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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익사업면적 증가 시 보상협의회 설치 기준 해석

국토교통부 2025. 3. 13.
질의 및 요약

Q질의내용

  • 공익사업을 위한 사업 면적이 증가할 경우, 의무적 보상협의회 설치 기준은 어떻게 적용되는지 궁금합니다.

S요약

국토교통부는 공익사업 면적이 증가하는 경우의무적 보상협의회 설치 기준과 관련된 질의에 대해 회신하였습니다. 본 유권해석은 토지보상법상 협의회 설치 의무 발생 요건 등 관련 기준에 대해 해석한 것입니다.
#공익사업 #토지보상 #면적 증가 #보상협의회 #설치 기준 #의무적 설치
핵심 정리

R회신 내용 국토교통부 2025. 3. 13.

  • 국토교통부 2025. 3. 13. 회신에 따르면 본 사안은 국민신문고 질의에 대한 공식 유권해석입니다.
  • 공익사업의 면적이 증가하는 경우에도 의무적 보상협의회 설치 기준은 토지보상법 및 시행령상 요건 충족 여부에 따라 판단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 사업 면적이 애초 법적 기준 이상이 아니었다가, 증액 등으로 기준을 넘는 경우라면 보상협의회 설치 여부를 재검토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 관련 법령에 따라, 부득이하게 면적 변경이 발생할 경우에도 협의회 설치 의무의 발생 시점 및 적용 기준을 검토해야 한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L관련 법령 해석

  • 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 제28조: 일정 요건 충족 시 보상협의회 설치 의무
  • 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0조: 보상협의회 설치 기준 및 절차 명시
사례 Q&A
1. 공익사업 면적이 늘어나면 보상협의회는 반드시 설치해야 하나요?
답변
면적 증가 후 법령상 기준을 충족하면 보상협의회 설치 의무가 발생할 수 있음이 회신에서 확인되었습니다.
근거
국토교통부 2025. 3. 13. 회신에서 법령상 요건 충족 여부에 따라 협의회 의무 설치여부가 결정된다고 안내하였습니다.
2. 추가 용지 취득 등으로 사업 범위가 확대될 경우 법적 절차는 무엇인가요?
답변
사업 면적이 확대될 경우, 보상협의회 설치 필요성을 재검토하고, 절차적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고 보입니다.
근거
토지보상법 시행령상 협의회 설치 기준 및 절차에 근거해 안내가 이루어졌습니다.
3. 보상협의회 설치 기준의 적용 시점은 언제부터인가요?
답변
기본적으로 사업 면적이 법적 기준을 넘는 시점부터 적용해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근거
관련 회신과 토지보상법 제28조의 취지에 따라, 설치 의무 발생 시점을 판단해야 한다고 안내되었습니다.

* 중앙부처 1차 해석은 부처에서 해석한 내용을 수집·제공하는 공공데이터로, 현재 기준과 다를 수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은 소관 부처에 확인하거나 전문가 상담을 권장합니다.

유권해석 전문

토지보상관련 질의 회신(공익사업면적 증가와 의무적 보상협의회 설치 기준)

 ⁠[국토교통부, 2025. 3. 13.]

국토교통부(주택토지실 토지정책관 토지정책과)

국민신문고에서 수집한 데이터입니다.

출처 : 국토교통부 2025. 03. 13. 국토교통부 2025. 3. 13. | 법제처 유권해석

유권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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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익사업면적 증가 시 보상협의회 설치 기준 해석

국토교통부 2025. 3. 13.
질의 및 요약

Q질의내용

  • 공익사업을 위한 사업 면적이 증가할 경우, 의무적 보상협의회 설치 기준은 어떻게 적용되는지 궁금합니다.

S요약

국토교통부는 공익사업 면적이 증가하는 경우의무적 보상협의회 설치 기준과 관련된 질의에 대해 회신하였습니다. 본 유권해석은 토지보상법상 협의회 설치 의무 발생 요건 등 관련 기준에 대해 해석한 것입니다.
#공익사업 #토지보상 #면적 증가 #보상협의회 #설치 기준
핵심 정리

R회신 내용 국토교통부 2025. 3. 13.

  • 국토교통부 2025. 3. 13. 회신에 따르면 본 사안은 국민신문고 질의에 대한 공식 유권해석입니다.
  • 공익사업의 면적이 증가하는 경우에도 의무적 보상협의회 설치 기준은 토지보상법 및 시행령상 요건 충족 여부에 따라 판단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 사업 면적이 애초 법적 기준 이상이 아니었다가, 증액 등으로 기준을 넘는 경우라면 보상협의회 설치 여부를 재검토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 관련 법령에 따라, 부득이하게 면적 변경이 발생할 경우에도 협의회 설치 의무의 발생 시점 및 적용 기준을 검토해야 한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L관련 법령 해석

  • 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 제28조: 일정 요건 충족 시 보상협의회 설치 의무
  • 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0조: 보상협의회 설치 기준 및 절차 명시
사례 Q&A
1. 공익사업 면적이 늘어나면 보상협의회는 반드시 설치해야 하나요?
답변
면적 증가 후 법령상 기준을 충족하면 보상협의회 설치 의무가 발생할 수 있음이 회신에서 확인되었습니다.
근거
국토교통부 2025. 3. 13. 회신에서 법령상 요건 충족 여부에 따라 협의회 의무 설치여부가 결정된다고 안내하였습니다.
2. 추가 용지 취득 등으로 사업 범위가 확대될 경우 법적 절차는 무엇인가요?
답변
사업 면적이 확대될 경우, 보상협의회 설치 필요성을 재검토하고, 절차적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고 보입니다.
근거
토지보상법 시행령상 협의회 설치 기준 및 절차에 근거해 안내가 이루어졌습니다.
3. 보상협의회 설치 기준의 적용 시점은 언제부터인가요?
답변
기본적으로 사업 면적이 법적 기준을 넘는 시점부터 적용해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근거
관련 회신과 토지보상법 제28조의 취지에 따라, 설치 의무 발생 시점을 판단해야 한다고 안내되었습니다.

* 중앙부처 1차 해석은 부처에서 해석한 내용을 수집·제공하는 공공데이터로, 현재 기준과 다를 수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은 소관 부처에 확인하거나 전문가 상담을 권장합니다.

유권해석 전문

토지보상관련 질의 회신(공익사업면적 증가와 의무적 보상협의회 설치 기준)

 ⁠[국토교통부, 2025. 3. 13.]

국토교통부(주택토지실 토지정책관 토지정책과)

국민신문고에서 수집한 데이터입니다.

출처 : 국토교통부 2025. 03. 13. 국토교통부 2025. 3. 13. | 법제처 유권해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