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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자금 사적·부정용도 지출 기준과 처벌 요건

2020도14321
판결 요약
정치자금을 정치활동 외의 용도, 즉 사적 경비나 부정한 용도로 지출하면 형사처벌 대상이 됩니다. 사적 경비는 가계 지원·개인 채무 변제 등이고, 부정한 용도는 사회상규·신의칙 위배 용도까지 포함합니다. 정치자금 지출이 정치활동에 필요했는지는 목적·상대방·액수·경위 등 종합 고려로 평가합니다. 본 사건에서는 당내 단체에 거액을 기부한 행위가 기부행위 제한 위반정치자금법상 부정한 용도 지출로 인정되었습니다.
#정치자금 #사적 경비 #부정한 용도 #정치활동 경비 기준 #정치자금법 위반
질의 응답
1. 정치자금 중 '사적 경비', '부정한 용도'는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인가요?
답변
사적 경비란 가계 지원, 개인 채무 변제, 사적 모임 회비, 취미활동 등 엄격히 개인적인 용도의 경비를 말하며, 부정한 용도는 그 외에도 정치자금의 지출 목적이 사회상규나 신의성실 원칙에 어긋나는 부당한 경우까지 포함합니다.
근거
대법원 2021. 6. 10. 선고 2020도14321 판결에서는 정치자금법 제2조 제3항 해석에 대해 사적 경비·부정한 용도 각각의 의미와 구체례를 판시하였습니다.
2. 정치자금이 정치활동을 위해 쓰인 것인지 어떻게 판단하나요?
답변
해당 정치자금의 지출 목적, 상대방, 지급액 및 전후 사정을 종합해서 정치활동에 필요했는지를 객관적으로 판단합니다.
근거
대법원 2021. 6. 10. 선고 2020도14321 판결은 종합 판단 기준(목적 등)을 제시하였습니다.
3. 정치자금을 정당 내 단체에 대규모로 기부하면 위법인가요?
답변
기부의 액수가 정관·관례상의 회비를 현저히 초과했거나, 공직선거법상 허용되지 않는 기부행위에 해당하면 위법입니다.
근거
대법원 2021. 6. 10. 선고 2020도14321 판결은 정관상 회비를 넘는 금액, 공직선거법상 기부제한 위반을 근거로 위법이라고 판시하였습니다.
4. 정치자금 부정한 용도 지출이 형사처벌까지 되는 요건은?
답변
정치활동 목적 외 사적·부정 목적 지출 자체만으로도 형사처벌 대상이며, 반환 절차 임박 시 목적 경위도 중요하게 평가됩니다.
근거
대법원 2021. 6. 10. 선고 2020도14321 판결에 따라 부정한 지출 사실 인정 시 처벌 가능함이 확인됩니다.
5. 사회상규에 위배된 정치자금 지출의 예는 어떻게 정해지나요?
답변
해당 지출이 정치활동의 범위·공정성·사회통념 위반이면 사회상규에 어긋나는 것으로 인정됩니다.
근거
대법원 2021. 6. 10. 선고 2020도14321 판결에서 사회상규와 신의칙 위배가 부정한 용도의 요건임을 명시했습니다.

* 본 법률정보는 대법원 판결문을 바탕으로 한 일반적인 정보 제공에 불과하며, 구체적인 사건에 대한 법률적 판단이나 조언으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판결 전문

정치자금법위반

 ⁠[대법원 2021. 6. 10. 선고 2020도14321 판결]

【판시사항】

정치자금을 ⁠‘정치활동을 위한 경비’ 외의 용도로 지출하는 것을 금지하는 정치자금법 제2조 제3항에서 말하는 ⁠‘사적 경비’, ⁠‘부정한 용도’의 의미 및 구체적 사안에서 정치자금이 정치활동을 위하여 소요되는 경비 외의 용도로 지출되었는지 판단하는 기준

【판결요지】

정치자금법은 정치자금의 적정한 제공을 보장하고 그 수입과 지출 내역을 공개하여 투명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정치자금과 관련한 부정을 방지함으로써 민주정치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하는 데에 입법 목적이 있다(제1조). 그에 따라 정치자금은 국민의 의혹을 사는 일이 없도록 공명정대하게 운용되어야 하고(제2조 제2항), 정치활동을 위한 경비가 아닌 사적 경비로 지출하거나 부정한 용도로 지출하여서는 아니 되며(제2조 제3항), 이를 위반하는 행위는 형사처벌의 대상이 된다. 여기에서 말하는 ⁠‘사적 경비’란 가계에 대한 지원이나 보조, 개인적인 채무의 변제나 대여, 사적 모임의 회비나 그에 대한 지원경비, 개인적인 여가나 취미활동을 위한 비용 등의 용도로 사용하는 경비를 의미하고, ⁠‘부정한 용도’란 이러한 사적 경비 이외의 경우로서 정치자금의 지출 목적이 위법한 것뿐만 아니라 사회상규나 신의성실의 원칙에 위배되는 부당한 경우를 의미한다. 구체적 사안에서 정치자금이 정치활동을 위하여 소요되는 경비 외의 용도로 지출되었는지 여부는 지출의 목적, 상대방, 지급액수 및 전후 경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정치활동의 목적을 위하여 그 지출이 필요하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에 따라 판단하여야 한다.

【참조조문】

정치자금법 제1조, 제2조 제2항, 제3항, 제47조 제1항 제1호

【참조판례】

대법원 2008. 6. 12. 선고 2006도4982 판결(공2008하, 993)


【전문】

【피 고 인】

피고인

【상 고 인】

피고인

【변 호 인】

법무법인(유한) 지평 담당변호사 강경운 외 1인

【원심판결】

서울남부지법 2020. 9. 24. 선고 2020노395 판결

【주 문】

상고를 기각한다.

【이 유】

상고이유를 판단한다. 
1.  정치자금법은 정치자금의 적정한 제공을 보장하고 그 수입과 지출 내역을 공개하여 투명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정치자금과 관련한 부정을 방지함으로써 민주정치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하는 데에 입법 목적이 있다(제1조). 그에 따라 정치자금은 국민의 의혹을 사는 일이 없도록 공명정대하게 운용되어야 하고(제2조 제2항), 정치활동을 위한 경비가 아닌 사적 경비로 지출하거나 부정한 용도로 지출하여서는 아니 되며(제2조 제3항), 이를 위반하는 행위는 형사처벌의 대상이 된다. 여기에서 말하는 ⁠‘사적 경비’란 가계에 대한 지원이나 보조, 개인적인 채무의 변제나 대여, 사적 모임의 회비나 그에 대한 지원경비, 개인적인 여가나 취미활동을 위한 비용 등의 용도로 사용하는 경비를 의미하고, ⁠‘부정한 용도’란 이러한 사적 경비 이외의 경우로서 정치자금의 지출 목적이 위법한 것뿐만 아니라 사회상규나 신의성실의 원칙에 위배되는 부당한 경우를 의미한다. 구체적 사안에서 정치자금이 정치활동을 위하여 소요되는 경비 외의 용도로 지출되었는지 여부는 지출의 목적, 상대방, 지급액수 및 전후 경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정치활동의 목적을 위하여 그 지출이 필요하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에 따라 판단하여야 한다(대법원 2008. 6. 12. 선고 2006도4982 판결 참조).
 
2.  이 사건의 경우 적법하게 채택하여 조사한 증거에 의하여 알 수 있는 다음과 같은 사정에다가 이후 기부금의 사용내역이나 경위 등을 종합하여 보면, 피고인이 소속 정당 국회의원들 중 일부로 구성된 이 사건 단체에 5,000만 원의 정치자금을 기부한 행위는 정치자금법 제2조 제3항 소정의 정치자금을 부정한 용도로 지출한 경우에 해당한다. 
가.  피고인은 소속 정당 국회의원들 중 일부로 구성된 이 사건 단체에 5,000만 원의 정치자금을 기부하였는데, 그 규모는 피고인이 위 단체의 구성원으로서 해당 단체의 정관ㆍ규약 또는 운영관례상의 의무에 기하여 부담하던 종전의 회비의 범위를 현저하게 초과하는 것으로서 설령 그 기부 과정에서 단체에 대한 기부의 필요성이 있었다거나 그 무렵 단체의 규약 또는 관례가 변경되었다는 사정이 있다고 하더라도 이를 두고 공직선거법 제112조 제2항 제2호 ⁠(마)목에 따라 허용되는 의례적 행위라고 보기는 어려운 수준이다.
 
나.  오히려 그와 같은 금품제공행위는 비례대표 국회의원인 피고인으로서는 금지되는 공직선거법 제113조 제1항 소정의 기부행위에 해당한다고 보이고, 그 기부행위에 선거운동의 목적이 확연히 드러나지 않는다거나 선거와의 관련성이 적다고 해도 그 위법성이 정당화되는 것은 아니다.
 
다.  만약 피고인이 이 사건 단체에 5,000만 원의 정치자금을 기부하지 않았더라면,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그 금원은 피고인의 국회의원 선거 불출마로 인하여 정치자금법 제21조 제2항, 제1항에 따라 정당 등에 인계하는 방식으로 반환되어야 한다. 정치자금법과 공직선거법의 입법 취지, 규율대상이나 적용범위가 다르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위와 같은 반환절차가 임박한 시점에서 앞서 본 바와 같이 공직선거법상 허용되지 아니하는 기부행위를 목적으로 정치자금이 사용된 것을 두고 정치활동의 목적으로 공정하고 떳떳하게 지출된 것이라거나 사회상규나 신의성실에 합치되는 방식으로 지출되었다고 평가하기는 어렵다.
 
3.  같은 취지의 원심의 판단에 상고이유 주장과 같이 필요한 심리를 다하지 않은 채 논리와 경험의 법칙을 위반하여 자유심증주의의 한계를 벗어나거나 공직선거법상 기부행위제한, 정치자금법 제2조 제3항에서 정한 ⁠‘부정한 용도’, 위법성의 인식 등에 관한 법리를 오해한 잘못이 없다. 원심은 피고인의 기부행위가 사회상규에 위배되지 아니하여 위법성이 조각된다는 주장에 대한 판단을 누락하였으나, 앞서 본 사실관계에 비추어 보면, 피고인의 기부행위는 지극히 정상적인 생활형태의 하나라거나 역사적으로 생성된 사회질서의 범위 안에 있는 것으로 볼 수 없어 위법성이 조각된다고 보기 어려우므로, 판결에 영향을 미친 잘못은 없다.
 
4.  그러므로 상고를 기각하기로 하여, 관여 대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조재연(재판장) 민유숙 이동원(주심) 천대엽

출처 : 대법원 2021. 06. 10. 선고 2020도14321 판결 | 사법정보공개포털 판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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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자금 사적·부정용도 지출 기준과 처벌 요건

2020도14321
판결 요약
정치자금을 정치활동 외의 용도, 즉 사적 경비나 부정한 용도로 지출하면 형사처벌 대상이 됩니다. 사적 경비는 가계 지원·개인 채무 변제 등이고, 부정한 용도는 사회상규·신의칙 위배 용도까지 포함합니다. 정치자금 지출이 정치활동에 필요했는지는 목적·상대방·액수·경위 등 종합 고려로 평가합니다. 본 사건에서는 당내 단체에 거액을 기부한 행위가 기부행위 제한 위반정치자금법상 부정한 용도 지출로 인정되었습니다.
#정치자금 #사적 경비 #부정한 용도 #정치활동 경비 기준 #정치자금법 위반
질의 응답
1. 정치자금 중 '사적 경비', '부정한 용도'는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인가요?
답변
사적 경비란 가계 지원, 개인 채무 변제, 사적 모임 회비, 취미활동 등 엄격히 개인적인 용도의 경비를 말하며, 부정한 용도는 그 외에도 정치자금의 지출 목적이 사회상규나 신의성실 원칙에 어긋나는 부당한 경우까지 포함합니다.
근거
대법원 2021. 6. 10. 선고 2020도14321 판결에서는 정치자금법 제2조 제3항 해석에 대해 사적 경비·부정한 용도 각각의 의미와 구체례를 판시하였습니다.
2. 정치자금이 정치활동을 위해 쓰인 것인지 어떻게 판단하나요?
답변
해당 정치자금의 지출 목적, 상대방, 지급액 및 전후 사정을 종합해서 정치활동에 필요했는지를 객관적으로 판단합니다.
근거
대법원 2021. 6. 10. 선고 2020도14321 판결은 종합 판단 기준(목적 등)을 제시하였습니다.
3. 정치자금을 정당 내 단체에 대규모로 기부하면 위법인가요?
답변
기부의 액수가 정관·관례상의 회비를 현저히 초과했거나, 공직선거법상 허용되지 않는 기부행위에 해당하면 위법입니다.
근거
대법원 2021. 6. 10. 선고 2020도14321 판결은 정관상 회비를 넘는 금액, 공직선거법상 기부제한 위반을 근거로 위법이라고 판시하였습니다.
4. 정치자금 부정한 용도 지출이 형사처벌까지 되는 요건은?
답변
정치활동 목적 외 사적·부정 목적 지출 자체만으로도 형사처벌 대상이며, 반환 절차 임박 시 목적 경위도 중요하게 평가됩니다.
근거
대법원 2021. 6. 10. 선고 2020도14321 판결에 따라 부정한 지출 사실 인정 시 처벌 가능함이 확인됩니다.
5. 사회상규에 위배된 정치자금 지출의 예는 어떻게 정해지나요?
답변
해당 지출이 정치활동의 범위·공정성·사회통념 위반이면 사회상규에 어긋나는 것으로 인정됩니다.
근거
대법원 2021. 6. 10. 선고 2020도14321 판결에서 사회상규와 신의칙 위배가 부정한 용도의 요건임을 명시했습니다.

* 본 법률정보는 대법원 판결문을 바탕으로 한 일반적인 정보 제공에 불과합니다.

판결 전문

정치자금법위반

 ⁠[대법원 2021. 6. 10. 선고 2020도14321 판결]

【판시사항】

정치자금을 ⁠‘정치활동을 위한 경비’ 외의 용도로 지출하는 것을 금지하는 정치자금법 제2조 제3항에서 말하는 ⁠‘사적 경비’, ⁠‘부정한 용도’의 의미 및 구체적 사안에서 정치자금이 정치활동을 위하여 소요되는 경비 외의 용도로 지출되었는지 판단하는 기준

【판결요지】

정치자금법은 정치자금의 적정한 제공을 보장하고 그 수입과 지출 내역을 공개하여 투명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정치자금과 관련한 부정을 방지함으로써 민주정치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하는 데에 입법 목적이 있다(제1조). 그에 따라 정치자금은 국민의 의혹을 사는 일이 없도록 공명정대하게 운용되어야 하고(제2조 제2항), 정치활동을 위한 경비가 아닌 사적 경비로 지출하거나 부정한 용도로 지출하여서는 아니 되며(제2조 제3항), 이를 위반하는 행위는 형사처벌의 대상이 된다. 여기에서 말하는 ⁠‘사적 경비’란 가계에 대한 지원이나 보조, 개인적인 채무의 변제나 대여, 사적 모임의 회비나 그에 대한 지원경비, 개인적인 여가나 취미활동을 위한 비용 등의 용도로 사용하는 경비를 의미하고, ⁠‘부정한 용도’란 이러한 사적 경비 이외의 경우로서 정치자금의 지출 목적이 위법한 것뿐만 아니라 사회상규나 신의성실의 원칙에 위배되는 부당한 경우를 의미한다. 구체적 사안에서 정치자금이 정치활동을 위하여 소요되는 경비 외의 용도로 지출되었는지 여부는 지출의 목적, 상대방, 지급액수 및 전후 경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정치활동의 목적을 위하여 그 지출이 필요하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에 따라 판단하여야 한다.

【참조조문】

정치자금법 제1조, 제2조 제2항, 제3항, 제47조 제1항 제1호

【참조판례】

대법원 2008. 6. 12. 선고 2006도4982 판결(공2008하, 993)


【전문】

【피 고 인】

피고인

【상 고 인】

피고인

【변 호 인】

법무법인(유한) 지평 담당변호사 강경운 외 1인

【원심판결】

서울남부지법 2020. 9. 24. 선고 2020노395 판결

【주 문】

상고를 기각한다.

【이 유】

상고이유를 판단한다. 
1.  정치자금법은 정치자금의 적정한 제공을 보장하고 그 수입과 지출 내역을 공개하여 투명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정치자금과 관련한 부정을 방지함으로써 민주정치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하는 데에 입법 목적이 있다(제1조). 그에 따라 정치자금은 국민의 의혹을 사는 일이 없도록 공명정대하게 운용되어야 하고(제2조 제2항), 정치활동을 위한 경비가 아닌 사적 경비로 지출하거나 부정한 용도로 지출하여서는 아니 되며(제2조 제3항), 이를 위반하는 행위는 형사처벌의 대상이 된다. 여기에서 말하는 ⁠‘사적 경비’란 가계에 대한 지원이나 보조, 개인적인 채무의 변제나 대여, 사적 모임의 회비나 그에 대한 지원경비, 개인적인 여가나 취미활동을 위한 비용 등의 용도로 사용하는 경비를 의미하고, ⁠‘부정한 용도’란 이러한 사적 경비 이외의 경우로서 정치자금의 지출 목적이 위법한 것뿐만 아니라 사회상규나 신의성실의 원칙에 위배되는 부당한 경우를 의미한다. 구체적 사안에서 정치자금이 정치활동을 위하여 소요되는 경비 외의 용도로 지출되었는지 여부는 지출의 목적, 상대방, 지급액수 및 전후 경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정치활동의 목적을 위하여 그 지출이 필요하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에 따라 판단하여야 한다(대법원 2008. 6. 12. 선고 2006도4982 판결 참조).
 
2.  이 사건의 경우 적법하게 채택하여 조사한 증거에 의하여 알 수 있는 다음과 같은 사정에다가 이후 기부금의 사용내역이나 경위 등을 종합하여 보면, 피고인이 소속 정당 국회의원들 중 일부로 구성된 이 사건 단체에 5,000만 원의 정치자금을 기부한 행위는 정치자금법 제2조 제3항 소정의 정치자금을 부정한 용도로 지출한 경우에 해당한다. 
가.  피고인은 소속 정당 국회의원들 중 일부로 구성된 이 사건 단체에 5,000만 원의 정치자금을 기부하였는데, 그 규모는 피고인이 위 단체의 구성원으로서 해당 단체의 정관ㆍ규약 또는 운영관례상의 의무에 기하여 부담하던 종전의 회비의 범위를 현저하게 초과하는 것으로서 설령 그 기부 과정에서 단체에 대한 기부의 필요성이 있었다거나 그 무렵 단체의 규약 또는 관례가 변경되었다는 사정이 있다고 하더라도 이를 두고 공직선거법 제112조 제2항 제2호 ⁠(마)목에 따라 허용되는 의례적 행위라고 보기는 어려운 수준이다.
 
나.  오히려 그와 같은 금품제공행위는 비례대표 국회의원인 피고인으로서는 금지되는 공직선거법 제113조 제1항 소정의 기부행위에 해당한다고 보이고, 그 기부행위에 선거운동의 목적이 확연히 드러나지 않는다거나 선거와의 관련성이 적다고 해도 그 위법성이 정당화되는 것은 아니다.
 
다.  만약 피고인이 이 사건 단체에 5,000만 원의 정치자금을 기부하지 않았더라면,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그 금원은 피고인의 국회의원 선거 불출마로 인하여 정치자금법 제21조 제2항, 제1항에 따라 정당 등에 인계하는 방식으로 반환되어야 한다. 정치자금법과 공직선거법의 입법 취지, 규율대상이나 적용범위가 다르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위와 같은 반환절차가 임박한 시점에서 앞서 본 바와 같이 공직선거법상 허용되지 아니하는 기부행위를 목적으로 정치자금이 사용된 것을 두고 정치활동의 목적으로 공정하고 떳떳하게 지출된 것이라거나 사회상규나 신의성실에 합치되는 방식으로 지출되었다고 평가하기는 어렵다.
 
3.  같은 취지의 원심의 판단에 상고이유 주장과 같이 필요한 심리를 다하지 않은 채 논리와 경험의 법칙을 위반하여 자유심증주의의 한계를 벗어나거나 공직선거법상 기부행위제한, 정치자금법 제2조 제3항에서 정한 ⁠‘부정한 용도’, 위법성의 인식 등에 관한 법리를 오해한 잘못이 없다. 원심은 피고인의 기부행위가 사회상규에 위배되지 아니하여 위법성이 조각된다는 주장에 대한 판단을 누락하였으나, 앞서 본 사실관계에 비추어 보면, 피고인의 기부행위는 지극히 정상적인 생활형태의 하나라거나 역사적으로 생성된 사회질서의 범위 안에 있는 것으로 볼 수 없어 위법성이 조각된다고 보기 어려우므로, 판결에 영향을 미친 잘못은 없다.
 
4.  그러므로 상고를 기각하기로 하여, 관여 대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조재연(재판장) 민유숙 이동원(주심) 천대엽

출처 : 대법원 2021. 06. 10. 선고 2020도14321 판결 | 사법정보공개포털 판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