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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합설립추진위의 보상약정 조합에 효력 없음 판단

대법원 2024. 12. 12. 선고 2024다260405, 260412 판결
판결 요약
조합설립추진위원회가 토지 등 소유자와 체결한 현금·현물 보상 약정은 위원회 권한 범위를 초과하므로, 해당 약정의 효력은 조합에 미치지 않습니다. 추진위원회는 조합설립 인가 준비 등 법령상 한정 업무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정비사업 #재개발조합 #추진위원회 #현금보상 #현물보상
질의 응답
1. 정비사업조합설립추진위원회가 토지 소유자에게 현금이나 현물 보상을 약정하면 조합에도 효력이 있나요?
답변
조합설립추진위원회의 보상 약정은 조합에 효력이 없습니다. 추진위원회 권한 범위에 속하지 않으므로, 조합은 이에 구속되지 않습니다.
근거
대법원 2024. 12. 12. 선고 2024다260405, 260412 판결은 추진위원회의 현금·현물 보상 계약은 조합에 미치지 않는다고 판시하였습니다.
2. 조합설립추진위원회는 토지 등 소유자와 구체적인 보상방법을 약정할 수 있나요?
답변
법령상 추진위원회는 보상방법을 정하는 업무를 할 수 없습니다. 오직 조합설립에 필요한 준비업무 등만 시행할 수 있습니다.
근거
대법원 2024다260405, 260412 판결은 구 도시정비법과 시행령을 근거로 보상방법 약정 권한이 없음을 명확히 하였습니다.
3. 조합 정관에서 '추진위원회 행위는 조합이 승계' 문구가 있다면 보상약정도 조합에 효력이 있나요?
답변
관계법령 및 정관 범위 안에서만 승계될 뿐, 추진위원회 권한 밖의 보상약정은 조합이 승계하지 않습니다.
근거
대법원 2024다260405, 260412 판결은 정관의 승계조항도 법령상 권한을 초과한 행위에는 미치지 않는다고 판시하였습니다.
4. 조합이 추후 보상약정을 따르지 않는 것이 신의성실 원칙 위반인가요?
답변
조합이 추진위원회가 체결한 보상약정의 무효를 주장해도 신의칙 위반이 아닙니다.
근거
대법원 2024다260405, 260412 판결은 추진위 약정 무효 주장이 신의칙 위반이 아니라며 원고 주장을 배척하였습니다.

* 본 법률정보는 대법원 판결문을 바탕으로 한 일반적인 정보 제공에 불과하며, 구체적인 사건에 대한 법률적 판단이나 조언으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동일해 보이는 상황이라도 사실관계나 시점 등에 따라 결론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변호사와 상담을 권장합니다.

판결 전문

【판시사항】

정비사업과 관련하여 조합설립추진위원회가 토지 등 소유자에게 현금이나 현물 보상을 약정한 경우, 그 약정의 효력이 조합에 미치는지 여부(소극)

【판결요지】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7. 12. 21. 법률 제8785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이라 한다) 제14조 제1항은 조합설립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원회’라 한다)는 조합의 설립인가를 받기 위한 준비업무(제4호), 그 밖에 조합설립의 추진을 위하여 필요한 업무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업무(제5호) 등을 수행한다고 규정하고, 그 위임을 받은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시행령(2007. 12. 31. 대통령령 제20506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같다) 제22조는 토지 등 소유자의 동의서 징구(제2호), 그 밖에 추진위원회 운영규정이 정하는 사항(제5호) 등을 추진위원회의 업무로 정하고 있다.

이처럼 구 도시정비법 제14조 제1항같은 법 시행령 제22조는 추진위원회가 수행할 수 있는 업무의 범위를 조합의 설립인가를 받기 위한 준비업무, 토지 등 소유자의 동의서 징구 등과 같이 조합설립의 추진을 위하여 필요한 업무로 한정하고 있으며, 정비사업과 관련하여 토지 등 소유자에 대한 구체적인 보상방법을 정하는 업무는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 따라서 추진위원회가 토지 등 소유자에게 현금이나 현물 보상을 약정하는 것은 법령에 정한 추진위원회의 권한 범위에 속하지 않는 것이어서 조합에는 효력이 없다고 보아야 한다.

【참조조문】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7. 12. 21. 법률 제8785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제14조 제1항(현행 제32조 제1항 참조),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시행령(2007. 12. 31. 대통령령 제20506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제22조(현행 제26조 참조)

【전 문】

【원고(반소피고), 상고인】 유한회사 ○○○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바른길 담당변호사 문정현 외 2인)

【피고(반소원고), 피상고인】 △△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오현 담당변호사 김한솔 외 2인)

【원심판결】 광주고법 2024. 6. 5. 선고 2022나23427, 2023나25833 판결

【주 문】

상고를 기각한다. 상고비용은 원고(반소피고)가 부담한다.

【이 유】

1. 사안의 개요

원심판결 이유와 기록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 수 있다.

가. △△재개발사업추진위원회(이하 ‘이 사건 추진위원회’라 한다)는 광주 □구 △△동 (지번 1 생략) 일대에서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7. 12. 21. 법률 제8785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이라 한다)에 따른 주택재개발정비사업(이하 ‘이 사건 사업’이라 한다)을 시행할 조합인 피고(반소원고, 이하 ‘피고’라 한다)를 설립하기 위해 구성되었다.

나. 이 사건 추진위원회는 2007. 10. 18. 토지 소유자인 소외인과 광주 □구 △△동 (지번 2 생략) 대 456㎡, 같은 동 (지번 3 생략) 대 2,296㎡, 같은 동 (지번 4 생략) 대 495㎡, 같은 동 (지번 5 생략) 대 4,108㎡(이하 ‘이 사건 토지’라 한다)를 이 사건 사업지구에 편입하기로 하면서 아래와 같은 내용의 약정(이하 ‘이 사건 약정’이라 한다)을 체결하였다.

1) 주택재개발사업을 위해 필요한 토지 부분은 2개 이상의 감정평가법인의 감정가 평균으로 현금보상을 한다.

2) 나머지 토지 부분은 구획정리를 완료한 다음 일반상업용지로 환지보상을 한다.

다. 이 사건 추진위원회는 2008. 4. 3.경 창립총회를 개최하여 조합 정관(안) 등을 의결하였다. 피고 정관 제67조는 ‘조합설립인가일 전에 조합의 설립과 사업시행에 관하여 추진위원회가 행한 행위는 관계 법령 및 이 정관이 정하는 범위 안에서 조합이 이를 승계한 것으로 본다.’고 정하고 있다.

라. 피고는 2008. 4. 30. 광주광역시 □구청장으로부터 조합설립인가를 받아 2008. 5. 6. 조합설립등기를 마쳤다.

마. 원고(반소피고, 이하 ‘원고’라 한다)는 2019. 11. 20. 소외인으로부터 이 사건 토지를 매수하고, 2019. 12. 10. 이 사건 토지에 관한 소유권이전등기를 마쳤다.

2. 구 도시정비법 제14조 제1항 등의 취지와 이 사건 약정의 효력

구 도시정비법 제14조 제1항은 추진위원회는 조합의 설립인가를 받기 위한 준비업무(제4호), 그 밖에 조합설립의 추진을 위하여 필요한 업무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업무(제5호) 등을 수행한다고 규정하고, 그 위임을 받은 구 도시정비법 시행령(2007. 12. 31. 대통령령 제20506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같다) 제22조는 토지 등 소유자의 동의서 징구(제2호), 그 밖에 추진위원회 운영규정이 정하는 사항(제5호) 등을 추진위원회의 업무로 정하고 있다.

이처럼 구 도시정비법 제14조 제1항같은 법 시행령 제22조는 추진위원회가 수행할 수 있는 업무의 범위를 조합의 설립인가를 받기 위한 준비업무, 토지 등 소유자의 동의서 징구 등과 같이 조합설립의 추진을 위하여 필요한 업무로 한정하고 있으며, 정비사업과 관련하여 토지 등 소유자에 대한 구체적인 보상방법을 정하는 업무는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 따라서 추진위원회가 토지 등 소유자에게 현금이나 현물 보상을 약정하는 것은 법령에 정한 추진위원회의 권한 범위에 속하지 않는 것이어서 조합에는 효력이 없다고 보아야 한다.

같은 취지에서 이 부분 원고 주장을 배척한 원심판단은 옳고, 거기에 구 도시정비법 제14조 제1항을 위반한 행위의 효력 등에 관한 법리를 오해한 잘못이 없다.

3. 나머지 상고이유에 관한 판단

원심은 판시와 같은 이유로 피고가 이 사건 약정에 대하여 추인하였다고 인정할 증거가 부족하고, 피고가 이 사건 약정의 무효를 주장하는 것이 신의칙에 위반된다고 보기도 어렵다고 판단하여 이 부분 원고 주장을 모두 배척하였다. 관련 법리와 기록에 비추어 보면 이러한 원심판단은 정당하고, 거기에 원고가 상고이유로 주장하는 바와 같은 법리오해나 심리미진 등의 잘못이 없다.

4. 결론

상고를 기각하고 상고비용은 패소자가 부담하기로 하여, 관여 대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서경환(재판장) 노태악 신숙희 노경필(주심)


(출처 : 대법원 2024. 12. 12. 선고 2024다260405, 260412 판결 | 사법정보공개포털 판례)

출처 : 대법원 선고 대법원 2024. 12. 12. 선고 2024다260405, 260412 판결 판결 | 사법정보공개포털 판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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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합설립추진위의 보상약정 조합에 효력 없음 판단

대법원 2024. 12. 12. 선고 2024다260405, 260412 판결
판결 요약
조합설립추진위원회가 토지 등 소유자와 체결한 현금·현물 보상 약정은 위원회 권한 범위를 초과하므로, 해당 약정의 효력은 조합에 미치지 않습니다. 추진위원회는 조합설립 인가 준비 등 법령상 한정 업무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정비사업 #재개발조합 #추진위원회 #현금보상 #현물보상
질의 응답
1. 정비사업조합설립추진위원회가 토지 소유자에게 현금이나 현물 보상을 약정하면 조합에도 효력이 있나요?
답변
조합설립추진위원회의 보상 약정은 조합에 효력이 없습니다. 추진위원회 권한 범위에 속하지 않으므로, 조합은 이에 구속되지 않습니다.
근거
대법원 2024. 12. 12. 선고 2024다260405, 260412 판결은 추진위원회의 현금·현물 보상 계약은 조합에 미치지 않는다고 판시하였습니다.
2. 조합설립추진위원회는 토지 등 소유자와 구체적인 보상방법을 약정할 수 있나요?
답변
법령상 추진위원회는 보상방법을 정하는 업무를 할 수 없습니다. 오직 조합설립에 필요한 준비업무 등만 시행할 수 있습니다.
근거
대법원 2024다260405, 260412 판결은 구 도시정비법과 시행령을 근거로 보상방법 약정 권한이 없음을 명확히 하였습니다.
3. 조합 정관에서 '추진위원회 행위는 조합이 승계' 문구가 있다면 보상약정도 조합에 효력이 있나요?
답변
관계법령 및 정관 범위 안에서만 승계될 뿐, 추진위원회 권한 밖의 보상약정은 조합이 승계하지 않습니다.
근거
대법원 2024다260405, 260412 판결은 정관의 승계조항도 법령상 권한을 초과한 행위에는 미치지 않는다고 판시하였습니다.
4. 조합이 추후 보상약정을 따르지 않는 것이 신의성실 원칙 위반인가요?
답변
조합이 추진위원회가 체결한 보상약정의 무효를 주장해도 신의칙 위반이 아닙니다.
근거
대법원 2024다260405, 260412 판결은 추진위 약정 무효 주장이 신의칙 위반이 아니라며 원고 주장을 배척하였습니다.

* 본 법률정보는 대법원 판결문을 바탕으로 한 일반적인 정보 제공에 불과하며, 구체적인 사건에 대한 법률적 판단이나 조언으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동일해 보이는 상황이라도 사실관계나 시점 등에 따라 결론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변호사와 상담을 권장합니다.

판결 전문

【판시사항】

정비사업과 관련하여 조합설립추진위원회가 토지 등 소유자에게 현금이나 현물 보상을 약정한 경우, 그 약정의 효력이 조합에 미치는지 여부(소극)

【판결요지】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7. 12. 21. 법률 제8785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이라 한다) 제14조 제1항은 조합설립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원회’라 한다)는 조합의 설립인가를 받기 위한 준비업무(제4호), 그 밖에 조합설립의 추진을 위하여 필요한 업무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업무(제5호) 등을 수행한다고 규정하고, 그 위임을 받은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시행령(2007. 12. 31. 대통령령 제20506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같다) 제22조는 토지 등 소유자의 동의서 징구(제2호), 그 밖에 추진위원회 운영규정이 정하는 사항(제5호) 등을 추진위원회의 업무로 정하고 있다.

이처럼 구 도시정비법 제14조 제1항같은 법 시행령 제22조는 추진위원회가 수행할 수 있는 업무의 범위를 조합의 설립인가를 받기 위한 준비업무, 토지 등 소유자의 동의서 징구 등과 같이 조합설립의 추진을 위하여 필요한 업무로 한정하고 있으며, 정비사업과 관련하여 토지 등 소유자에 대한 구체적인 보상방법을 정하는 업무는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 따라서 추진위원회가 토지 등 소유자에게 현금이나 현물 보상을 약정하는 것은 법령에 정한 추진위원회의 권한 범위에 속하지 않는 것이어서 조합에는 효력이 없다고 보아야 한다.

【참조조문】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7. 12. 21. 법률 제8785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제14조 제1항(현행 제32조 제1항 참조),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시행령(2007. 12. 31. 대통령령 제20506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제22조(현행 제26조 참조)

【전 문】

【원고(반소피고), 상고인】 유한회사 ○○○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바른길 담당변호사 문정현 외 2인)

【피고(반소원고), 피상고인】 △△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오현 담당변호사 김한솔 외 2인)

【원심판결】 광주고법 2024. 6. 5. 선고 2022나23427, 2023나25833 판결

【주 문】

상고를 기각한다. 상고비용은 원고(반소피고)가 부담한다.

【이 유】

1. 사안의 개요

원심판결 이유와 기록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 수 있다.

가. △△재개발사업추진위원회(이하 ‘이 사건 추진위원회’라 한다)는 광주 □구 △△동 (지번 1 생략) 일대에서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7. 12. 21. 법률 제8785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이라 한다)에 따른 주택재개발정비사업(이하 ‘이 사건 사업’이라 한다)을 시행할 조합인 피고(반소원고, 이하 ‘피고’라 한다)를 설립하기 위해 구성되었다.

나. 이 사건 추진위원회는 2007. 10. 18. 토지 소유자인 소외인과 광주 □구 △△동 (지번 2 생략) 대 456㎡, 같은 동 (지번 3 생략) 대 2,296㎡, 같은 동 (지번 4 생략) 대 495㎡, 같은 동 (지번 5 생략) 대 4,108㎡(이하 ‘이 사건 토지’라 한다)를 이 사건 사업지구에 편입하기로 하면서 아래와 같은 내용의 약정(이하 ‘이 사건 약정’이라 한다)을 체결하였다.

1) 주택재개발사업을 위해 필요한 토지 부분은 2개 이상의 감정평가법인의 감정가 평균으로 현금보상을 한다.

2) 나머지 토지 부분은 구획정리를 완료한 다음 일반상업용지로 환지보상을 한다.

다. 이 사건 추진위원회는 2008. 4. 3.경 창립총회를 개최하여 조합 정관(안) 등을 의결하였다. 피고 정관 제67조는 ‘조합설립인가일 전에 조합의 설립과 사업시행에 관하여 추진위원회가 행한 행위는 관계 법령 및 이 정관이 정하는 범위 안에서 조합이 이를 승계한 것으로 본다.’고 정하고 있다.

라. 피고는 2008. 4. 30. 광주광역시 □구청장으로부터 조합설립인가를 받아 2008. 5. 6. 조합설립등기를 마쳤다.

마. 원고(반소피고, 이하 ‘원고’라 한다)는 2019. 11. 20. 소외인으로부터 이 사건 토지를 매수하고, 2019. 12. 10. 이 사건 토지에 관한 소유권이전등기를 마쳤다.

2. 구 도시정비법 제14조 제1항 등의 취지와 이 사건 약정의 효력

구 도시정비법 제14조 제1항은 추진위원회는 조합의 설립인가를 받기 위한 준비업무(제4호), 그 밖에 조합설립의 추진을 위하여 필요한 업무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업무(제5호) 등을 수행한다고 규정하고, 그 위임을 받은 구 도시정비법 시행령(2007. 12. 31. 대통령령 제20506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같다) 제22조는 토지 등 소유자의 동의서 징구(제2호), 그 밖에 추진위원회 운영규정이 정하는 사항(제5호) 등을 추진위원회의 업무로 정하고 있다.

이처럼 구 도시정비법 제14조 제1항같은 법 시행령 제22조는 추진위원회가 수행할 수 있는 업무의 범위를 조합의 설립인가를 받기 위한 준비업무, 토지 등 소유자의 동의서 징구 등과 같이 조합설립의 추진을 위하여 필요한 업무로 한정하고 있으며, 정비사업과 관련하여 토지 등 소유자에 대한 구체적인 보상방법을 정하는 업무는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 따라서 추진위원회가 토지 등 소유자에게 현금이나 현물 보상을 약정하는 것은 법령에 정한 추진위원회의 권한 범위에 속하지 않는 것이어서 조합에는 효력이 없다고 보아야 한다.

같은 취지에서 이 부분 원고 주장을 배척한 원심판단은 옳고, 거기에 구 도시정비법 제14조 제1항을 위반한 행위의 효력 등에 관한 법리를 오해한 잘못이 없다.

3. 나머지 상고이유에 관한 판단

원심은 판시와 같은 이유로 피고가 이 사건 약정에 대하여 추인하였다고 인정할 증거가 부족하고, 피고가 이 사건 약정의 무효를 주장하는 것이 신의칙에 위반된다고 보기도 어렵다고 판단하여 이 부분 원고 주장을 모두 배척하였다. 관련 법리와 기록에 비추어 보면 이러한 원심판단은 정당하고, 거기에 원고가 상고이유로 주장하는 바와 같은 법리오해나 심리미진 등의 잘못이 없다.

4. 결론

상고를 기각하고 상고비용은 패소자가 부담하기로 하여, 관여 대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서경환(재판장) 노태악 신숙희 노경필(주심)


(출처 : 대법원 2024. 12. 12. 선고 2024다260405, 260412 판결 | 사법정보공개포털 판례)

출처 : 대법원 선고 대법원 2024. 12. 12. 선고 2024다260405, 260412 판결 판결 | 사법정보공개포털 판례