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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침몰 후 장기화물운송계약 매각손익의 해운소득 해당 여부

서면-2020-법인-3493[법인세과-1058]  ·  2021. 05. 21.
질의 및 요약

Q질의내용

  • 외항해상운송에 사용하던 선박이 침몰되어 관련 장기화물운송계약을 매각하는 경우, 그 매각이익이 조세특례제한법상의 해운소득에 해당하는지요?

S요약

장기화물운송계약 매각행위가 선박의 침몰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경우에는 해당 매각손익이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 제104조의7 제2항 제2호 라목에 따라 선박의 취득·유지·관리 및 폐기와 관련된 활동으로 인한 해운소득에 해당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단, 직접적인 관련 여부는 계약 내용, 대체선박 확보 가능성 등 실질 내용을 고려하여 사실판단이 필요합니다.
#선박 침몰 #장기화물운송계약 #매각손익 #해운소득 #조세특례제한법 #톤세
핵심 정리

R회신 내용 서면-2020-법인-3493[법인세과-1058]  ·  2021. 05. 21.

  • 국세청 서면-2020-법인-3493[법인세과-1058] 회신(2021-05-21) 출처에 따른 내용입니다.
  • 해운기업이 선박 침몰로 인해 장기화물운송계약을 매각한 경우, 그 매각행위가 선박의 침몰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면 해당 매각손익은 해운소득으로 판정될 수 있습니다.
  • 장기화물운송계약의 매각손익이 해운소득에 해당하는 이유는 해당 행위가 선박의 취득, 유지, 관리 및 폐기와 관련된 활동에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 하지만 매각행위와 선박의 침몰 간 직접적인 관련성은 계약 내용, 대체 선박의 조달 가능성 등 사정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실질적으로 판단되어야 함을 안내하였습니다.
  • 결론적으로, 매각이 선박 침몰의 직접결과로 이뤄진 것임이 실질적으로 증명되는 경우에만 톤세 적용대상 해운소득이 될 수 있습니다.

L관련 법령 해석

  • 조세특례제한법 제104조의10: 해운기업에 대한 법인세 과세표준 계산 특례를 규정하며, 외항운송활동 관련 소득은 별도 계산식에 따라 과세표준을 산정.
  •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 제104조의7 제2항 제2호 라목: 선박의 취득·유지·관리 및 폐기와 관련된 활동에서 발생하는 소득을 해운소득으로 규정.
  •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 제104조의7 제2항: 외항해상운송 및 이와 연계된 활동 등으로 발생한 소득에 대한 구체적 범위를 정함.
  •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 제104조의7 제3항: 과세표준계산특례 적용 시 선박, 순톤수, 운항일수, 사용률의 정의와 산정방식을 명확히 함.
사례 Q&A
1. 장기화물운송계약 매각이익은 선박 침몰 시 해운소득에 해당할까?
답변
선박 침몰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경우 장기화물운송계약 매각이익은 해운소득에 해당 가능성이 있습니다.
근거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 제104조의7 제2항 제2호 라목이 선박의 취득·유지·관리 및 폐기 관련 소득을 해운소득으로 규정하였습니다.
2. 선박 침몰과 장기화물운송계약 매각의 직접적 관련성은 어떻게 판단하나?
답변
직접적 관련성은 장기화물운송계약 내용, 대체 선박 확보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사실판단하게 됩니다.
근거
국세청 회신에서는 실질 내용을 근거로 직접적 관련성 판단이 필요하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3. 톤세 적용대상 해운소득으로 인정되려면 어떤 요건이 필요한가?
답변
매각행위가 선박 침몰과 직접적으로 연관되고, 선박의 취득·유지·관리·폐기와 관련된 활동임이 인정돼야 합니다.
근거
조세특례제한법 및 같은 법 시행령이 외항해상운송활동과 직접 관련된 소득만 해운소득으로 인정함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 중앙부처 1차 해석은 부처에서 해석한 내용을 수집·제공하는 공공데이터로, 현재 기준과 다를 수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은 소관 부처에 확인하거나 전문가 상담을 권장합니다.

유권해석 전문

요지

장기화물운송계약 매각행위가 선박의 침몰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경우 해운소득에 해당하는 것임

회신

「조세특례제한법」제104조의10에 따른 해운기업에 대한 법인세 과세표준계산 특례를 적용받는 해운기업이 장기화물운송계약과 관련된 선박이 침몰되어 해당 장기화물운송계약을 매각하는 경우, 장기화물운송계약의 매각행위가 선박의 침몰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경우에는 해당 장기화물운송계약의 매각손익은「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제104조의7 제2항 제2호 라목에 따른 선박의 취득·유지·관리 및 폐기와 관련된 활동으로 해운소득에 해당하는 것이며, 선박의 침몰과 장기화물운송계약 매각행위의 직접적인 관련 여부는 장기화물운송계약의 내용, 대체 선박의 확보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실질 내용에 따라 사실 판단할 사항입니다.

1. 사실관계

 ○질의법인은 조특법 제104조의10에 따른 ⁠‘해운기업에 대한 과세표준 계산특례를 적용받는 외항화물운송업 영위 법인임

 ○질의법인은 브라질 소속 철강회사와 장기화물운송계약*을 맺고 소유 선박인 △△호를 이용하여 철광석을 운송함

    * 대량의 화물을 가진 화주와 선주 간에 체결되는 계약으로,특정 기간 동안 일정한 구간을 정기적으로 운영하는 형태의 운송계약

 ○ △△호는 국외 연안 해역에서 항해 중 침수되었으며 자침 결정되었음

2. 질의내용

○ 외항해상운동활동에 사용하던 선박이 멸실되어 관련 장기화물운송계약(Contract Of Affreightment)을 매각하는 경우 장기화물운송계약 매각이익이 톤세 적용대상인 해운소득에 해당하는지 여부

3. 관련법령

 ○ 조특법 제104조의10【해운기업에 대한 법인세 과세표준 계산 특례】

 ① 내국법인 중 ⁠「해운법」상 외항운송사업의 경영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요건을 갖춘 해운기업의 법인세과세표준은 2024년 12월 31일까지 다음 각 호에 따라 계산한 금액을 합한 금액으로 할 수 있다.

  1. 외항운송 활동과 관련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소득에 대해서는 「법인세법」 제13조부터 제54조까지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선박별로 다음 계산식을 적용하여 계산한 개별선박표준이익의 합계액

   개별선박표준이익 = 개별선박순톤수 × 톤당 1운항일 이익 × 운항일수 × 사용률

  2. 해운소득 외의 소득에 대해서는 「법인세법」 제13조부터 제54조까지의 규정에 따라 계산한 금액

 ○ 조특령 제104조의7【해운기업에 대한 법인세 과세표준 계산특례】

 ① 법 제104조의10제1항 각 호 외의 부분에서 "「해운법」상 외항운송사업의 영위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요건을 갖춘 해운기업"이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서 해당 기업이 용선(다른 해운기업이 기획재정부령으로 정하는 공동운항에 투입한 선박을 사용하는 경우를 포함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한 선박의 연간운항순톤수(선박의 순톤수에 연간운항일수와 사용률을 곱하여 계산한 톤수를 말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의 합계가 해당 기업이 소유한 선박 등 기획재정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선박의 연간운항순톤수의 합계의 5배를 초과하지 아니하는 기업을 말한다.

  1. 「해운법」 제3조에 따른 외항정기여객운송사업 또는 외항부정기여객운송사업

  2. 「해운법」 제23조에 따른 외항정기화물운송사업 또는 외항부정기화물운송사업. 다만, 수산물운송사업을 제외한다.

  3. 「크루즈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2조제4호에 따른 국제순항 크루즈선 운항사업

 ② 법 제104조의10제1항제1호에서 "외항운송활동과 관련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소득"이란 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활동으로 발생한 소득과 제3호에 해당하는 소득을 말한다.

  1. 외항해상운송활동(외항해상운송에 사용하기 위한 「해운법」 제2조제4호에 따른 용대선(傭貸船)을 포함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

  2. 외항해상운송활동과 연계된 활동으로서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활동

   가. 화물의 유치ㆍ선적ㆍ하역ㆍ유지 및 관리와 관련된 활동

   나. 외항해상운송활동을 위하여 필요한 시설의 임대차와 관련된 활동으로서 기획재정부령이 정하는 활동

   다. 직원의 모집ㆍ교육 및 훈련과 관련된 활동

   라. 선박의 취득ㆍ유지ㆍ관리 및 폐기와 관련된 활동

   마. 선박의 매각. 다만, 법 제104조의10제1항에 따른 해운기업의 과세표준계산의 특례(이하 이 조에서 "과세표준계산특례"라고 한다)의 적용 이전부터 소유하고 있던 선박을 매각하는 경우에는 1)의 계산식에 따라 계산한 금액(이하 이 목에서 "특례적용전 기간분"이라 한다)은 비해운소득으로 하되, 그 매각대금으로 해당 선박의 매각일이 속하는 사업연도의 종료일까지 새로운 선박을 취득하는 경우에는 2)의 계산식에 따라 계산한 금액에 상당하는 금액은 해운소득으로 한다.

   바. 단일운송계약에 의한 기획재정부령이 정하는 복합운송활동

   사. 가목 내지 바목과 유사한 활동으로 기획재정부령이 정하는 활동

  3.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소득

   가. 외항해상운송활동과 관련하여 발생한 「소득세법」 제16조의 이자소득, 동법 제17조제1항제5호의 투자신탁수익의 분배금(이하 이 조에서 "이자소득등"이라 한다) 및 지급이자. 다만, 기업회계기준에 따른 유동자산에서 발생하는 이자소득등을 포함하되, 기업회계기준에 따른 비유동자산에서 발생하는 이자소득등과 그 밖에 기획재정부령이 정하는 이자소득등은 제외한다.

   나. 외항해상운송활동과 관련하여 발생한 기업회계기준에 따른 화폐성 외화자산ㆍ부채를 평가함에 따라 발생하는 원화평가금액과 원화기장액의 차익 또는 차손

   다. 외항해상운송활동과 관련하여 상환받거나 상환하는 외화채권ㆍ채무의 원화금액과 원화기장액의 차익 또는 차손

   라. 외항해상운송활동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차입금에 대한 이자율 변동, 통화의 환율 변동, 운임의 변동, 선박 연료유 등 해운관련 주요 원자재 가격변동의 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체결한 기업회계기준에 의한 파생상품거래로 인한 손익

 ③ 제1항 및 법 제104조의10제1항제1호에서 "선박", "순톤수", "운항일수" 또는 "사용률"은 다음 각 호에 따른다.

  1. 선박: 과세표준계산특례를 적용받는 기업(이하 이 조에서 "특례적용기업"이라 한다)이 소유하거나 용선한 선박

  2. 순톤수: 「선박법」 제3조제1항제3호에 따른 순톤수

  3. 운항일수: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의 기간에 속하는 일수. 다만, 정비ㆍ개량ㆍ보수 그 밖의 불가피한 사유로 30일 이상 연속하여 선박을 운항하지 아니한 경우 그 기간은 제외한다.

   가. 특례적용기업이 소유한 선박의 경우에는 소유기간

   나. 특례적용기업이 용선한 선박의 경우에는 용선기간

  4. 사용률 :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의 비율

   가. 특례적용기업이 소유한 선박의 경우에는 100퍼센트

   나. 특례적용기업이 용선한 선박의 경우에는 용선계약에 의한 용선비율

   다. 가목 및 나목에도 불구하고 특례적용기업이 제1항에 따른 공동운항에 투입한 선박의 경우에는 공동운항비율

출처 : 국세청 2021. 05. 21. 서면-2020-법인-3493[법인세과-1058] | 국세법령정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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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침몰 후 장기화물운송계약 매각손익의 해운소득 해당 여부

서면-2020-법인-3493[법인세과-1058]  ·  2021. 05. 21.
질의 및 요약

Q질의내용

  • 외항해상운송에 사용하던 선박이 침몰되어 관련 장기화물운송계약을 매각하는 경우, 그 매각이익이 조세특례제한법상의 해운소득에 해당하는지요?

S요약

장기화물운송계약 매각행위가 선박의 침몰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경우에는 해당 매각손익이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 제104조의7 제2항 제2호 라목에 따라 선박의 취득·유지·관리 및 폐기와 관련된 활동으로 인한 해운소득에 해당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단, 직접적인 관련 여부는 계약 내용, 대체선박 확보 가능성 등 실질 내용을 고려하여 사실판단이 필요합니다.
#선박 침몰 #장기화물운송계약 #매각손익 #해운소득 #조세특례제한법
핵심 정리

R회신 내용 서면-2020-법인-3493[법인세과-1058]  ·  2021. 05. 21.

  • 국세청 서면-2020-법인-3493[법인세과-1058] 회신(2021-05-21) 출처에 따른 내용입니다.
  • 해운기업이 선박 침몰로 인해 장기화물운송계약을 매각한 경우, 그 매각행위가 선박의 침몰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면 해당 매각손익은 해운소득으로 판정될 수 있습니다.
  • 장기화물운송계약의 매각손익이 해운소득에 해당하는 이유는 해당 행위가 선박의 취득, 유지, 관리 및 폐기와 관련된 활동에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 하지만 매각행위와 선박의 침몰 간 직접적인 관련성은 계약 내용, 대체 선박의 조달 가능성 등 사정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실질적으로 판단되어야 함을 안내하였습니다.
  • 결론적으로, 매각이 선박 침몰의 직접결과로 이뤄진 것임이 실질적으로 증명되는 경우에만 톤세 적용대상 해운소득이 될 수 있습니다.

L관련 법령 해석

  • 조세특례제한법 제104조의10: 해운기업에 대한 법인세 과세표준 계산 특례를 규정하며, 외항운송활동 관련 소득은 별도 계산식에 따라 과세표준을 산정.
  •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 제104조의7 제2항 제2호 라목: 선박의 취득·유지·관리 및 폐기와 관련된 활동에서 발생하는 소득을 해운소득으로 규정.
  •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 제104조의7 제2항: 외항해상운송 및 이와 연계된 활동 등으로 발생한 소득에 대한 구체적 범위를 정함.
  •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 제104조의7 제3항: 과세표준계산특례 적용 시 선박, 순톤수, 운항일수, 사용률의 정의와 산정방식을 명확히 함.
사례 Q&A
1. 장기화물운송계약 매각이익은 선박 침몰 시 해운소득에 해당할까?
답변
선박 침몰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경우 장기화물운송계약 매각이익은 해운소득에 해당 가능성이 있습니다.
근거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 제104조의7 제2항 제2호 라목이 선박의 취득·유지·관리 및 폐기 관련 소득을 해운소득으로 규정하였습니다.
2. 선박 침몰과 장기화물운송계약 매각의 직접적 관련성은 어떻게 판단하나?
답변
직접적 관련성은 장기화물운송계약 내용, 대체 선박 확보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사실판단하게 됩니다.
근거
국세청 회신에서는 실질 내용을 근거로 직접적 관련성 판단이 필요하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3. 톤세 적용대상 해운소득으로 인정되려면 어떤 요건이 필요한가?
답변
매각행위가 선박 침몰과 직접적으로 연관되고, 선박의 취득·유지·관리·폐기와 관련된 활동임이 인정돼야 합니다.
근거
조세특례제한법 및 같은 법 시행령이 외항해상운송활동과 직접 관련된 소득만 해운소득으로 인정함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 중앙부처 1차 해석은 부처에서 해석한 내용을 수집·제공하는 공공데이터로, 현재 기준과 다를 수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은 소관 부처에 확인하거나 전문가 상담을 권장합니다.

유권해석 전문

요지

장기화물운송계약 매각행위가 선박의 침몰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경우 해운소득에 해당하는 것임

회신

「조세특례제한법」제104조의10에 따른 해운기업에 대한 법인세 과세표준계산 특례를 적용받는 해운기업이 장기화물운송계약과 관련된 선박이 침몰되어 해당 장기화물운송계약을 매각하는 경우, 장기화물운송계약의 매각행위가 선박의 침몰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경우에는 해당 장기화물운송계약의 매각손익은「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제104조의7 제2항 제2호 라목에 따른 선박의 취득·유지·관리 및 폐기와 관련된 활동으로 해운소득에 해당하는 것이며, 선박의 침몰과 장기화물운송계약 매각행위의 직접적인 관련 여부는 장기화물운송계약의 내용, 대체 선박의 확보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실질 내용에 따라 사실 판단할 사항입니다.

1. 사실관계

 ○질의법인은 조특법 제104조의10에 따른 ⁠‘해운기업에 대한 과세표준 계산특례를 적용받는 외항화물운송업 영위 법인임

 ○질의법인은 브라질 소속 철강회사와 장기화물운송계약*을 맺고 소유 선박인 △△호를 이용하여 철광석을 운송함

    * 대량의 화물을 가진 화주와 선주 간에 체결되는 계약으로,특정 기간 동안 일정한 구간을 정기적으로 운영하는 형태의 운송계약

 ○ △△호는 국외 연안 해역에서 항해 중 침수되었으며 자침 결정되었음

2. 질의내용

○ 외항해상운동활동에 사용하던 선박이 멸실되어 관련 장기화물운송계약(Contract Of Affreightment)을 매각하는 경우 장기화물운송계약 매각이익이 톤세 적용대상인 해운소득에 해당하는지 여부

3. 관련법령

 ○ 조특법 제104조의10【해운기업에 대한 법인세 과세표준 계산 특례】

 ① 내국법인 중 ⁠「해운법」상 외항운송사업의 경영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요건을 갖춘 해운기업의 법인세과세표준은 2024년 12월 31일까지 다음 각 호에 따라 계산한 금액을 합한 금액으로 할 수 있다.

  1. 외항운송 활동과 관련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소득에 대해서는 「법인세법」 제13조부터 제54조까지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선박별로 다음 계산식을 적용하여 계산한 개별선박표준이익의 합계액

   개별선박표준이익 = 개별선박순톤수 × 톤당 1운항일 이익 × 운항일수 × 사용률

  2. 해운소득 외의 소득에 대해서는 「법인세법」 제13조부터 제54조까지의 규정에 따라 계산한 금액

 ○ 조특령 제104조의7【해운기업에 대한 법인세 과세표준 계산특례】

 ① 법 제104조의10제1항 각 호 외의 부분에서 "「해운법」상 외항운송사업의 영위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요건을 갖춘 해운기업"이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서 해당 기업이 용선(다른 해운기업이 기획재정부령으로 정하는 공동운항에 투입한 선박을 사용하는 경우를 포함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한 선박의 연간운항순톤수(선박의 순톤수에 연간운항일수와 사용률을 곱하여 계산한 톤수를 말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의 합계가 해당 기업이 소유한 선박 등 기획재정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선박의 연간운항순톤수의 합계의 5배를 초과하지 아니하는 기업을 말한다.

  1. 「해운법」 제3조에 따른 외항정기여객운송사업 또는 외항부정기여객운송사업

  2. 「해운법」 제23조에 따른 외항정기화물운송사업 또는 외항부정기화물운송사업. 다만, 수산물운송사업을 제외한다.

  3. 「크루즈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2조제4호에 따른 국제순항 크루즈선 운항사업

 ② 법 제104조의10제1항제1호에서 "외항운송활동과 관련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소득"이란 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활동으로 발생한 소득과 제3호에 해당하는 소득을 말한다.

  1. 외항해상운송활동(외항해상운송에 사용하기 위한 「해운법」 제2조제4호에 따른 용대선(傭貸船)을 포함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

  2. 외항해상운송활동과 연계된 활동으로서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활동

   가. 화물의 유치ㆍ선적ㆍ하역ㆍ유지 및 관리와 관련된 활동

   나. 외항해상운송활동을 위하여 필요한 시설의 임대차와 관련된 활동으로서 기획재정부령이 정하는 활동

   다. 직원의 모집ㆍ교육 및 훈련과 관련된 활동

   라. 선박의 취득ㆍ유지ㆍ관리 및 폐기와 관련된 활동

   마. 선박의 매각. 다만, 법 제104조의10제1항에 따른 해운기업의 과세표준계산의 특례(이하 이 조에서 "과세표준계산특례"라고 한다)의 적용 이전부터 소유하고 있던 선박을 매각하는 경우에는 1)의 계산식에 따라 계산한 금액(이하 이 목에서 "특례적용전 기간분"이라 한다)은 비해운소득으로 하되, 그 매각대금으로 해당 선박의 매각일이 속하는 사업연도의 종료일까지 새로운 선박을 취득하는 경우에는 2)의 계산식에 따라 계산한 금액에 상당하는 금액은 해운소득으로 한다.

   바. 단일운송계약에 의한 기획재정부령이 정하는 복합운송활동

   사. 가목 내지 바목과 유사한 활동으로 기획재정부령이 정하는 활동

  3.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소득

   가. 외항해상운송활동과 관련하여 발생한 「소득세법」 제16조의 이자소득, 동법 제17조제1항제5호의 투자신탁수익의 분배금(이하 이 조에서 "이자소득등"이라 한다) 및 지급이자. 다만, 기업회계기준에 따른 유동자산에서 발생하는 이자소득등을 포함하되, 기업회계기준에 따른 비유동자산에서 발생하는 이자소득등과 그 밖에 기획재정부령이 정하는 이자소득등은 제외한다.

   나. 외항해상운송활동과 관련하여 발생한 기업회계기준에 따른 화폐성 외화자산ㆍ부채를 평가함에 따라 발생하는 원화평가금액과 원화기장액의 차익 또는 차손

   다. 외항해상운송활동과 관련하여 상환받거나 상환하는 외화채권ㆍ채무의 원화금액과 원화기장액의 차익 또는 차손

   라. 외항해상운송활동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차입금에 대한 이자율 변동, 통화의 환율 변동, 운임의 변동, 선박 연료유 등 해운관련 주요 원자재 가격변동의 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체결한 기업회계기준에 의한 파생상품거래로 인한 손익

 ③ 제1항 및 법 제104조의10제1항제1호에서 "선박", "순톤수", "운항일수" 또는 "사용률"은 다음 각 호에 따른다.

  1. 선박: 과세표준계산특례를 적용받는 기업(이하 이 조에서 "특례적용기업"이라 한다)이 소유하거나 용선한 선박

  2. 순톤수: 「선박법」 제3조제1항제3호에 따른 순톤수

  3. 운항일수: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의 기간에 속하는 일수. 다만, 정비ㆍ개량ㆍ보수 그 밖의 불가피한 사유로 30일 이상 연속하여 선박을 운항하지 아니한 경우 그 기간은 제외한다.

   가. 특례적용기업이 소유한 선박의 경우에는 소유기간

   나. 특례적용기업이 용선한 선박의 경우에는 용선기간

  4. 사용률 :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의 비율

   가. 특례적용기업이 소유한 선박의 경우에는 100퍼센트

   나. 특례적용기업이 용선한 선박의 경우에는 용선계약에 의한 용선비율

   다. 가목 및 나목에도 불구하고 특례적용기업이 제1항에 따른 공동운항에 투입한 선박의 경우에는 공동운항비율

출처 : 국세청 2021. 05. 21. 서면-2020-법인-3493[법인세과-1058] | 국세법령정보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