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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조합이 조합원에게 택시 구입비 등 부담시 위법 여부

2020두54029
판결 요약
협동조합이 택시운송사업자로서 조합원인 운전기사에게 택시 구입비·유류비·세차비 등을 부담시키면 특별한 사정 없는 한 택시발전법 위반에 해당한다고 판시하였습니다. 협동조합도 사업과정에선 관계 법령을 지켜야 하며, 관련 법령에서 정한 의무는 자율적 운영과 별개로 준수되어야 함을 분명히 하였습니다.
#택시운송사업 #협동조합 #조합원 #택시발전법 #비용전가
질의 응답
1. 택시 협동조합이 조합원에게 택시 구입비, 유류비를 부담시키면 불법인가요?
답변
협동조합이라 하더라도 조합원인 운전기사에게 택시 구입비·유류비·세차비 등의 비용을 부담시키는 것은 택시발전법 위반이 될 수 있습니다.
근거
대법원 2020두54029 판결은 협동조합이 택시운송사업자인 경우에도 택시발전법 제12조 제1항에 따라 운전업무 종사자에게 비용 부담을 지우면 위반이라 보았습니다.
2. 협동조합법에 따라 운영되는 택시회사도 택시발전법상 의무를 지나요?
답변
네, 협동조합법상 설립된 조합이라도 목적사업(택시운송) 수행 시에는 택시발전법을 비롯한 관계법령의 의무 사항을 반드시 따라야 합니다.
근거
대법원 2020두54029 판결은 협동조합법과 무관하게 목적사업에서는 관련 법의 의무를 준수해야 한다고 판시했습니다.
3. 조합원의 동의나 정관 규정에 따라 비용 전가가 가능하지 않나요?
답변
조합원의 동의나 정관에 관련 내용이 있더라도, 관련 법령(택시발전법) 위반이 되면 효력이 없습니다.
근거
대법원 2020두54029 판결은 협동조합의 자율적 운영과 무관하게 관계법령에서 정한 의무사항을 우선한다고 했습니다.
4. 실무적으로 택시조합이 부담시켜서는 안 될 대표적인 비용은 무엇인가요?
답변
택시 구입비, 유류비, 세차비 등이 조합원(운전기사)에게 전가되어서는 안 됩니다.
근거
대법원 2020두54029 판결에서 해당 비용 부담 전가가 법 위반에 해당한다고 명시하였습니다.

* 본 법률정보는 대법원 판결문을 바탕으로 한 일반적인 정보 제공에 불과하며, 구체적인 사건에 대한 법률적 판단이나 조언으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판결 전문

사업일부정지처분취소

 ⁠[대법원 2024. 2. 29. 선고 2020두54029 판결]

【판시사항】

택시운송사업자인 협동조합이 택시운송사업의 운전업무에 종사하는 조합원에게 택시운송사업의 발전에 관한 법률 제12조 제1항 각호에서 정한 택시 구입비, 유류비, 세차비 등을 부담시키는 것이 위 조항 위반행위에 해당하는지 여부(원칙적 적극)

【판결요지】

택시운송사업의 발전에 관한 법률(이하 ⁠‘택시발전법’이라 한다) 제12조 제1항은 택시운송사업자가 택시의 구입 및 운행에 드는 비용인 택시 구입비, 유류비 등을 택시운수종사자에게 부담시키지 않도록 규정하고 있다. 택시발전법 제12조 제1항의 취지는 택시운수종사자가 부당한 경제적 부담을 지지 않도록 함으로써 열악한 근무여건에서 초래되는 과속운행, 난폭운전, 승차거부 등을 미연에 방지하여 승객들이 보다 안전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한 것에 있다.
협동조합 기본법(이하 ⁠‘협동조합법’이라 한다)은 자주적·자립적·자치적인 협동조합 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목적 등으로 마련된 법률로 협동조합의 설립·운영 등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제1조). 협동조합은 재화 또는 용역의 구매·생산 등을 협동으로 영위함으로써 조합원의 권익을 향상하기 위한 사업조직이고(제2조 제1호), 이는 협동조합의 설립 목적에 동의하고 그에 따른 의무를 다하고자 하는 조합원들로 구성된다(제15조 제1항, 제20조). 협동조합법은 협동조합의 설립 목적 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사업을 협동조합으로 하여금 자율적으로 정관으로 정하도록 하면서도(제45조 제1항), 협동조합의 사업은 관계 법령에서 정하는 목적·요건·절차·방법 등에 따라 적법하고 타당하게 시행되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제45조 제2항).
따라서 협동조합의 설립·운영 등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에 대하여 협동조합법에서 정하고 있는 것과는 별개로, 협동조합이 목적사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협동조합과 조합원 사이의 법률관계는 해당 목적사업을 규율하는 관계 법령에서 정한 바에 의하여야 한다.
이와 같은 택시발전법, 협동조합법의 규정 내용에다가 택시발전법 제12조 제1항의 입법 취지 등을 종합하면, 협동조합법에 따라 설립된 협동조합이 택시운송사업면허를 받아 택시운송사업을 경영하는 경우, 협동조합은 택시운송사업자로서 택시발전법 등 관계 법령에서 정한 택시운송사업자의 의무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그렇다면 택시운송사업자인 협동조합이 택시운송사업의 운전업무에 종사하는 조합원에게 택시발전법 제12조 제1항 각호에서 정한 택시 구입비, 유류비, 세차비 등을 부담시키는 것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택시발전법 제12조 제1항 위반행위에 해당한다.

【참조조문】

택시운송사업의 발전에 관한 법률 제12조 제1항, 협동조합 기본법 제1조, 제2조 제1호, 제15조 제1항, 제20조, 제45조 제1항, 제2항

【참조판례】

헌법재판소 2018. 6. 28. 선고 2016헌마1153 전원재판부 결정(헌공261, 1165)


【전문】

【원고, 상고인】

○○택시협동조합 ⁠(소송대리인 변호사 전상훈)

【피고, 피상고인】

대구광역시 서구청장

【원심판결】

대구고법 2020. 10. 23. 선고 2019누5565 판결

【주 문】

상고를 기각한다. 상고비용은 원고가 부담한다.

【이 유】

상고이유(상고이유서 제출기간이 지난 다음 제출된 각 상고이유보충서의 기재는 상고이유를 보충하는 범위에서)를 판단한다. 
1.  「택시운송사업의 발전에 관한 법률」(이하 ⁠‘택시발전법’이라 한다) 제12조 제1항은 택시운송사업자가 택시의 구입 및 운행에 드는 비용인 택시 구입비, 유류비 등을 택시운수종사자에게 부담시키지 않도록 규정하고 있다. 택시발전법 제12조 제1항의 취지는 택시운수종사자가 부당한 경제적 부담을 지지 않도록 함으로써 열악한 근무여건에서 초래되는 과속운행, 난폭운전, 승차거부 등을 미연에 방지하여 승객들이 보다 안전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한 것에 있다(헌법재판소 2018. 6. 28. 선고 2016헌마1153 전원재판부 결정 참조).
「협동조합 기본법」(이하 ⁠‘협동조합법’이라 한다)은 자주적·자립적·자치적인 협동조합 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목적 등으로 마련된 법률로 협동조합의 설립·운영 등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제1조). 협동조합은 재화 또는 용역의 구매·생산 등을 협동으로 영위함으로써 조합원의 권익을 향상하기 위한 사업조직이고(제2조 제1호), 이는 협동조합의 설립 목적에 동의하고 그에 따른 의무를 다하고자 하는 조합원들로 구성된다(제15조 제1항, 제20조). 협동조합법은 협동조합의 설립 목적 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사업을 협동조합으로 하여금 자율적으로 정관으로 정하도록 하면서도(제45조 제1항), 협동조합의 사업은 관계 법령에서 정하는 목적·요건·절차·방법 등에 따라 적법하고 타당하게 시행되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제45조 제2항).
따라서 협동조합의 설립·운영 등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에 대하여 협동조합법에서 정하고 있는 것과는 별개로, 협동조합이 목적사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협동조합과 조합원 사이의 법률관계는 해당 목적사업을 규율하는 관계 법령에서 정한 바에 의하여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택시발전법, 협동조합법의 규정 내용에다가 택시발전법 제12조 제1항의 입법 취지 등을 종합하여 보면, 협동조합법에 따라 설립된 협동조합이 택시운송사업면허를 받아 택시운송사업을 경영하는 경우, 협동조합은 택시운송사업자로서 택시발전법 등 관계 법령에서 정한 택시운송사업자의 의무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그렇다면 택시운송사업자인 협동조합이 택시운송사업의 운전업무에 종사하는 조합원에게 택시발전법 제12조 제1항 각호에서 정한 택시 구입비, 유류비, 세차비 등을 부담시키는 것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택시발전법 제12조 제1항 위반행위에 해당한다.
 
2.  원심은 원고의 조합원인 택시 운전기사들이 택시발전법 제12조 제1항에서 정한 택시운수종사자에 해당하고 원고가 조합원인 택시 운전기사들에게 운송비용을 전가한 행위가 같은 항 위반행위에 해당한다고 보아 이 사건 처분이 적법하다고 판단하였다. 원심판결의 이유를 앞서 본 법리와 기록에 비추어 살펴보면, 거기에 택시발전법 제12조 제1항의 해석 및 적용 등에 관한 법리를 오해하여 판결에 영향을 미친 잘못이 없다.
 
3.  그러므로 상고를 기각하고 상고비용은 패소자가 부담하기로 하여, 관여 대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권영준(재판장) 이동원 김상환(주심)

출처 : 대법원 2024. 02. 29. 선고 2020두54029 판결 | 사법정보공개포털 판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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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조합이 조합원에게 택시 구입비 등 부담시 위법 여부

2020두54029
판결 요약
협동조합이 택시운송사업자로서 조합원인 운전기사에게 택시 구입비·유류비·세차비 등을 부담시키면 특별한 사정 없는 한 택시발전법 위반에 해당한다고 판시하였습니다. 협동조합도 사업과정에선 관계 법령을 지켜야 하며, 관련 법령에서 정한 의무는 자율적 운영과 별개로 준수되어야 함을 분명히 하였습니다.
#택시운송사업 #협동조합 #조합원 #택시발전법 #비용전가
질의 응답
1. 택시 협동조합이 조합원에게 택시 구입비, 유류비를 부담시키면 불법인가요?
답변
협동조합이라 하더라도 조합원인 운전기사에게 택시 구입비·유류비·세차비 등의 비용을 부담시키는 것은 택시발전법 위반이 될 수 있습니다.
근거
대법원 2020두54029 판결은 협동조합이 택시운송사업자인 경우에도 택시발전법 제12조 제1항에 따라 운전업무 종사자에게 비용 부담을 지우면 위반이라 보았습니다.
2. 협동조합법에 따라 운영되는 택시회사도 택시발전법상 의무를 지나요?
답변
네, 협동조합법상 설립된 조합이라도 목적사업(택시운송) 수행 시에는 택시발전법을 비롯한 관계법령의 의무 사항을 반드시 따라야 합니다.
근거
대법원 2020두54029 판결은 협동조합법과 무관하게 목적사업에서는 관련 법의 의무를 준수해야 한다고 판시했습니다.
3. 조합원의 동의나 정관 규정에 따라 비용 전가가 가능하지 않나요?
답변
조합원의 동의나 정관에 관련 내용이 있더라도, 관련 법령(택시발전법) 위반이 되면 효력이 없습니다.
근거
대법원 2020두54029 판결은 협동조합의 자율적 운영과 무관하게 관계법령에서 정한 의무사항을 우선한다고 했습니다.
4. 실무적으로 택시조합이 부담시켜서는 안 될 대표적인 비용은 무엇인가요?
답변
택시 구입비, 유류비, 세차비 등이 조합원(운전기사)에게 전가되어서는 안 됩니다.
근거
대법원 2020두54029 판결에서 해당 비용 부담 전가가 법 위반에 해당한다고 명시하였습니다.

* 본 법률정보는 대법원 판결문을 바탕으로 한 일반적인 정보 제공에 불과합니다.

판결 전문

사업일부정지처분취소

 ⁠[대법원 2024. 2. 29. 선고 2020두54029 판결]

【판시사항】

택시운송사업자인 협동조합이 택시운송사업의 운전업무에 종사하는 조합원에게 택시운송사업의 발전에 관한 법률 제12조 제1항 각호에서 정한 택시 구입비, 유류비, 세차비 등을 부담시키는 것이 위 조항 위반행위에 해당하는지 여부(원칙적 적극)

【판결요지】

택시운송사업의 발전에 관한 법률(이하 ⁠‘택시발전법’이라 한다) 제12조 제1항은 택시운송사업자가 택시의 구입 및 운행에 드는 비용인 택시 구입비, 유류비 등을 택시운수종사자에게 부담시키지 않도록 규정하고 있다. 택시발전법 제12조 제1항의 취지는 택시운수종사자가 부당한 경제적 부담을 지지 않도록 함으로써 열악한 근무여건에서 초래되는 과속운행, 난폭운전, 승차거부 등을 미연에 방지하여 승객들이 보다 안전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한 것에 있다.
협동조합 기본법(이하 ⁠‘협동조합법’이라 한다)은 자주적·자립적·자치적인 협동조합 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목적 등으로 마련된 법률로 협동조합의 설립·운영 등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제1조). 협동조합은 재화 또는 용역의 구매·생산 등을 협동으로 영위함으로써 조합원의 권익을 향상하기 위한 사업조직이고(제2조 제1호), 이는 협동조합의 설립 목적에 동의하고 그에 따른 의무를 다하고자 하는 조합원들로 구성된다(제15조 제1항, 제20조). 협동조합법은 협동조합의 설립 목적 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사업을 협동조합으로 하여금 자율적으로 정관으로 정하도록 하면서도(제45조 제1항), 협동조합의 사업은 관계 법령에서 정하는 목적·요건·절차·방법 등에 따라 적법하고 타당하게 시행되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제45조 제2항).
따라서 협동조합의 설립·운영 등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에 대하여 협동조합법에서 정하고 있는 것과는 별개로, 협동조합이 목적사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협동조합과 조합원 사이의 법률관계는 해당 목적사업을 규율하는 관계 법령에서 정한 바에 의하여야 한다.
이와 같은 택시발전법, 협동조합법의 규정 내용에다가 택시발전법 제12조 제1항의 입법 취지 등을 종합하면, 협동조합법에 따라 설립된 협동조합이 택시운송사업면허를 받아 택시운송사업을 경영하는 경우, 협동조합은 택시운송사업자로서 택시발전법 등 관계 법령에서 정한 택시운송사업자의 의무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그렇다면 택시운송사업자인 협동조합이 택시운송사업의 운전업무에 종사하는 조합원에게 택시발전법 제12조 제1항 각호에서 정한 택시 구입비, 유류비, 세차비 등을 부담시키는 것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택시발전법 제12조 제1항 위반행위에 해당한다.

【참조조문】

택시운송사업의 발전에 관한 법률 제12조 제1항, 협동조합 기본법 제1조, 제2조 제1호, 제15조 제1항, 제20조, 제45조 제1항, 제2항

【참조판례】

헌법재판소 2018. 6. 28. 선고 2016헌마1153 전원재판부 결정(헌공261, 1165)


【전문】

【원고, 상고인】

○○택시협동조합 ⁠(소송대리인 변호사 전상훈)

【피고, 피상고인】

대구광역시 서구청장

【원심판결】

대구고법 2020. 10. 23. 선고 2019누5565 판결

【주 문】

상고를 기각한다. 상고비용은 원고가 부담한다.

【이 유】

상고이유(상고이유서 제출기간이 지난 다음 제출된 각 상고이유보충서의 기재는 상고이유를 보충하는 범위에서)를 판단한다. 
1.  「택시운송사업의 발전에 관한 법률」(이하 ⁠‘택시발전법’이라 한다) 제12조 제1항은 택시운송사업자가 택시의 구입 및 운행에 드는 비용인 택시 구입비, 유류비 등을 택시운수종사자에게 부담시키지 않도록 규정하고 있다. 택시발전법 제12조 제1항의 취지는 택시운수종사자가 부당한 경제적 부담을 지지 않도록 함으로써 열악한 근무여건에서 초래되는 과속운행, 난폭운전, 승차거부 등을 미연에 방지하여 승객들이 보다 안전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한 것에 있다(헌법재판소 2018. 6. 28. 선고 2016헌마1153 전원재판부 결정 참조).
「협동조합 기본법」(이하 ⁠‘협동조합법’이라 한다)은 자주적·자립적·자치적인 협동조합 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목적 등으로 마련된 법률로 협동조합의 설립·운영 등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제1조). 협동조합은 재화 또는 용역의 구매·생산 등을 협동으로 영위함으로써 조합원의 권익을 향상하기 위한 사업조직이고(제2조 제1호), 이는 협동조합의 설립 목적에 동의하고 그에 따른 의무를 다하고자 하는 조합원들로 구성된다(제15조 제1항, 제20조). 협동조합법은 협동조합의 설립 목적 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사업을 협동조합으로 하여금 자율적으로 정관으로 정하도록 하면서도(제45조 제1항), 협동조합의 사업은 관계 법령에서 정하는 목적·요건·절차·방법 등에 따라 적법하고 타당하게 시행되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제45조 제2항).
따라서 협동조합의 설립·운영 등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에 대하여 협동조합법에서 정하고 있는 것과는 별개로, 협동조합이 목적사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협동조합과 조합원 사이의 법률관계는 해당 목적사업을 규율하는 관계 법령에서 정한 바에 의하여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택시발전법, 협동조합법의 규정 내용에다가 택시발전법 제12조 제1항의 입법 취지 등을 종합하여 보면, 협동조합법에 따라 설립된 협동조합이 택시운송사업면허를 받아 택시운송사업을 경영하는 경우, 협동조합은 택시운송사업자로서 택시발전법 등 관계 법령에서 정한 택시운송사업자의 의무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그렇다면 택시운송사업자인 협동조합이 택시운송사업의 운전업무에 종사하는 조합원에게 택시발전법 제12조 제1항 각호에서 정한 택시 구입비, 유류비, 세차비 등을 부담시키는 것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택시발전법 제12조 제1항 위반행위에 해당한다.
 
2.  원심은 원고의 조합원인 택시 운전기사들이 택시발전법 제12조 제1항에서 정한 택시운수종사자에 해당하고 원고가 조합원인 택시 운전기사들에게 운송비용을 전가한 행위가 같은 항 위반행위에 해당한다고 보아 이 사건 처분이 적법하다고 판단하였다. 원심판결의 이유를 앞서 본 법리와 기록에 비추어 살펴보면, 거기에 택시발전법 제12조 제1항의 해석 및 적용 등에 관한 법리를 오해하여 판결에 영향을 미친 잘못이 없다.
 
3.  그러므로 상고를 기각하고 상고비용은 패소자가 부담하기로 하여, 관여 대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권영준(재판장) 이동원 김상환(주심)

출처 : 대법원 2024. 02. 29. 선고 2020두54029 판결 | 사법정보공개포털 판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