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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영리법인의 대출모집인 등록심사업무 위탁시 부가가치세 면제 적용 여부

서면-2021-법령해석부가-4335[법령해석과-3367]  ·  2021. 09. 29.
질의 및 요약

Q질의내용

  • 비영리법인이 정부로부터 대출모집인 등록업무를 위탁받아 실비로 용역을 공급하고 대가를 지급받는 경우, 부가가치세가 면제되는지 여부

S요약

비영리법인이 주무관청 허가를 받고 금융소비자 보호법에 따라 대출모집인 등록심사업무를 위탁받아 실비로 공급하는 경우, 부가가치세 면제가 적용될 수 있으나, 실제 면제대상 해당 여부는 사실판단이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비영리법인 #부가가치세 면제 #대출모집인 #금융위 위탁업무 #실비수수료 #고유목적사업
핵심 정리

R회신 내용 서면-2021-법령해석부가-4335[법령해석과-3367]  ·  2021. 09. 29.

  • 국세청 서면-2021-법령해석부가-4335[법령해석과-3367] 회신에 따르면 본 사안은 국세청이 답변한 유권해석 사항입니다.
  • 금융위원회 허가를 받아 설립된 비영리법인금융소비자 보호법 제65조 제1항에 따라 대출모집인의 등록업무를 위탁받아 심사 및 관리업무를 제공하고 수수료를 받을 경우, 용역이 고유 목적사업에 실비로 공급될 때 부가가치세가 면제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 부가가치세법 제26조 및 동 시행령·시행규칙에 근거하여, 주무관청 허가를 얻은 공익단체가 고유목적사업을 위하여 실비로 용역을 공급하는 경우 부가가치세 면제가 인정될 수 있으나, 실비 공급의 범위 및 고유사업 해당여부는 구체적 사실판단에 달렸음을 명확히 하였습니다.
  • 따라서 실비 공급 여부, 해당 단체가 부가가치세법 시행규칙 제34조에 해당하는지 등은 별도로 객관적으로 판단될 필요가 있다고 안내하였습니다.
  • 실무적으로는, 실비 변상 목적의 수수료고유 목적사업 공급을 명확히 입증해야 부가가치세 면제 적용이 가능합니다.

L관련 법령 해석

  • 부가가치세법 제26조 제1항 제18호: 공익 목적 단체가 고유목적사업을 위해 공급하는 재화·용역의 부가가치세 면제
  • 부가가치세법 시행령 제45조: 주무관청 허가를 받은 단체의 고유 목적사업을 위한 실비·무상 공급 시 부가가치세 면제 범위
  • 부가가치세법 시행규칙 제34조: 면세되는 비영리법인의 사업범위(공익 목적 사업) 규정
  • 상속세 및 증여세법 시행령 제12조: 공익법인의 범위 및 고유목적사업 정의
  •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65조: 금융위원회의 비영리법인에 대한 업무 위탁 근거
사례 Q&A
1. 비영리법인이 대출모집인 등록심사업무를 정부 위탁받아 실비로 제공하는 경우 부가가치세 면세인가요?
답변
실비로 고유 목적사업의 용역을 제공하고, 관련 법령 요건을 충족하면 부가가치세가 면제될 수 있습니다.
근거
국세청 서면해석 및 부가가치세법 제26조 제1항 제18호에 근거합니다.
2. 비영리법인이 정부 위탁업무 수행시 부가가치세 면제를 받으려면 어떤 요건을 충족해야 하나요?
답변
주무관청 허가, 고유 목적사업 수행, 실비 또는 무상 공급 등 법령상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근거
관련 법령(부가가치세법 시행령 제45조 등) 및 국세청 회신 내용이 근거입니다.
3. 대출모집인 등록 심사 수수료(법인 20만원, 개인 2만원)는 실비로 인정받아 부가가치세가 면제될 수 있나요?
답변
법령과 고시에 따르는 실비 변상 목적이라면 부가가치세 면제가 가능성이 있으나, 사실관계에 따라 판단됩니다.
근거
금융위 고시,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감독규정 제8조, 시행령 제9조에 따릅니다.

* 중앙부처 1차 해석은 부처에서 해석한 내용을 수집·제공하는 공공데이터로, 현재 기준과 다를 수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은 소관 부처에 확인하거나 전문가 상담을 권장합니다.

유권해석 전문

요지

주무관청의 허가를 받은 비영리법인이 금소법에 따라 대출모집인의 등록심사업무를 위탁받아 수행하고 대가를 수취하는 경우가 그 고유목적사업을 위하여 실비로 공급하는 때에는 부가가치세가 면제되는 것이나, 이에 해당하는지는 사실판단할 사항임

회신

「여신전문금융업법」 제62조 및 「금융위원회 소관 비영리법인의 설립 및 감독에 관한 규칙」 제5조에 따라 금융위원회로부터 법인설립허가를 받은 단체가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65조제1항에 따라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자(이하 ⁠“대출모집인”)의 등록업무를 위탁받아 대출모집인 등록심사 및 관리용역을 제공하고 수수료를 받는 경우 해당 용역이 그 단체 고유의 사업목적을 위하여 실비로 공급하는 용역에 해당하는 때에는 「부가가치세법」 제26조제1항제18호에 따라 부가가치세가 면제되는 것입니다.
다만, 해당 단체가 「부가가치세법 시행규칙」 제34조제1항에 따른 사업을 하는 단체에 해당하는지, 실비로 공급하는지 여부는 사실판단할 사항입니다

 질의요지

 ○ 비영리법인이 정부로부터 대출모집인 등록업무를 위탁받아 용역을 제공하고 그 대가를 지급받는 경우 이를 실비로 공급하는 것으로 보아 부가가치세가 면제되는지 여부

 사실관계

 ○ 신청법인은 「여신전문금융업법」 제62조에 따라 ’**년에 설립되었으며, 신용카드사, 리스 및 할부금융사 등을 회원으로 두고 있는 비영리법인임

 ○ 금융위원회(이하 ⁠“금융위”)는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금소법”) §65① 및 같은 법 시행령 §49②에 따라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자(이하 ⁠“대출모집인”)의 등록업무를 신청법인에게 위탁하고

  - 신청법인은 등록 신청 대출모집인에게 등록요건 심사 및 관리용역을 제공하고 같은 법 시행령 §9① 및 금융위 고시인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감독규정」 §8에 따라 위탁업무에 대한 실비 변상 목적으로 법인 20만원, 개인 2만원의 등록수수료를 수취할 예정임

   * 금소법 및 하위규정은 원칙적으로 ’21.3.25.부터 시행하되 시스템 구축 등 준비기간이 필요한 규정은 최대 6개월 유예하여 시행예정임

 관련법령

부가가치세법 제11조【용역의 공급】

 ① 용역의 공급은 계약상 또는 법률상의 모든 원인에 따른 것으로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것으로 한다.

   1. 역무를 제공하는 것

부가가치세법 제26조【재화 또는 용역의 공급에 대한 면세】

 ① 다음 각 호의 재화 또는 용역의 공급에 대하여는 부가가치세를 면제한다.

   18. 종교, 자선, 학술, 구호, 그 밖의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가 공급하는 재화 또는 용역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것

가가치세법 시행령 제45조【종교, 자선, 학술, 구호 등의 공익 목적 단체가 공급하는 재화 또는 용역으로서 면세하는 것의 범위】

  법 제26조제1항제18호에 따른 종교, 자선, 학술, 구호(救護), 그 밖의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가 공급하는 재화 또는 용역은 다음 각 호의 재화 또는 용역으로 한다.

   1. 주무관청의 허가 또는 인가를 받거나 주무관청에 등록된 단체로서 「상속세 및 증여세법 시행령」 제12조 각 호의 어느 하나에 따른 사업 또는 기획재정부령으로 정하는 사업을 하는 단체가 그 고유의 사업목적을 위하여 일시적으로 공급하거나 실비(實費) 또는 무상으로 공급하는 재화 또는 용역

부가가치세법 시행규칙 제34조【종교, 자선, 학술, 구호 등의 공익적 단체가 공급하는 재화 또는 용역으로서 면세하는 것의 범위】

 ① 영 제45조제1호에서 "기획재정부령으로 정하는 사업"이란 비영리법인의 사업으로서 종교, 자선, 학술, 구호, 사회복지, 교육, 문화, 예술 등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을 말한다.

상속세 및 증여세법 시행령 제12조【공익법인등의 범위】

  법 제16조제1항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업을 하는 자"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업을 하는 자(이하 "공익법인등"이라 한다)를 말한다. 다만, 제9호를 적용할 때 설립일부터 1년 이내에 「법인세법 시행령」 제39조제1항제1호바목에 따른 공익법인등으로 고시된 경우에는 그 설립일부터 공익법인등에 해당하는 것으로 본다.

  1. 종교의 보급 기타 교화에 현저히 기여하는 사업

  2. 「초·중등교육법」 및 「고등교육법」에 의한 학교, 「유아교육법」에 따른 유치원을 설립·경영하는 사업

  3. 「사회복지사업법」의 규정에 의한 사회복지법인이 운영하는 사업

  4. 「의료법」에 따른 의료법인이 운영하는 사업

  5~7. 삭제

  8. 「법인세법」 제24조제2항제1호에 해당하는 기부금을 받는 자가 해당 기부금으로 운영하는 사업

  9. 「법인세법 시행령」 제39조제1항제1호 각 목에 따른 공익법인등 및 「소득세법 시행령」 제80조제1항제5호에 따른 공익단체가 운영하는 고유목적사업. 다만, 회원의 친목 또는 이익을 증진시키거나 영리를 목적으로 대가를 수수하는 등 공익성이 있다고 보기 어려운 고유목적사업은 제외한다.

 10. 「법인세법 시행령」 제39조제1항제2호다목에 해당하는 기부금을 받는 자가 해당 기부금으로 운영하는 사업. 다만, 회원의 친목 또는 이익을 증진시키거나 영리를 목적으로 대가를 수수하는 등 공익성이 있다고 보기 어려운 고유목적사업은 제외한다.

 11. 삭제

법인세법 시행령 제39조 【공익성을 고려하여 정하는 기부금의 범위 등】

 ① 법 제24조제3항제1호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부금"이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것을 말한다.

  1. 다음 각 목의 비영리법인(단체 및 비영리외국법인을 포함하며, 이하 이 조에서 "공익법인등"이라 한다)에 대하여 해당 공익법인등의 고유목적사업비로 지출하는 기부금. 다만, 바목에 따라 지정·고시된 법인에 지출하는 기부금은 지정일이 속하는 연도의 1월 1일부터 3년간(지정받은 기간이 끝난 후 2년 이내에 재지정되는 경우에는 재지정일이 속하는 사업연도의 1월 1일부터 6년간으로 한다. 이하 이 조에서 "지정기간"이라 한다) 지출하는 기부금으로 한정한다.

   바. 「민법」 제32조에 따라 주무관청의 허가를 받아 설립된 비영리법인(이하 이 조에서 "「민법」상 비영리법인"이라 한다), 비영리외국법인, 「협동조합 기본법」 제85조에 따라 설립된 사회적협동조합(이하 이 조에서 "사회적협동조합"이라 한다),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4조에 따른 공공기관(같은 법 제5조제4항제1호에 따른 공기업은 제외한다. 이하 이 조에서 "공공기관"이라 한다) 또는 법률에 따라 직접 설립 또는 등록된 기관 중 다음의 요건을 모두 충족한 것으로서 국세청장(주사무소 및 본점소재지 관할 세무서장을 포함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의 추천을 받아 기획재정부장관이 지정하여 고시한 법인. 이 경우 국세청장은 해당 법인의 신청을 받아 기획재정부장관에게 추천해야 한다.

민법 제32조【비영리법인의 설립과 허가】

  학술, 종교, 자선, 기예, 사교 기타 영리아닌 사업을 목적으로 하는 사단 또는 재단은 주무관청의 허가를 얻어 이를 법인으로 할 수 있다.

○ 여신전문금융법 제62조【설립】

 ① 여신전문금융회사등은 여신전문금융업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여신전문금융업협회(이하 ⁠“협회”라 한다)를 설립할 수 있다.

 ② 협회는 법인으로 한다.

 ③ 여신전문금융회사 등이 협회를 설립하려면 창립총회에서 정관을 작성한 후 금융위원회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2조 【정의】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금융상품"이란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것을 말한다.

   가. 「은행법」에 따른 예금 및 대출

   나.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따른 금융투자상품

   다. 「보험업법」에 따른 보험상품

   라. 「상호저축은행법」에 따른 예금 및 대출

   마.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따른 신용카드, 시설대여, 연불판매, 할부금융

  바. 그 밖에 가목부터 마목까지의 상품과 유사한 것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것

  2. "금융상품판매업"이란 이익을 얻을 목적으로 계속적 또는 반복적인 방법으로 하는 행위로서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業)을 말한다. ⁠(단서 생략)

   나. 금융상품판매대리ㆍ중개업: 금융상품에 관한 계약의 체결을 대리하거나 중개하는 것을 영업으로 하는 것

  8. "금융소비자"란 금융상품에 관한 계약의 체결 또는 계약 체결의 권유를 하거나 청약을 받는 것(이하 "금융상품계약체결등"이라 한다)에 관한 금융상품판매업자의 거래상대방 또는 금융상품자문업자의 자문업무의 상대방인 전문금융소비자 또는 일반금융소비자를 말한다.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12조 【금융상품판매업자등의 등록】

 ① 금융상품판매업등을 영위하려는 자는 금융상품직접판매업자, 금융상품판매대리ㆍ중개업자 또는 금융상품자문업자별로 제3조에 따른 예금성 상품, 대출성 상품, 투자성 상품 및 보장성 상품 중 취급할 상품의 범위를 정하여 금융위원회에 등록하여야 한다.

 ⑤ 제1항에 따라 금융상품판매업자등으로 등록을 신청하려는 자는 등록요건 심사 및 관리에 필요한 비용을 고려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수수료를 내야 한다.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65조 【업무의 위탁】

 ① 금융위원회는 이 법에 따른 업무의 일부를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금융감독원장 또는 협회등에 위탁할 수 있다.

 ② 금융감독원장은 이 법에 따른 업무의 일부를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협회등에 위탁할 수 있다.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9조 【등록수수료】

 ① 법 제12조제5항에 따라 같은 조 제1항에 따른 등록을 신청하려는 자는 100만원의 범위에서 금융위원회가 정하여 고시하는 수수료를 내야 한다.

○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감독규정 제8조 【등록수수료】

   (금융위원회 고시 제2021-25호, 2021.7.12.)

  영 제9조에서 ⁠“금융위원회가 정하여 고시하는 수수료”란 다음 각 호의 구분에 따른 금액을 말한다.

   1. 법인인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자 : 20만원

   2. 개인인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자 : 2만원

금융위원회 소관 비영리법인의 설립 및 감독에 관한 규칙 제5조 【설립허가】

 ① 금융위원회는 비영리법인 설립허가 신청의 내용이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맞는 경우에만 그 설립을 허가한다.

  1. 법인의 목적과 사업이 실현가능할 것

  2. 목적사업을 할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이 있고 재정적 기초가 확립되어 있거나 확립될 수 있을 것

  3. 다른 법인과 같은 명칭이 아닐 것

출처 : 국세청 2021. 09. 29. 서면-2021-법령해석부가-4335[법령해석과-3367] | 국세법령정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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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영리법인의 대출모집인 등록심사업무 위탁시 부가가치세 면제 적용 여부

서면-2021-법령해석부가-4335[법령해석과-3367]  ·  2021. 09. 29.
질의 및 요약

Q질의내용

  • 비영리법인이 정부로부터 대출모집인 등록업무를 위탁받아 실비로 용역을 공급하고 대가를 지급받는 경우, 부가가치세가 면제되는지 여부

S요약

비영리법인이 주무관청 허가를 받고 금융소비자 보호법에 따라 대출모집인 등록심사업무를 위탁받아 실비로 공급하는 경우, 부가가치세 면제가 적용될 수 있으나, 실제 면제대상 해당 여부는 사실판단이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비영리법인 #부가가치세 면제 #대출모집인 #금융위 위탁업무 #실비수수료
핵심 정리

R회신 내용 서면-2021-법령해석부가-4335[법령해석과-3367]  ·  2021. 09. 29.

  • 국세청 서면-2021-법령해석부가-4335[법령해석과-3367] 회신에 따르면 본 사안은 국세청이 답변한 유권해석 사항입니다.
  • 금융위원회 허가를 받아 설립된 비영리법인금융소비자 보호법 제65조 제1항에 따라 대출모집인의 등록업무를 위탁받아 심사 및 관리업무를 제공하고 수수료를 받을 경우, 용역이 고유 목적사업에 실비로 공급될 때 부가가치세가 면제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 부가가치세법 제26조 및 동 시행령·시행규칙에 근거하여, 주무관청 허가를 얻은 공익단체가 고유목적사업을 위하여 실비로 용역을 공급하는 경우 부가가치세 면제가 인정될 수 있으나, 실비 공급의 범위 및 고유사업 해당여부는 구체적 사실판단에 달렸음을 명확히 하였습니다.
  • 따라서 실비 공급 여부, 해당 단체가 부가가치세법 시행규칙 제34조에 해당하는지 등은 별도로 객관적으로 판단될 필요가 있다고 안내하였습니다.
  • 실무적으로는, 실비 변상 목적의 수수료고유 목적사업 공급을 명확히 입증해야 부가가치세 면제 적용이 가능합니다.

L관련 법령 해석

  • 부가가치세법 제26조 제1항 제18호: 공익 목적 단체가 고유목적사업을 위해 공급하는 재화·용역의 부가가치세 면제
  • 부가가치세법 시행령 제45조: 주무관청 허가를 받은 단체의 고유 목적사업을 위한 실비·무상 공급 시 부가가치세 면제 범위
  • 부가가치세법 시행규칙 제34조: 면세되는 비영리법인의 사업범위(공익 목적 사업) 규정
  • 상속세 및 증여세법 시행령 제12조: 공익법인의 범위 및 고유목적사업 정의
  •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65조: 금융위원회의 비영리법인에 대한 업무 위탁 근거
사례 Q&A
1. 비영리법인이 대출모집인 등록심사업무를 정부 위탁받아 실비로 제공하는 경우 부가가치세 면세인가요?
답변
실비로 고유 목적사업의 용역을 제공하고, 관련 법령 요건을 충족하면 부가가치세가 면제될 수 있습니다.
근거
국세청 서면해석 및 부가가치세법 제26조 제1항 제18호에 근거합니다.
2. 비영리법인이 정부 위탁업무 수행시 부가가치세 면제를 받으려면 어떤 요건을 충족해야 하나요?
답변
주무관청 허가, 고유 목적사업 수행, 실비 또는 무상 공급 등 법령상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근거
관련 법령(부가가치세법 시행령 제45조 등) 및 국세청 회신 내용이 근거입니다.
3. 대출모집인 등록 심사 수수료(법인 20만원, 개인 2만원)는 실비로 인정받아 부가가치세가 면제될 수 있나요?
답변
법령과 고시에 따르는 실비 변상 목적이라면 부가가치세 면제가 가능성이 있으나, 사실관계에 따라 판단됩니다.
근거
금융위 고시,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감독규정 제8조, 시행령 제9조에 따릅니다.

* 중앙부처 1차 해석은 부처에서 해석한 내용을 수집·제공하는 공공데이터로, 현재 기준과 다를 수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은 소관 부처에 확인하거나 전문가 상담을 권장합니다.

유권해석 전문

요지

주무관청의 허가를 받은 비영리법인이 금소법에 따라 대출모집인의 등록심사업무를 위탁받아 수행하고 대가를 수취하는 경우가 그 고유목적사업을 위하여 실비로 공급하는 때에는 부가가치세가 면제되는 것이나, 이에 해당하는지는 사실판단할 사항임

회신

「여신전문금융업법」 제62조 및 「금융위원회 소관 비영리법인의 설립 및 감독에 관한 규칙」 제5조에 따라 금융위원회로부터 법인설립허가를 받은 단체가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65조제1항에 따라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자(이하 ⁠“대출모집인”)의 등록업무를 위탁받아 대출모집인 등록심사 및 관리용역을 제공하고 수수료를 받는 경우 해당 용역이 그 단체 고유의 사업목적을 위하여 실비로 공급하는 용역에 해당하는 때에는 「부가가치세법」 제26조제1항제18호에 따라 부가가치세가 면제되는 것입니다.
다만, 해당 단체가 「부가가치세법 시행규칙」 제34조제1항에 따른 사업을 하는 단체에 해당하는지, 실비로 공급하는지 여부는 사실판단할 사항입니다

 질의요지

 ○ 비영리법인이 정부로부터 대출모집인 등록업무를 위탁받아 용역을 제공하고 그 대가를 지급받는 경우 이를 실비로 공급하는 것으로 보아 부가가치세가 면제되는지 여부

 사실관계

 ○ 신청법인은 「여신전문금융업법」 제62조에 따라 ’**년에 설립되었으며, 신용카드사, 리스 및 할부금융사 등을 회원으로 두고 있는 비영리법인임

 ○ 금융위원회(이하 ⁠“금융위”)는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금소법”) §65① 및 같은 법 시행령 §49②에 따라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자(이하 ⁠“대출모집인”)의 등록업무를 신청법인에게 위탁하고

  - 신청법인은 등록 신청 대출모집인에게 등록요건 심사 및 관리용역을 제공하고 같은 법 시행령 §9① 및 금융위 고시인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감독규정」 §8에 따라 위탁업무에 대한 실비 변상 목적으로 법인 20만원, 개인 2만원의 등록수수료를 수취할 예정임

   * 금소법 및 하위규정은 원칙적으로 ’21.3.25.부터 시행하되 시스템 구축 등 준비기간이 필요한 규정은 최대 6개월 유예하여 시행예정임

 관련법령

부가가치세법 제11조【용역의 공급】

 ① 용역의 공급은 계약상 또는 법률상의 모든 원인에 따른 것으로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것으로 한다.

   1. 역무를 제공하는 것

부가가치세법 제26조【재화 또는 용역의 공급에 대한 면세】

 ① 다음 각 호의 재화 또는 용역의 공급에 대하여는 부가가치세를 면제한다.

   18. 종교, 자선, 학술, 구호, 그 밖의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가 공급하는 재화 또는 용역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것

가가치세법 시행령 제45조【종교, 자선, 학술, 구호 등의 공익 목적 단체가 공급하는 재화 또는 용역으로서 면세하는 것의 범위】

  법 제26조제1항제18호에 따른 종교, 자선, 학술, 구호(救護), 그 밖의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가 공급하는 재화 또는 용역은 다음 각 호의 재화 또는 용역으로 한다.

   1. 주무관청의 허가 또는 인가를 받거나 주무관청에 등록된 단체로서 「상속세 및 증여세법 시행령」 제12조 각 호의 어느 하나에 따른 사업 또는 기획재정부령으로 정하는 사업을 하는 단체가 그 고유의 사업목적을 위하여 일시적으로 공급하거나 실비(實費) 또는 무상으로 공급하는 재화 또는 용역

부가가치세법 시행규칙 제34조【종교, 자선, 학술, 구호 등의 공익적 단체가 공급하는 재화 또는 용역으로서 면세하는 것의 범위】

 ① 영 제45조제1호에서 "기획재정부령으로 정하는 사업"이란 비영리법인의 사업으로서 종교, 자선, 학술, 구호, 사회복지, 교육, 문화, 예술 등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을 말한다.

상속세 및 증여세법 시행령 제12조【공익법인등의 범위】

  법 제16조제1항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업을 하는 자"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업을 하는 자(이하 "공익법인등"이라 한다)를 말한다. 다만, 제9호를 적용할 때 설립일부터 1년 이내에 「법인세법 시행령」 제39조제1항제1호바목에 따른 공익법인등으로 고시된 경우에는 그 설립일부터 공익법인등에 해당하는 것으로 본다.

  1. 종교의 보급 기타 교화에 현저히 기여하는 사업

  2. 「초·중등교육법」 및 「고등교육법」에 의한 학교, 「유아교육법」에 따른 유치원을 설립·경영하는 사업

  3. 「사회복지사업법」의 규정에 의한 사회복지법인이 운영하는 사업

  4. 「의료법」에 따른 의료법인이 운영하는 사업

  5~7. 삭제

  8. 「법인세법」 제24조제2항제1호에 해당하는 기부금을 받는 자가 해당 기부금으로 운영하는 사업

  9. 「법인세법 시행령」 제39조제1항제1호 각 목에 따른 공익법인등 및 「소득세법 시행령」 제80조제1항제5호에 따른 공익단체가 운영하는 고유목적사업. 다만, 회원의 친목 또는 이익을 증진시키거나 영리를 목적으로 대가를 수수하는 등 공익성이 있다고 보기 어려운 고유목적사업은 제외한다.

 10. 「법인세법 시행령」 제39조제1항제2호다목에 해당하는 기부금을 받는 자가 해당 기부금으로 운영하는 사업. 다만, 회원의 친목 또는 이익을 증진시키거나 영리를 목적으로 대가를 수수하는 등 공익성이 있다고 보기 어려운 고유목적사업은 제외한다.

 11. 삭제

법인세법 시행령 제39조 【공익성을 고려하여 정하는 기부금의 범위 등】

 ① 법 제24조제3항제1호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부금"이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것을 말한다.

  1. 다음 각 목의 비영리법인(단체 및 비영리외국법인을 포함하며, 이하 이 조에서 "공익법인등"이라 한다)에 대하여 해당 공익법인등의 고유목적사업비로 지출하는 기부금. 다만, 바목에 따라 지정·고시된 법인에 지출하는 기부금은 지정일이 속하는 연도의 1월 1일부터 3년간(지정받은 기간이 끝난 후 2년 이내에 재지정되는 경우에는 재지정일이 속하는 사업연도의 1월 1일부터 6년간으로 한다. 이하 이 조에서 "지정기간"이라 한다) 지출하는 기부금으로 한정한다.

   바. 「민법」 제32조에 따라 주무관청의 허가를 받아 설립된 비영리법인(이하 이 조에서 "「민법」상 비영리법인"이라 한다), 비영리외국법인, 「협동조합 기본법」 제85조에 따라 설립된 사회적협동조합(이하 이 조에서 "사회적협동조합"이라 한다),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4조에 따른 공공기관(같은 법 제5조제4항제1호에 따른 공기업은 제외한다. 이하 이 조에서 "공공기관"이라 한다) 또는 법률에 따라 직접 설립 또는 등록된 기관 중 다음의 요건을 모두 충족한 것으로서 국세청장(주사무소 및 본점소재지 관할 세무서장을 포함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의 추천을 받아 기획재정부장관이 지정하여 고시한 법인. 이 경우 국세청장은 해당 법인의 신청을 받아 기획재정부장관에게 추천해야 한다.

민법 제32조【비영리법인의 설립과 허가】

  학술, 종교, 자선, 기예, 사교 기타 영리아닌 사업을 목적으로 하는 사단 또는 재단은 주무관청의 허가를 얻어 이를 법인으로 할 수 있다.

○ 여신전문금융법 제62조【설립】

 ① 여신전문금융회사등은 여신전문금융업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여신전문금융업협회(이하 ⁠“협회”라 한다)를 설립할 수 있다.

 ② 협회는 법인으로 한다.

 ③ 여신전문금융회사 등이 협회를 설립하려면 창립총회에서 정관을 작성한 후 금융위원회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2조 【정의】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금융상품"이란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것을 말한다.

   가. 「은행법」에 따른 예금 및 대출

   나.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따른 금융투자상품

   다. 「보험업법」에 따른 보험상품

   라. 「상호저축은행법」에 따른 예금 및 대출

   마.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따른 신용카드, 시설대여, 연불판매, 할부금융

  바. 그 밖에 가목부터 마목까지의 상품과 유사한 것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것

  2. "금융상품판매업"이란 이익을 얻을 목적으로 계속적 또는 반복적인 방법으로 하는 행위로서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業)을 말한다. ⁠(단서 생략)

   나. 금융상품판매대리ㆍ중개업: 금융상품에 관한 계약의 체결을 대리하거나 중개하는 것을 영업으로 하는 것

  8. "금융소비자"란 금융상품에 관한 계약의 체결 또는 계약 체결의 권유를 하거나 청약을 받는 것(이하 "금융상품계약체결등"이라 한다)에 관한 금융상품판매업자의 거래상대방 또는 금융상품자문업자의 자문업무의 상대방인 전문금융소비자 또는 일반금융소비자를 말한다.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12조 【금융상품판매업자등의 등록】

 ① 금융상품판매업등을 영위하려는 자는 금융상품직접판매업자, 금융상품판매대리ㆍ중개업자 또는 금융상품자문업자별로 제3조에 따른 예금성 상품, 대출성 상품, 투자성 상품 및 보장성 상품 중 취급할 상품의 범위를 정하여 금융위원회에 등록하여야 한다.

 ⑤ 제1항에 따라 금융상품판매업자등으로 등록을 신청하려는 자는 등록요건 심사 및 관리에 필요한 비용을 고려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수수료를 내야 한다.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65조 【업무의 위탁】

 ① 금융위원회는 이 법에 따른 업무의 일부를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금융감독원장 또는 협회등에 위탁할 수 있다.

 ② 금융감독원장은 이 법에 따른 업무의 일부를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협회등에 위탁할 수 있다.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9조 【등록수수료】

 ① 법 제12조제5항에 따라 같은 조 제1항에 따른 등록을 신청하려는 자는 100만원의 범위에서 금융위원회가 정하여 고시하는 수수료를 내야 한다.

○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감독규정 제8조 【등록수수료】

   (금융위원회 고시 제2021-25호, 2021.7.12.)

  영 제9조에서 ⁠“금융위원회가 정하여 고시하는 수수료”란 다음 각 호의 구분에 따른 금액을 말한다.

   1. 법인인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자 : 20만원

   2. 개인인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자 : 2만원

금융위원회 소관 비영리법인의 설립 및 감독에 관한 규칙 제5조 【설립허가】

 ① 금융위원회는 비영리법인 설립허가 신청의 내용이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맞는 경우에만 그 설립을 허가한다.

  1. 법인의 목적과 사업이 실현가능할 것

  2. 목적사업을 할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이 있고 재정적 기초가 확립되어 있거나 확립될 수 있을 것

  3. 다른 법인과 같은 명칭이 아닐 것

출처 : 국세청 2021. 09. 29. 서면-2021-법령해석부가-4335[법령해석과-3367] | 국세법령정보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