를 명확히 안내하고 있습니다.
#집합건물 #공용부분 #용도변경 #소유자 동의 #건축법 #절차
핵심 정리

R회신 내용 건축정책과-10054  ·  2020. 11. 26.

  • 국토교통부 건축정책과-10054(2020.11.26) 회신임을 밝힙니다.
  • 집합건물의 공용부분 용도변경은 해당 공용부분의 소유자 전원 동의가 전제되며, 건축법 및 집합건물법 관련 규정에 따라 허가(신고) 절차가 이루어져야 함을 안내하였습니다.
  • 관련 법령에 따르면, 공용부분의 용도변경은 공동 소유 전체 이해관계에 영향을 미치므로, 충분한 동의와 법적 절차 이행이 필수적이라는 점을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 해당 사안에 대해서는 소유자 전체 동의 및 관할 행정청 허가가 필요한 점을 재차 강조하였습니다.

L관련 법령 해석

  • 건축법 제22조 (용도변경): 기존 건축물의 용도를 변경할 경우 허가 또는 신고가 필요한 경우와 그 절차를 정함
  • 건축법 시행령 제14조: 건축물의 용도 및 용도 변경의 세부 유형과 근거를 규정
  • 집합건물의 소유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15조: 공용부분의 변경·관리 및 공동 소유자간의 동의 요건 명시
사례 Q&A
1. 집합건물의 공용부분 용도변경이 가능한가요?
답변
공용부분의 용도변경은 모든 소유자의 동의관련 법령에 따른 허가(신고) 절차를 거친다면 가능하다고 판단됩니다.
근거
건축법집합건물법은 공용부분의 용도변경 시 동의와 허가 필요성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2. 집합건물 공용부분 용도변경 시 필요한 동의는 누구의 동의인가요?
답변
공용부분 소유자 전원의 동의가 필요하다고 보입니다.
근거
집합건물법 제15조는 공용부분의 관리 및 변경에 대해 소유자 전원의 동의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3. 집합건물 공용부분 용도 변경 절차에는 어떤 법령이 적용되나요?
답변
건축법 및 집합건물법의 규정에 따라 용도변경 허가(또는 신고) 절차가 적용됩니다.
근거
건축법 제22조건축법 시행령 제14조에서 용도변경 절차와 요건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 중앙부처 1차 해석은 부처에서 해석한 내용을 수집·제공하는 공공데이터로, 현재 기준과 다를 수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은 소관 부처에 확인하거나 전문가 상담을 권장합니다.

유권해석 전문

집합건물 공용부분 용도변경 관련

 ⁠[국토교통부 건축정책과-10054, 2020. 11. 26.,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내고장알리미에서 수집한 데이터입니다.

출처 : 국토교통부 2020. 11. 26. 건축정책과-10054 | 법제처 유권해석

유권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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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합건물 공용부분 용도변경 관련 유권해석 요약

건축정책과-10054  ·  2020. 11. 26.
질의 및 요약

Q질의내용

  • 집합건물의 공용부분에 대해 용도변경이 가능한지 및 관련 절차와 법적 근거는 무엇인가요?

S요약

본 유권해석은 집합건물의 공용부분에 대한 용도변경 가능성과 관련된 쟁점을 다루고 있습니다. 공용부분에 대해 용도를 달리하고자 할 때 적용 법령과 절차가 무엇이며, 관련 규정의 적용범위를 명확히 안내하고 있습니다.
#집합건물 #공용부분 #용도변경 #소유자 동의 #건축법
핵심 정리

R회신 내용 건축정책과-10054  ·  2020. 11. 26.

  • 국토교통부 건축정책과-10054(2020.11.26) 회신임을 밝힙니다.
  • 집합건물의 공용부분 용도변경은 해당 공용부분의 소유자 전원 동의가 전제되며, 건축법 및 집합건물법 관련 규정에 따라 허가(신고) 절차가 이루어져야 함을 안내하였습니다.
  • 관련 법령에 따르면, 공용부분의 용도변경은 공동 소유 전체 이해관계에 영향을 미치므로, 충분한 동의와 법적 절차 이행이 필수적이라는 점을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 해당 사안에 대해서는 소유자 전체 동의 및 관할 행정청 허가가 필요한 점을 재차 강조하였습니다.

L관련 법령 해석

  • 건축법 제22조 (용도변경): 기존 건축물의 용도를 변경할 경우 허가 또는 신고가 필요한 경우와 그 절차를 정함
  • 건축법 시행령 제14조: 건축물의 용도 및 용도 변경의 세부 유형과 근거를 규정
  • 집합건물의 소유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15조: 공용부분의 변경·관리 및 공동 소유자간의 동의 요건 명시
사례 Q&A
1. 집합건물의 공용부분 용도변경이 가능한가요?
답변
공용부분의 용도변경은 모든 소유자의 동의관련 법령에 따른 허가(신고) 절차를 거친다면 가능하다고 판단됩니다.
근거
건축법집합건물법은 공용부분의 용도변경 시 동의와 허가 필요성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2. 집합건물 공용부분 용도변경 시 필요한 동의는 누구의 동의인가요?
답변
공용부분 소유자 전원의 동의가 필요하다고 보입니다.
근거
집합건물법 제15조는 공용부분의 관리 및 변경에 대해 소유자 전원의 동의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3. 집합건물 공용부분 용도 변경 절차에는 어떤 법령이 적용되나요?
답변
건축법 및 집합건물법의 규정에 따라 용도변경 허가(또는 신고) 절차가 적용됩니다.
근거
건축법 제22조건축법 시행령 제14조에서 용도변경 절차와 요건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 중앙부처 1차 해석은 부처에서 해석한 내용을 수집·제공하는 공공데이터로, 현재 기준과 다를 수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은 소관 부처에 확인하거나 전문가 상담을 권장합니다.

유권해석 전문

집합건물 공용부분 용도변경 관련

 ⁠[국토교통부 건축정책과-10054, 2020. 11. 26.,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내고장알리미에서 수집한 데이터입니다.

출처 : 국토교통부 2020. 11. 26. 건축정책과-10054 | 법제처 유권해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