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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개발 추진위원회 보상약정의 조합 효력 인정 여부

2024다260405
판결 요약
재개발 구역의 추진위원회가 토지 소유자와 현금 또는 현물 보상을 약정했다 하더라도, 이는 법에서 정한 추진위원회 권한을 넘어선 행위로 조합에는 그 효력이 미치지 않습니다. 조합이 별도 승계나 추인을 하지 않는 한, 추진위원회 약정만으로 조합에 권리의무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재개발조합 #추진위원회 #보상약정 #현금보상 #현물보상
질의 응답
1. 주택재개발 추진위원회가 토지 소유자에게 현금 또는 현물 보상을 약정했다면 조합에도 효력이 있나요?
답변
네, 추진위원회가 체결한 보상 약정은 통상적으로 조합에 효력이 없습니다.
근거
대법원 2024다260405 판결은 추진위원회가 현금이나 현물 보상을 약정하는 것은 법령상 권한 밖의 행위로, 조합에 그 효력이 미치지 않는다고 판시하였습니다.
2. 추진위원회가 한 토지 보상 약정에 대해 조합이 추인을 하지 않았다면 법적 구속력이 있나요?
답변
네, 조합이 추인을 하지 않으면 추진위원회의 보상 약정은 조합에 대해 법적 구속력이 없습니다.
근거
대법원 2024다260405 판결은 조합이 별도로 약정을 추인하거나 승계하지 않는 한 효력이 인정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3. 조합 정관에서 '추진위원회 행위를 승계한다'는 규정이 있으면 보상약정도 조합이 승계하나요?
답변
아니요, 정관 규정이 있더라도 관계 법령과 정관 범위 내의 행위만 승계하므로, 권한 밖인 현금·현물 보상약정은 제외됩니다.
근거
대법원 2024다260405 판결은 정관 승계조항은 법령 및 정관이 정하는 범위 안에서만 효력이 있다고 밝혔으며, 보상약정은 그 범위에 속하지 않음을 명시하였습니다.
4. 추진위원회의 권한 범위는 어디까지인가요?
답변
추진위원회는 조합 설립인가를 위한 준비업무와 토지 소유자 동의서 징구 등만 할 수 있습니다.
근거
대법원 2024다260405 판결은 구 도시정비법 및 시행령에 따라 추진위원회의 권한 범위를 한정하고 있음을 명확히 하였습니다.

* 본 법률정보는 대법원 판결문을 바탕으로 한 일반적인 정보 제공에 불과하며, 구체적인 사건에 대한 법률적 판단이나 조언으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동일해 보이는 상황이라도 사실관계나 시점 등에 따라 결론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변호사와 상담을 권장합니다.

판결 전문

약정금·소유권이전등기[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을 상대로 보상금 지급 및 토지 소유권이전등기절차의 인수를 구하는 사건]

 ⁠[대법원 2024. 12. 12. 선고 2024다260405, 260412 판결]

【판시사항】

정비사업과 관련하여 조합설립추진위원회가 토지 등 소유자에게 현금이나 현물 보상을 약정한 경우, 그 약정의 효력이 조합에 미치는지 여부(소극)

【판결요지】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7. 12. 21. 법률 제8785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이라 한다) 제14조 제1항은 조합설립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원회’라 한다)는 조합의 설립인가를 받기 위한 준비업무(제4호), 그 밖에 조합설립의 추진을 위하여 필요한 업무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업무(제5호) 등을 수행한다고 규정하고, 그 위임을 받은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시행령(2007. 12. 31. 대통령령 제20506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같다) 제22조는 토지 등 소유자의 동의서 징구(제2호), 그 밖에 추진위원회 운영규정이 정하는 사항(제5호) 등을 추진위원회의 업무로 정하고 있다.
이처럼 구 도시정비법 제14조 제1항, 같은 법 시행령 제22조는 추진위원회가 수행할 수 있는 업무의 범위를 조합의 설립인가를 받기 위한 준비업무, 토지 등 소유자의 동의서 징구 등과 같이 조합설립의 추진을 위하여 필요한 업무로 한정하고 있으며, 정비사업과 관련하여 토지 등 소유자에 대한 구체적인 보상방법을 정하는 업무는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 따라서 추진위원회가 토지 등 소유자에게 현금이나 현물 보상을 약정하는 것은 법령에 정한 추진위원회의 권한 범위에 속하지 않는 것이어서 조합에는 효력이 없다고 보아야 한다.

【참조조문】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7. 12. 21. 법률 제8785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제14조 제1항(현행 제32조 제1항 참조),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시행령(2007. 12. 31. 대통령령 제20506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제22조(현행 제26조 참조)


【전문】

【원고(반소피고), 상고인】

유한회사 ○○○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바른길 담당변호사 문정현 외 2인)

【피고(반소원고), 피상고인】

△△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오현 담당변호사 김한솔 외 2인)

【원심판결】

광주고법 2024. 6. 5. 선고 2022나23427, 2023나25833 판결

【주 문】

상고를 기각한다. 상고비용은 원고(반소피고)가 부담한다.

【이 유】

1. 사안의 개요
원심판결 이유와 기록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 수 있다.
 
가.  △△재개발사업추진위원회(이하 ⁠‘이 사건 추진위원회’라 한다)는 광주 □구△△동(지번 1 생략) 일대에서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7. 12. 21. 법률 제8785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이라 한다)에 따른 주택재개발정비사업(이하 ⁠‘이 사건 사업’이라 한다)을 시행할 조합인 피고(반소원고, 이하 ⁠‘피고’라 한다)를 설립하기 위해 구성되었다.
 
나.  이 사건 추진위원회는 2007. 10. 18. 토지 소유자인 소외인과 광주 □구△△동(지번 2 생략) 대 456㎡, 같은 동 ⁠(지번 3 생략) 대 2,296㎡, 같은 동 ⁠(지번 4 생략) 대 495㎡, 같은 동 ⁠(지번 5 생략) 대 4,108㎡(이하 ⁠‘이 사건 토지’라 한다)를 이 사건 사업지구에 편입하기로 하면서 아래와 같은 내용의 약정(이하 ⁠‘이 사건 약정’이라 한다)을 체결하였다.
1) 주택재개발사업을 위해 필요한 토지 부분은 2개 이상의 감정평가법인의 감정가 평균으로 현금보상을 한다.
2) 나머지 토지 부분은 구획정리를 완료한 다음 일반상업용지로 환지보상을 한다.
 
다.  이 사건 추진위원회는 2008. 4. 3.경 창립총회를 개최하여 조합 정관(안) 등을 의결하였다. 피고 정관 제67조는 ⁠‘조합설립인가일 전에 조합의 설립과 사업시행에 관하여 추진위원회가 행한 행위는 관계 법령 및 이 정관이 정하는 범위 안에서 조합이 이를 승계한 것으로 본다.’고 정하고 있다.
 
라.  피고는 2008. 4. 30. 광주광역시 □구청장으로부터 조합설립인가를 받아 2008. 5. 6. 조합설립등기를 마쳤다.
 
마.  원고(반소피고, 이하 ⁠‘원고’라 한다)는 2019. 11. 20. 소외인으로부터 이 사건 토지를 매수하고, 2019. 12. 10. 이 사건 토지에 관한 소유권이전등기를 마쳤다.
 
2.  구 도시정비법 제14조 제1항 등의 취지와 이 사건 약정의 효력
구 도시정비법 제14조 제1항은 추진위원회는 조합의 설립인가를 받기 위한 준비업무(제4호), 그 밖에 조합설립의 추진을 위하여 필요한 업무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업무(제5호) 등을 수행한다고 규정하고, 그 위임을 받은 구 도시정비법 시행령(2007. 12. 31. 대통령령 제20506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같다) 제22조는 토지 등 소유자의 동의서 징구(제2호), 그 밖에 추진위원회 운영규정이 정하는 사항(제5호) 등을 추진위원회의 업무로 정하고 있다.
이처럼 구 도시정비법 제14조 제1항, 같은 법 시행령 제22조는 추진위원회가 수행할 수 있는 업무의 범위를 조합의 설립인가를 받기 위한 준비업무, 토지 등 소유자의 동의서 징구 등과 같이 조합설립의 추진을 위하여 필요한 업무로 한정하고 있으며, 정비사업과 관련하여 토지 등 소유자에 대한 구체적인 보상방법을 정하는 업무는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 따라서 추진위원회가 토지 등 소유자에게 현금이나 현물 보상을 약정하는 것은 법령에 정한 추진위원회의 권한 범위에 속하지 않는 것이어서 조합에는 효력이 없다고 보아야 한다.
같은 취지에서 이 부분 원고 주장을 배척한 원심판단은 옳고, 거기에 구 도시정비법 제14조 제1항을 위반한 행위의 효력 등에 관한 법리를 오해한 잘못이 없다.
 
3.  나머지 상고이유에 관한 판단
원심은 판시와 같은 이유로 피고가 이 사건 약정에 대하여 추인하였다고 인정할 증거가 부족하고, 피고가 이 사건 약정의 무효를 주장하는 것이 신의칙에 위반된다고 보기도 어렵다고 판단하여 이 부분 원고 주장을 모두 배척하였다. 관련 법리와 기록에 비추어 보면 이러한 원심판단은 정당하고, 거기에 원고가 상고이유로 주장하는 바와 같은 법리오해나 심리미진 등의 잘못이 없다.
 
4.  결론
상고를 기각하고 상고비용은 패소자가 부담하기로 하여, 관여 대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서경환(재판장) 노태악 신숙희 노경필(주심)

출처 : 대법원 2024. 12. 12. 선고 2024다260405 판결 | 사법정보공개포털 판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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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개발 추진위원회 보상약정의 조합 효력 인정 여부

2024다260405
판결 요약
재개발 구역의 추진위원회가 토지 소유자와 현금 또는 현물 보상을 약정했다 하더라도, 이는 법에서 정한 추진위원회 권한을 넘어선 행위로 조합에는 그 효력이 미치지 않습니다. 조합이 별도 승계나 추인을 하지 않는 한, 추진위원회 약정만으로 조합에 권리의무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재개발조합 #추진위원회 #보상약정 #현금보상 #현물보상
질의 응답
1. 주택재개발 추진위원회가 토지 소유자에게 현금 또는 현물 보상을 약정했다면 조합에도 효력이 있나요?
답변
네, 추진위원회가 체결한 보상 약정은 통상적으로 조합에 효력이 없습니다.
근거
대법원 2024다260405 판결은 추진위원회가 현금이나 현물 보상을 약정하는 것은 법령상 권한 밖의 행위로, 조합에 그 효력이 미치지 않는다고 판시하였습니다.
2. 추진위원회가 한 토지 보상 약정에 대해 조합이 추인을 하지 않았다면 법적 구속력이 있나요?
답변
네, 조합이 추인을 하지 않으면 추진위원회의 보상 약정은 조합에 대해 법적 구속력이 없습니다.
근거
대법원 2024다260405 판결은 조합이 별도로 약정을 추인하거나 승계하지 않는 한 효력이 인정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3. 조합 정관에서 '추진위원회 행위를 승계한다'는 규정이 있으면 보상약정도 조합이 승계하나요?
답변
아니요, 정관 규정이 있더라도 관계 법령과 정관 범위 내의 행위만 승계하므로, 권한 밖인 현금·현물 보상약정은 제외됩니다.
근거
대법원 2024다260405 판결은 정관 승계조항은 법령 및 정관이 정하는 범위 안에서만 효력이 있다고 밝혔으며, 보상약정은 그 범위에 속하지 않음을 명시하였습니다.
4. 추진위원회의 권한 범위는 어디까지인가요?
답변
추진위원회는 조합 설립인가를 위한 준비업무와 토지 소유자 동의서 징구 등만 할 수 있습니다.
근거
대법원 2024다260405 판결은 구 도시정비법 및 시행령에 따라 추진위원회의 권한 범위를 한정하고 있음을 명확히 하였습니다.

* 본 법률정보는 대법원 판결문을 바탕으로 한 일반적인 정보 제공에 불과하며, 구체적인 사건에 대한 법률적 판단이나 조언으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동일해 보이는 상황이라도 사실관계나 시점 등에 따라 결론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변호사와 상담을 권장합니다.

판결 전문

약정금·소유권이전등기[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을 상대로 보상금 지급 및 토지 소유권이전등기절차의 인수를 구하는 사건]

 ⁠[대법원 2024. 12. 12. 선고 2024다260405, 260412 판결]

【판시사항】

정비사업과 관련하여 조합설립추진위원회가 토지 등 소유자에게 현금이나 현물 보상을 약정한 경우, 그 약정의 효력이 조합에 미치는지 여부(소극)

【판결요지】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7. 12. 21. 법률 제8785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이라 한다) 제14조 제1항은 조합설립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원회’라 한다)는 조합의 설립인가를 받기 위한 준비업무(제4호), 그 밖에 조합설립의 추진을 위하여 필요한 업무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업무(제5호) 등을 수행한다고 규정하고, 그 위임을 받은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시행령(2007. 12. 31. 대통령령 제20506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같다) 제22조는 토지 등 소유자의 동의서 징구(제2호), 그 밖에 추진위원회 운영규정이 정하는 사항(제5호) 등을 추진위원회의 업무로 정하고 있다.
이처럼 구 도시정비법 제14조 제1항, 같은 법 시행령 제22조는 추진위원회가 수행할 수 있는 업무의 범위를 조합의 설립인가를 받기 위한 준비업무, 토지 등 소유자의 동의서 징구 등과 같이 조합설립의 추진을 위하여 필요한 업무로 한정하고 있으며, 정비사업과 관련하여 토지 등 소유자에 대한 구체적인 보상방법을 정하는 업무는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 따라서 추진위원회가 토지 등 소유자에게 현금이나 현물 보상을 약정하는 것은 법령에 정한 추진위원회의 권한 범위에 속하지 않는 것이어서 조합에는 효력이 없다고 보아야 한다.

【참조조문】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7. 12. 21. 법률 제8785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제14조 제1항(현행 제32조 제1항 참조),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시행령(2007. 12. 31. 대통령령 제20506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제22조(현행 제26조 참조)


【전문】

【원고(반소피고), 상고인】

유한회사 ○○○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바른길 담당변호사 문정현 외 2인)

【피고(반소원고), 피상고인】

△△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오현 담당변호사 김한솔 외 2인)

【원심판결】

광주고법 2024. 6. 5. 선고 2022나23427, 2023나25833 판결

【주 문】

상고를 기각한다. 상고비용은 원고(반소피고)가 부담한다.

【이 유】

1. 사안의 개요
원심판결 이유와 기록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 수 있다.
 
가.  △△재개발사업추진위원회(이하 ⁠‘이 사건 추진위원회’라 한다)는 광주 □구△△동(지번 1 생략) 일대에서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7. 12. 21. 법률 제8785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이라 한다)에 따른 주택재개발정비사업(이하 ⁠‘이 사건 사업’이라 한다)을 시행할 조합인 피고(반소원고, 이하 ⁠‘피고’라 한다)를 설립하기 위해 구성되었다.
 
나.  이 사건 추진위원회는 2007. 10. 18. 토지 소유자인 소외인과 광주 □구△△동(지번 2 생략) 대 456㎡, 같은 동 ⁠(지번 3 생략) 대 2,296㎡, 같은 동 ⁠(지번 4 생략) 대 495㎡, 같은 동 ⁠(지번 5 생략) 대 4,108㎡(이하 ⁠‘이 사건 토지’라 한다)를 이 사건 사업지구에 편입하기로 하면서 아래와 같은 내용의 약정(이하 ⁠‘이 사건 약정’이라 한다)을 체결하였다.
1) 주택재개발사업을 위해 필요한 토지 부분은 2개 이상의 감정평가법인의 감정가 평균으로 현금보상을 한다.
2) 나머지 토지 부분은 구획정리를 완료한 다음 일반상업용지로 환지보상을 한다.
 
다.  이 사건 추진위원회는 2008. 4. 3.경 창립총회를 개최하여 조합 정관(안) 등을 의결하였다. 피고 정관 제67조는 ⁠‘조합설립인가일 전에 조합의 설립과 사업시행에 관하여 추진위원회가 행한 행위는 관계 법령 및 이 정관이 정하는 범위 안에서 조합이 이를 승계한 것으로 본다.’고 정하고 있다.
 
라.  피고는 2008. 4. 30. 광주광역시 □구청장으로부터 조합설립인가를 받아 2008. 5. 6. 조합설립등기를 마쳤다.
 
마.  원고(반소피고, 이하 ⁠‘원고’라 한다)는 2019. 11. 20. 소외인으로부터 이 사건 토지를 매수하고, 2019. 12. 10. 이 사건 토지에 관한 소유권이전등기를 마쳤다.
 
2.  구 도시정비법 제14조 제1항 등의 취지와 이 사건 약정의 효력
구 도시정비법 제14조 제1항은 추진위원회는 조합의 설립인가를 받기 위한 준비업무(제4호), 그 밖에 조합설립의 추진을 위하여 필요한 업무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업무(제5호) 등을 수행한다고 규정하고, 그 위임을 받은 구 도시정비법 시행령(2007. 12. 31. 대통령령 제20506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같다) 제22조는 토지 등 소유자의 동의서 징구(제2호), 그 밖에 추진위원회 운영규정이 정하는 사항(제5호) 등을 추진위원회의 업무로 정하고 있다.
이처럼 구 도시정비법 제14조 제1항, 같은 법 시행령 제22조는 추진위원회가 수행할 수 있는 업무의 범위를 조합의 설립인가를 받기 위한 준비업무, 토지 등 소유자의 동의서 징구 등과 같이 조합설립의 추진을 위하여 필요한 업무로 한정하고 있으며, 정비사업과 관련하여 토지 등 소유자에 대한 구체적인 보상방법을 정하는 업무는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 따라서 추진위원회가 토지 등 소유자에게 현금이나 현물 보상을 약정하는 것은 법령에 정한 추진위원회의 권한 범위에 속하지 않는 것이어서 조합에는 효력이 없다고 보아야 한다.
같은 취지에서 이 부분 원고 주장을 배척한 원심판단은 옳고, 거기에 구 도시정비법 제14조 제1항을 위반한 행위의 효력 등에 관한 법리를 오해한 잘못이 없다.
 
3.  나머지 상고이유에 관한 판단
원심은 판시와 같은 이유로 피고가 이 사건 약정에 대하여 추인하였다고 인정할 증거가 부족하고, 피고가 이 사건 약정의 무효를 주장하는 것이 신의칙에 위반된다고 보기도 어렵다고 판단하여 이 부분 원고 주장을 모두 배척하였다. 관련 법리와 기록에 비추어 보면 이러한 원심판단은 정당하고, 거기에 원고가 상고이유로 주장하는 바와 같은 법리오해나 심리미진 등의 잘못이 없다.
 
4.  결론
상고를 기각하고 상고비용은 패소자가 부담하기로 하여, 관여 대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서경환(재판장) 노태악 신숙희 노경필(주심)

출처 : 대법원 2024. 12. 12. 선고 2024다260405 판결 | 사법정보공개포털 판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